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공포의 미궁은 저는 별로 가고 싶은 곳은 아니었습니다.

 

테섭 유저에게 익히 보고 들어서 공미, 검탑은 정말 제 취향과 안 맞는 인던이었죠.

 

하지만 만렙 찍고 정말 할일이 없었습니다. 템작 팟도 없고 거인은 템 더럽게 안 떨구고

 

회심 58 도끼 2중 2후 1공 7강 찍고 방어구 셋하고 그 다음엔 정말 할 일이 없었습니다.

 

의지의 비약도 어느덧 100개가 넘어가고 있었고...

 

'미궁을 가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미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

 

1. 사령술 연구소 복제판. 장난하나 ㅡ.,ㅡ;;;;

 

구조 하나하나가 제가 제일 싫어하는 인던, 사령술 연구소의 복제판이네요.

 

굳이 덧붙이자면 악령의 고성 지하쪽과 사령술 연구소를 합쳐놨다고나 할까.

 

어두침침하고 눈아픈 그런 인던 개인적으로 정말 싫어합니다. 일단 화면 자체가 짜증나고 지루함...

 

공중정원은 데미지가 많이 들어와서 원킬날 때가 많아 짜증났지만 인던 전체적인 분위기는 사교도 이후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참고로 검은탑은 악령의 고성 지상층과 비슷. 여기도 짜증 -_-+)

 

 

 

2. 클리어 시간...

 

솔직히 보스몹 잡는 건 시간 똑같습니다.

 

문제는 이동구간이 너무 길다는 점이죠.

 

차라리 사령술 연구소처럼 구간이 2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하나는 안 가도 될 거 같으면

 

나중에 닥사팟으로나 갈텐데

 

이건 뭐... 물론 패스해도 되는 구간이 있지만 그 쪽 패스를 해도 인간적으로 너무 깁니다.

 

 

 

3. 클리어 요령...

 

다 의견이 다릅니다. 클리어 요령이...

 

여기 가야 한다 저기 가야 열쇠가 나온다...

 

이거 때문에 또 시간 잡아먹는 거 있습니다.

 

 

 

 

 

 

[생초행을 위한 추가적인 공미 공략법(공미 초행팟 기준)]

 

0. 일단 기준은 광전사 공격력 17500 (무막수치 15147), 방어력 4800 기준,

 

공격 크리스탈 일반몹 구간 정밀 6단계, 분종/집분/비열 5단계(중형몹 구간은 집분 대신 도분)(모두 녹템),

 

방어 크리스탈 일반몹 구간 집의 6단계 4개셋, 중형몹 구간 도의 6단계 4개셋입니다.

 

 

 

1. 일단 일반몹 데미지 장난 아닙니다. 위 기준으로도 한방에 5~8천까지 들어옵니다.

 

소형몹은 2~3천 들어오는데 (학의는 따로 준비 안 함) 개떼로 와서 두들기면 이것도 답 없습니다.

 

만렙창이 아니거나 방어구 제대로 안 갖춘 창기사가 방막하고 있으면 순식간에 엠오링납니다.

 

만일 탱커가 감당을 못할 시 막고 때리고 자시고가 문제가 아니고 일단 피해서 살아야 됩니다.

 

물론 체력도 장난 아니기 때문에 극딜해야 합니다...

 

 

 

2. 탱커가 죽으면 반드시 힐러가 죽습니다. 어글이 힐러에게 가고 힐러는 로브라 원킬이고...

 

탱커 사망 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유저가 딜, 힐을 멈추고

 

광전사가 어떻게든 어글을 잡아 구석으로 땡겨오는 동안 힐러가 탱커를 살려야 한다는 겁니다.

 

그 때 힐러에게 달려드는 잡몹들은 다른 딜러가 얼른 잡아줘야 합니다.

 

공팟에서는 이게 안 되니깐 탱커 죽어도 다들 나몰라라 닥돌하고 이걸 힐러가 힐을 해주니 힐어글이 붙어서 힐러가 죽습니다.

 

그럼 뭐 그때부터는 전멸입니다.

 

 

 

3. 각종 주문서, 물약, 부적, 신속부활을 챙겨주셔야 합니다.

