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실력 향상의 방법.

 

일단 저는 스타2를 간간히 하는 유저이고, 다른 사람에게 감히 가르칠 실력을 갖추고 있지 않지만

현재 제가 속한 리그까지 오면서 깨달은것이 있었습니다.

일단 '무언가'를 깨닫게 되면 리그가 오르고,실력 향상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것들을 써보겟습니다.

 

1.발전하는 자세

수백판 수천판을 해도 리플을 보면서 왜 졋는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면 다음에 같은 전략이 나올때

똑같이 그 전략에 질 뿐입니다. 종족 사기론을 거론하기전에 일단 '이 전략에는 이렇게 대처한다'라고

학습을 하십시오. 그리고 다음에 같은 전략이 나오게 되면  학습한 방법으로 대응을 해보세요.

진짜로 스타2를 잘하는 사람들은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 아닌, 왜 졋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다음에 같은 전략에 지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즉, 스스로 발전할 줄 아는 사람들이죠.

 

2.단축기와 부대지정.

제 주변에 800판 가량을 했으면서도 아직도 브론즈리그에 있는 친구가 한명 있습니다.

그 친구와 PC방을 가서 스타2를 같이 할때 개인화면을 보면 단축기와 부대지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마우스로만 플레이 하는대, 이 기능을 사용하는것은 기초 of 기초 입니다.

단축기와 부대지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빠른 대응이 불가능하고, 손쉬운 생산이 불가능 합니다.

게임 중반 이후로 매우 바쁜대도 이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것은 매우 큰 핸디캡입니다.

일단 저 같은 경우는 주력 유닛,생산 건물,마법 유닛,게릴라 유닛,주력 유닛2,게릴라 유닛2.생산

건물 2.  이렇게 보통 6~8개의 부대 지정을 사용합니다. 주력유닛과 마법유닛을 같은 부대지정에 넣는 경우가 많은대 따로 빼주는것이 좋습니다.

 

3.일꾼 생산

친구중에 자주 같이 PC방 가는 친구가 있는대, 걔랑 팀플을 하고 제가 분석을 해준적이 있습니다.

그때 일꾼을 뽑지 않는것을 지적해 줫는대, 하는 말이 일꾼 뽑을 50원 아깝고, 그돈으로 병력 뽑아서

한타 싸움 이길려고 안뽑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생각은 오로지 '전투'에서 이기기 위한 생각이고, '전쟁'에서는 지는 생각입니다.

압도적인 한타싸움의 승리가 아닌이상 그 이후의 나오는 유닛에 막힙니다.

우리의 목표는 전쟁의 승리입니다. 한타싸움이기고, 게임을 지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일꾼은 보통 60~70마리가 적당한 숫자이며, 이정도 숫자를 갖추기 전에 테란은 1분에 일꾼 3마리,

토스는 3마리 이상을 뽑아줘야 합니다.(하나의 사령부와 연결체 기준)

저그는 좀 특수하니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점수 화면이 나옵니다 그때 경제 활동 탭에서 일꾼숫자를 확인해 보고,

만약 부족하다면 계속 뽑는 연습을 하세요.

단 본진 올인 러쉬나 200vs200싸움시에는 조절을 해야합니다.

본진 올인러쉬시에는 25마리 가량만 뽑고 나머지 전부 병력으로 돌리고, 200vs200싸움에서는 적절히 상황을 보고 일꾼수를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4.자원 관리

안뽑던 일꾼을 뽑기 시작하면 갑자기 돈이 평소 하던 것 보다 남기 시작합니다.

일단 자원관리는 계속 생산을 하면서 생산건물을 늘려줘야 합니다.

중요한건 꾸준성입니다. 다른것 하느라고 꾸준히 병력생산을 해주지 않는다면

꾸준한 생산시 필요한 생산 건물보다 더 많은 생산 건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어떤 전략을 구상할때 인구 200전에 자원이 남는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빌드입니다.

