1. 팀플이란?

팀플은 기본적으로 2:2/3:3/4:4가 있져. 33기준으로 적겠습니다.

1:1에서는 각각의 상성 조합에 따라 빌드가 움직인다면, 팀플은 기본적으로 기동력이 좋은 유닛을 기반으로 흔들면서 적의 조합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기본전략입니다.

Z+T기준으로 예를 들어 상대가 저그링+사신 조합이면, 화염차로 두조합이 무력화시킬 수 있기에 저그링+화염차를 씁니다. 이러한 조합은 1:1과 다르게 팀조합을 갖추게 됩니다.

팀조합의 시너지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바퀴가 저그링과 염차에게는 상성이지만, 상대방이 바퀴만 뽑는다면 역으로 저그링+염차조합에게 발리게 됩니다.

따라서, 팀조합의 기본은 기동성+상성에 있습니다.

2. 그까이꺼 그냥 하는 거 아닌가?
실제 1:1에서는 날빌이라고 부르는 것이 팀플에서는 정규빌드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광자러쉬가 1:1에서는 날빌이지만, 팀플에서는 아군 저그링의 돌입경로를 만들기 위한 용도로 쓰입니다.

3. 33빌드는 뭔데?
팀빌드는 기본적으로 조합에 따라 다릅니다. 맵과 내 팀과 상대팀의 종족조합에 따라 매우 다른 상성을 갖고 있습니다.

4. 국민 러쉬 조합
불사조 + 저그링 + 사신
 파생조합 : 광자러쉬, 맹독, 예언자, 화염차, 게이트유닛(플토다수)

3~5분 사이에 이루어지는 기본 러쉬 조합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조합에서 서로 밀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조합을 아예 무시하고 확장위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동실력이라면 확장이 늦어지면서 밀리게됩니다.

-기본조합역할-
  • 불사조 : 적오버로드 제거(시야감소로 추가확장 견제불가), 적드랍 및 기습 견제, 정찰, 일꾼제거, 화염차 제거, 적대공유닛 억제
  • 저그링 : 적확장 방해, 기습, 정찰, 기지방어
  • 사신 : 적확장 방해, 정찰, 기습, 빠른 저그링러쉬 봉쇄, 보통은 1~3기 이하로 사용, 적에게 유닛생산 강요 및 콘트롤 방해

- 파생 조합-
  • 예언자 : 적이 플토가 없는 경우 예언자로 일꾼 테러(플토가 있으면 상대 불사조로 저지당하고 이후 사조전에서 밀려서 패배)
  • 맹독 : 적이 입구방어를 할경우 건물 처리 또는 저그링 수가 더 많아 유닛수 우위를 점해야할 경우, 화염차가 없는 경우
  • 화염차 : 적이 저그(저그링) 수가 많거나, 입구가 열린경우
  • 광자러쉬 : 적 본진을 치기보다는 아군 저그링 돌입경로를 만들고 적 빌드를 제약함(탱크, 추적자, 바퀴로 전환하도록해서 팀빌드와 확장 훼방)

- 기본 러쉬 준비 후 플레이 -
팀상성으로 내가 맡은 상대가 누구인가를 생각해야합니다.

아군이 테란이고 메카닉이면, 상대가 바이오다수면 드랍을 제거할 기동성이 높은 유닛(뮤탈링, 불사조)
즉, 우리 아군의 주력이 무엇인가와 적 주력이 무엇인가를 비교하고 아군이 상대하기 까다로운 적주력에 대한 상성을 준비합니다.

-하면 안되는 플레이-
  • (실버/골드급) 플토 빌드가 확인안된 경우 또는 불사조인 경우  뮤탈 생산
  • (플래급) 적 빌드 확인 없이 3번째 확장
  • (플래급) 아군 멀티지역에 3번째 확장(아군이 위험지역에 확장해서 말리면 팀전체가 아작남 - 그 게임에서 내가 화력으로 이겼더라도 내가 잘한게 아니라 그 팀원이 적군보다 잘해서 이긴것)
  • (다이아급) 아군이 러쉬준비할때 말없이 확장(애초에 운영이면 러쉬 안한다고 선언해야지. 나 러쉬 준비안하는데 왜 넌 혼자 러쉬하냐고 하는 사람은 팀플말고 1:1가서 운영플레이 하시면됨)
  • (플래급) 아군이 마이크로 컨으로 러쉬할때 플레이 구경 - 마컨해서 적을 괴롭히는 이유는 그동안 크던지 상대 허를 찌르는 공격을 준비하라는 건데, 리플보면 그거 구경하는 사람 꽤 있음..

- 짜투리 팁 - 
  • 정찰은 보통 프로토스가 프로브를 보낸다. 단, 적이 1플토 이상이고 공중전이 예상되면 저그나 테란이 대신 가주는 것도 좋은 역할분담이다.(이 차이로 가스러쉬를 당하냐 안당하냐 차이가 나올 수 있음)
  • 정찰시 적이 프로토스고 광자러쉬가 아니고 가스가 안지어졌으면 가스를 '무조건' 막는다.(무조건 여유 있으면 막는거다. 얻는 이득이 미네랄 75에 비하면 매우 크다.)
  • 광자러쉬는 일꾼 세기가 붙으면 대략 지어지는 순간 부서진다. 러쉬방어한다고 너무 많은 일꾼 동원해도 손해다.
  • 아군에게 플토가 없어 적 예언자 불사조에 취약할때 선유령 생산으로 EMP처리하면 좋다.
  • 테란 바이오전 중심인 경우 : 유령으로 적 의료선에 EMP(한마리만 준비해서 압도적 승리)
  • 적저그가 바퀴 중심인 경우 : 공업저그링이 동일 자원인 경우 이김
  • 맹독으로 입구를 뚫으면 그 입구 위치에 저그링 1~2기 홀드
  • 가촉이나 포탑을 일꾼으로 방어하면 홀드로 강제 어택
  • 상대가 3저그 저그링+맹독이면 잠복업 맹독충으로 저그 혼자 입구방어 가능
  • 확장에 저그링 잠복을 업시켜서 멀티에 숨겨두거나 불사조로 대군주로 시야확보가 안될 시 시야를 확보하면 좋다.
  • 후반부에 내가 메카여도 유령 조합은 강력하다.(적 마법유닛 방어)
  • 배틀크루저는 밤까마귀를 조합해서 잡는 것이 좋다.
  • 배틀크루저 조합시에도 밤까마귀를 조합해서 잡는 것이 좋다.
  • 공중 유닛을 가면서 남는 미네랄은 필요한 아군에게 준다. 바이오나 저그링 빌드로 남는 가스는 공중에 간 사람에게 준다.
  • 테란은 중후반부 남는 미네랄로 아군 대공 방어를 대신해주면 좋다.
  • 불사조는 타락귀를 이긴다.(공업과 컨트롤 필수, 살모사 나오면 컨이 많이 필요한데 이때도 이길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