 

1) MP 회복 물약 : 창고에 남아도는 분은 인벤에 꽉꽉 채워가시고 없으면 마력의 물약을 제조하든 구매하든 가져가십시오. 부적 너프로 4단계에 정령 버프 받아도 엠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2) 활력의 성수 : 이거 왜 안챙겨오는지 모르겠는데 지금은 공팟이면 적어도 본인이 5번은 죽는다고 생각하고 가져오는 게 맞습니다. 저는 제가 안 죽었는데도 창기사 무사님들이 자꾸 죽고 활성이 없어서 나눠드렸네요.

 

3) 신속 부활 : 공미에서 힐러 잘 죽습니다. 원힐로 들이댈 거 같으면 다른 분들은 신속 부활 주문서 챙겨가셔야죠.

 

4) 각성의 물약, 영원의 성수, 소멸의 물약

각성 물약은 15분간 HP 회복량 증가 물약입니다. 제조비용도 많지 않으므로 쫄몹이 많이 나오는 2넴이나 4넴같은 구간에서 마셔두면 좋겠죠.

영원의 성수는 15분간 컨감소 안되는 성수입니다. 제조비용은 비싼데 역시 2넴이나 4넴같은 구간에서 추천드립니다.

소멸의 물약은 적대치 감소 물약입니다. 탱커랑 근딜러는 필요없어보이고(어차피 어글 튐...) 힐러랑 원딜러는 필요해 보이네요. 제조비용은 물약 중 제일 쌉니다.

 

5) 회복물약 or 치유물약 : 회복물약은 지속성, 급속 등 업뎃 전에도 드랍 안 되는 귀한 물약이고 치유물약은 업뎃 후 제조 가능한 물약이죠.

힐러가 힐을 못 해주는데 힐 기다리다가 죽는 딜러들 많이 있습니다. 창기사도 예외는 아니구요.

본인이 반피 이상 빠졌는데 힐러가 힐을 못 줄 상황이면 물약 마셔야 합니다.

물약 아깝다고 안 마시다가 죽어서 깨지는 크리스탈값은 둘째치고 팟을 헬로 인도하지는 마세요.

 

6) 의지의 비약 : 공미에서 한탐에 5개 기본입니다. 알레이스터, 킬리언 잡을 땐 반드시 마시고

그 외의 구간에서 필요한 구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에스트로 크로악을 잡을 때 이걸 마셔야 50% 이후 발동되는 함정효과를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치명유발증가 or 치명위력증가 or 충격증가 or 공속증가 주문서 : 어차피 4개 중 하나밖에 못 씁니다. 서로 효과를 덮어버리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다만 보스들 잡을 때 좀 필수적으로 썼으면 합니다.

 

8) 상태약화 / 행동불능 / 지속피해 저항주문서 : 이건 3개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주문서 제조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아껴서 쓰는 게 좋은데 제가 봤을 땐 비약을 마신다고 하면 행동불능같은 건 필요없을 거 같기도 하고...(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

지속피해 저항주문서는 기왕이면 각넴마다 쓰는 게 좋고 정 아끼고 싶다 싶으면 1넴하고 3넴은 쓰는 게 좋습니다.

상태약화는... 이것도 잘 모르겠네요. 공미에서 어디서 쓰면 될지... 좀더 돌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9) 명품관 부적, 모닥불 : 추가설명 않겠습니다.

 

아무튼 좀 이런 것들 활용해서 최대한 안 죽고 팟에 민폐 안 끼쳤으면 합니다.

 

 

 

4. 모든 일반몹구간에서 적용되는 준칙은

 

원거리 공격 유닛을 먼저 없애는 것입니다.

 

물론 근거리 공격 유닛이 창기사에게 위협적인 공격을 하지만

 

소형몹처럼 두들기는 게 아닌 이상 창기사도 만만치는 않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원거리 공격 유닛이 힐러를 공격한다는 겁니다. 궁수, 마녀, 법사 등은 반드시 먼저 없애야 합니다.

 

궁수가 처음에 때릴 땐 데미지가 700, 800씩 들어오는데 차징해서 쏘는 건

 

위 제가 제시한 광전사 기준으로 8000 들어옵니다. 힐러는 감당이 안되겠죠.

