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몇번 겪었던 골치아팠던 증상이고, 현재 어떤분이 겪고 있는 증상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요즘 그래픽카드는 과전류/과전압보호기능이 있습니다.

오버클럭 등으로 인한 과전류에 따른 회로손상을 막기 위한 기능이죠

 

 

※ 증상은?

게임도중에 화면이 순간적으로 먹통이 되었다가 화면이 돌아온 후(또는 화면이 멈췄다가)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왜 그런고 하면, 과전류/과전압보호기능이 그래픽카드의 손상을 막기위해 전압을 강제로 낮춰버리기 때문입니다.

즉, 인가되는 전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Clock이 낮아져서 프레임도 같이 낮아지게 됩니다.

 

 

※ 이걸 확인하는 방법은?

문제생겼을때 그래픽카드의 Clock과 전압을 확인하면 되는데 GPU-Z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techpowerup.com/downloads/2571/techpowerup-gpu-z-v0-8-6/mirrors

(깃발 클릭하면 됨)

 

GPU-Z를 실행후, Sensors 탭에서 제일 위와 아래에서 Core Clock과 전압(VDDC)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즘 그래픽카드역시 CPU처럼 그래픽 사용율에 따라 Clock과 전압을 가변적으로 사용합니다.

 

※ IDLE상태

 

※ 게임 실행시 (일정한 값)

 

 

즉, 게임도중 문제가 발생했을때 GPU Core Clock 과 VDDC값이

게임실행시의 정상적일때의 값보다 낮아졌다면 과전류보호기능이 작동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 게임을 전체화면 모드로 실행후 alt-tab으로 빠져나와서 확인하면 idle 상태로 인식되므로 잘못판단 할 수 있으니

창모드 상태에서 확인바랍니다.)

 

만약, 오버클럭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증상이 잦다면 AS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 그래픽카드는 노오버클럭 상태에서 한달에 한두번꼴로 저 지랄맞은 현상이 생기네요

(재부팅해야만 정상으로 돌아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