자원이 남으면 확장을 가져가던가, 생산건물을 늘려주도록 하세요.

보통은 확장을 가져갈때 생산건물을 늘려주면 됩니다.

단, 이때 병력이 안나오니 수비적으로 운영하셔야 합니다.

전투를 하면서 또는 다른 곳을 보면서도, 생산건물에 부대지정을 해놓았다면 생산은 훨씬 쉽습니다.

 

5.인구 관리

생산건물이 늘어나고, 정신 없이 운영을 하다보면 어느새 인구가 막혀 있습니다.

인구를 늘리는 건물이나 대군주는 생산력, 자원력에따라 다르지만, 초반에는 5~6이전에

중반에는 10~12이전에 지어줍니다. 후반에는 상황따라 다르니 막히지만 않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인구는 수시로 봐줍니다.

 

6.화면 지정

이 기능은 스타2와서 있는줄도 모르는분이 많습니다.

단축기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ctrl+F5 부터가 화면지정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F2부터 화면지정을 사용하는대, 이 기능은 특히나 저그에게 유용합니다

멀티와 점막이 있는곳에 화면 지정을 해놓으면 애벌레 펌핑과 점막 생성이 훨씬 쉽게 가능합니다.

테란,토스의 경우도 지정을 해놓으면 편할때가 많습니다.

 

7.상황 판단

아마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능력은 수없이 많은 경험과 위에서 지적한 발전하는 자세로 터득을 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는 무었이 온다, 안온다를 추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저그고, 상대가 테란인대 첫 정찰(병영 완성전의 정찰)에 가스를 캐는것을 봣습니다.

그러면 저그는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가스를 캐니 치즈 러쉬와 더블은 아니군. 하고

벤쉬나 화염차에 대한 대비를 하고, 여왕과 포자 촉수와 바퀴or가촉을 지어주면 됩니다.

더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본진에 대군주를 넣어보거나 저글링으로 입구 정찰로 알 수 있겟죠.

막으면 유리해지는것 이니 잘 막을수 있겟다 싶으면 일벌레를 더 만들어 더 부유하게 가도됩니다.

위의 예에서 봣듯이 가스를 캐고 안캐고만 보고 무었이 안온다 이렇게 추리 하는 것은 수 없이 많은

경험과 패배에서 나오는 것 입니다. 패배시 리플을 보고 어떻게 오는지와 무엇으로 막아야 할지 생각을 하고 연습을 하십시오. 방법을 모르겠으면 여러가지 스타2 사이트에가서 도움을 청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 지인들이 스타2를 알려달라고 하면 저는 위에서 언급한 7가지중 일꾼 생산과

자원관리,부대 지정의 팁을 알려줍니다. 제가 6명을 알려줘 봣는대, 그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합니다

"이런건 나도 알고 있어. 빌드나 좀 알려줘"

2번~5번까지는 소위 기본기라고 불리는 것들입니다.

탄탄한 기본기가 바로 스타2를 잘하는 방법입니다.

기본기가 탄탄하다면 상대가 나의 전략에 극단적인 카운터 빌드가 아닌한, 지지 않습니다.

탄탄한 기본기와 상황에 대한 몇가지 패턴을 익힌다면 리그 상승이 가능해집니다.

아니, 높은 리그에서도 기본기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동족전에서 왜 같은 유닛가지고 게임하는대 한쪽이 이기고, 다른 한쪽은 패배할까요

높은 리그가 컨트롤하는 유닛은 처음부터 공2업이 되어있는건가요? 그것도 아닙니다

다만 기본기 차이입니다. 동족전은 기본기 싸움입니다.

만약 동일 리그의 동족전에서 승률이 낮다면 상대적으로 기본기가 딸린것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리그 승급을 위해서는 동일 리그에서 동족전 승률이 낮다면 기본기 연습을,높다면 상황 판단 연습과 빌드 연습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실력 향상의 방법은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