 

뭐 근거리 유닛 먼저 잡고 원거리 유닛 잡자고 할 수도 있습니다. 팟에 따라 다르겠죠.

 

다만 대부분 힐러는 원거리 유닛 선공을 부탁할겁니다.

 

 

 

 

[생초행을 위한 기본몹 공략법]

굳이 가장 위로 올라가야 할 기본몹 공략법을 아래로 끌어내린 건

 

이미 다른 유저분들이 팁게에 팁을 상당히 많이 올렸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분들의 노력을 중복으로 올려서 허사가 되게 할 수는 없고

 

여기에 게시 안 된 내용은 그 분들의 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공미 돌 때 그분들의 팁이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팁게에서 검색어로 '공포'라고 치기만 해도 많은 공략들이 있습니다.

 

 

 

1. 저 같은 경우는 입던 후 오른쪽으로 빠졌습니다. 거미하고 블러드 크리쳐 잡는 루트입니다.

 

잡다보면 양 사이드로 몹들이 문지기처럼 세워져있고 도베르만들이 순찰 돌고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문지기 몹들 애드 안 나게 도베르만만 제거하면 됩니다.

 

그리고 잡고 싶은 문지기(크로악 or 바토리)를 선택해서 앞에 몹들 정리하면 됩니다.

 

딜러들은 마녀부터 잡고 나머지 몹들 정리하는 거 추천드립니다(마녀가 사교 아키아처럼 바닥에 독 뿌림...).

 

하여튼 뭐가 됐든 일단 도베르만부터 정리해야 됩니다.

 

오른쪽으로 처음 있는 방이 크로악이고 왼쪽으로 두번째 있는 방이 바토리입니다.

 

 

 

2. 마에스트로 크로악(고문관류), 공포의 여왕 바토리(거미류)

둘 중 하나만 잡으면 됩니다.

 

둘 다 많이 본 몹입니다. 패턴도 똑같고

 

다른 건 역시 피통하고 데미지입니다.

 

1) 크로악 : 함정과 같이 싸웁니다. 50% 이전엔 발동 안 되는 거 같고 하여간 이놈 잡으려면 의지의 비약 마시고 싸워야 됩니다.

 

데미지 장난 아닙니다. 힐러랑 원딜러는 공격거리를 반드시 유지하시고 탱커는 잘 버티셔야 하고

 

근딜러는 잘 피해야됩니다. 그리고 점프뛰는 공격 반드시 끊으려고 노력해 주셔야됩니다.

 

벽탱하는 분도 있고 중앙탱하는 분도 있습니다.

 

상관은 없습니다만 탱커 보호를 위해 전원 비약 마시고 중앙에서 잡는 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광전사와 무사의 경우 아시는지 모르겠는데 원래 고문관류가 눈 번쩍하고 탱커 싸대기 때리는 공격할 때

 

뒤에 데미지가 안 들어오는 걸로 알고 계실 겁니다. 이놈은 들어옵니다. 피하거나 무막하셔야 됩니다.

 

하여튼 비약 마셨다고 함정 무시하고 닥돌하지는 마시고 가급적 중앙 유지하고 점프뛰는 거 계속 차단해서 잡으면 됩니다.

 

이 놈을 잡는 걸 굉장히 짜증내는 분들이 많은데 이 놈을 잡으면 바라투산 안 잡고도 1넴 갈 수 있습니다.

 

 

 

2) 바토리 : 주의할 건 딱 하나, 점프 공격하면 스킬을 못 쓰게 되는 겁니다.

 

힐러가 바로 정화해주면 됩니다. 이거 이외에는 무서운 게 없습니다.

 

잡고 바라투산 잡아야 됩니다.

 

 

 

3. 용병대장 바라투산(툴사 전사류)

공격 공략은 없습니다. 때려잡으면 됩니다. 불사의 시간 시전 들어가면 들어가는 데미지가 1/10 정도로 줄어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방어 공략이 문제인데 이 넘이 칼 휘두르면 후방까지 맞는데 무막해도 데미지가 15000 정도 들어옵니다.(위 제시된 광전사 기준)

 

방막도 뚫습니다. 창기사가 어느 정도 수준이 되어야 안 뚫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놈이 주위로 빨간원을 그리는데 작은원, 중간원, 큰원 그립니다. 빠른 속도로 그리며 원 안에 있으면 공격받으니

 

다들 원 밖으로 나가셔야 됩니다. 저는 피하라고 하니 미리 다 피해서 정확한 데미지를 모르겠습니다.

 

이거 이외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크로악을 처치하고 아래로 바로 가는 길이 있으며 이 경우 바리투산 안 잡아도 됩니다.

 

 

 

4. 1넴 보스

잘 알려진 트랜스포머죠.

 

출혈공격이 있는데 두 손(?)을 합쳐서 몹 주위로 빙글빙글 돌리는 공격입니다. 과다출혈 일어납니다. 정화 가능.

 

이게 언제 시전하는 건지 저도 아직 타이밍을 잘 못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 붕 떠서 어글자에게 날아가는 기술. 독사가 쓰는 거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눈 번쩍하고 이동하면서 주변에 빨간 원 5개 순서대로 그려가며 쏘는 기술. 무막하고 8천인가 들어온 것 같습니다.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주의할 공격은 광역공격인데 둘다 똑같이 선행모션은 두 손(?)을 세로로 땅에 세우고 들들들들 하는 겁니다.

 

근거리 공격은 빨간원이 그려지고 10m 정도 범위 안에 전격공격(인 듯?). 무막, 방막, 회피하면 됩니다. 안 뚫립니다.

 

원거리 공격은 원 안 그려지고 하급의 경우 '원거리 공격 시전하니 몹한테 바짝 붙어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그럼 붙어야 합니다. 저는 맞아본 적이 없는데 몹한테 안 붙던 무사와 궁수는 반드시 원킬 나더군요. 범위는 25m 정도라고 합니다.

(정확히 잘 모르겠음)

 

이 정도입니다. 다른 건 그냥 일반 공격입니다.

 

 

 

5. 이제부터 일반몹들이 본격적으로 나오는데 잡는 건 똑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궁수부터 잡으시고

 

병목구간은 방으로 유인하시고

 

방에 있는 몹들을 잡을 땐 통로구간의 몹들이 애드 안 나게 잘 잡아야 합니다.

 

가다가 있는 소형몹들은 탱커가 구석에서 방막해주면 쉽지만

 

엠오링 난다 싶으면 탱커도 그냥 도발만 해주고 같이 돌면 됩니다. 딜러가 쫓아가서 죽이면 그만입니다.

 

여기서 탱커가 죽을 경우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탱커는 일단 생존을 우선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어떤 구간이든 탱커가 죽을 경우 얼마 못가 힐러도 죽고 전멸됩니다.

 

 

 

6. 가다가 보면 법사 4마리랑 아르곤 소형몹 떼거지가 있는 방이 있습니다.

 

아르곤 소형몹 떼거지는 무시해도 됩니다.

 

법사 4마리가 계속해서 지옥불만 쏩니다. 광전 무막해도 15000 뎀 들어옵니다. 나머지 딜러, 힐러는 원킬도 나옵니다.

 

그러니 지옥불 지역에서 빨리 빠져나오셔야 되고 계속 스턴 걸면서 점사로 빨리 죽여놔야 합니다.

 

 

 

7. 쿠마스 2마리 있는 방이 있습니다.

 

일반형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중형몹입니다. 이건 제가 확신합니다. 크리셋 중형에 맞추시기 바랍니다.

 

2마리 다 잡는 팟도 있고 1마리씩 잡는 팟도 있는데 상관 없습니다.

 

어쨌든 이놈들은 일반 정예몹 수준으로 피통이 매우 낮습니다. 금방 정리됩니다.

 

 

 

8. 2넴 보스

두더쥐로 알려진 놈입니다.

 

동영상 잘 보시고 날아올라 찍는 거 조심하십시오.

 

선행모션 있고 무막 완벽방어 가능하고 무사는 맞으면 반피정도 빠지는 것 같습니다(아닌가?).

 

나머지 공격은 별거 없고 다만 땅 파고 드는 모션 있는데

 

튀어나오는 건 사브라니악이랑 똑같은 스피드인데 파고 드는 건 엄청 느리니 끊으면 됩니다.

 

70%에 몹 소환 한번 합니다. 4마리 아르곤 전사인데 칼 돌리는 거 데미지 상상 초월이니 근딜러들은 치고빠지는 거 잘해야 됩니다.

 

화력이 약간 딸리는 팟은 4마리 다 잡기 전에 두더쥐가 다시 나옵니다. 그럼 남은 놈들 점사해서 정리해야 합니다.

 

이 때부터 공격패턴이 하나가 추가되는데 물레방아 공격을 합니다. 동영상 보시면 아시고 피하면 그만입니다.

 

30% 이하에 쫄몹 떼거지 소환하고 땅파들어갑니다. 이 때 끊어버리면 체력 만땅되므로

 

땅파고 들어가게 냅두고 쫄들 처리해야 됩니다.

 

제가 봤을 때 이 쫄몹들 도발 안 먹힙니다. 뭔가 본인들이 딱 찍은 유저들이 있는 거 같습니다. 각개로 공격합니다.

 

그럼 다들 최대한 피하면서 각개로 공격해주면 됩니다. 하여간 여기서 극딜해서 두더쥐 나오기 전에 다 잡아야 됩니다.

 

주는 데미지도 무시무시하므로 잘 피하도록 하세요. 정령분은 미리미리 구슬 쫙쫙 깔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죠.

 

그리고 끝.

 

 

 

9. 3넴 보스

공중정원 3넴 중 하나랑 생긴 건 똑같습니다. 패턴이 똑같다라고 하기는 뭣한데

 

공격형태는 비슷합니다. 아시는 대로 공격하면 되고

 

주의할 건 딱 하나, 등뼈를 위에서 몇바퀴 돌려서 아래로 쫙 내려찍는데

 

파란 등뼈는 반드시 독장판을 생성하는 걸로 보이며(피 빠지는 양이 샤르티보다 더 많습니다.)

 

빨간 등뼈는 분노 시에만 불장판을 생성하는 걸로 보입니다(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노분노 때 장판을 생성 안 할 때가 있던데 버그인 건지...)

 

하여간 그 장판만 조심하면 됩니다. 샤르티처럼 어글 튄다고 독바다를 만드는 것도 아니므로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10. 알레이스터

공략에서는 제일 어려운 몹이다 제일 짜증난다 하는데 저는 뭐 그닥 그렇습니다.

 

테섭에서는 비약이 없었던 모양입니다. 잘 모르겠는데 비약 마시고 잡으면 그냥 호구몹입니다.

 

이 놈은 일반형이니 일반형 크리셋 차고 공격하시고

 

몹 2번 소환하는데 알레이스터는 소환 후 뒤로 빠지니깐 무시하고

 

사제 먼저 극딜해서 처리 후 궁수 처리하고 나머지 처리하면 됩니다.

 

테섭에서는 소환몹들을 어글붙어서 밖으로 끌고 나간다 등의 공략이 있었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이 다 잡으면 됩니다.

 

여기서 비약 안 마셔서 힐러에게 정화 부탁하는 무개념 되지 맙시다.

 

 

 

11. 막보 킬리언

솔직히 킬리언에 대한 제 감상평은 그렇습니다.

 

피 빠지는 속도가 다른 보스들에 비해 더 빠릅니다.

 

한 마디로 고릴라나 쫄몹 소환만 없다면 가장 빨리 잡을 수 있는 몹 같습니다. 단순히 제 의견입니다.

 

킬리언 방은 마법석을 통해 들어가야 되는데 들어가면 전방에 킬리언이 있고, 킬리언 뒤쪽에 고릴라가 앉아있고

 

11시, 1시 방향에 광대 둘이 있습니다.

 

공략법을 숙지하신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탱커님이 광대 근처에서 탱하시면 됩니다.

 

초행팟은 의지의 비약은 물론이고 각종 물약, 버프, 주문서 다 쓰고 잡으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여기서 죽는 창기사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 때 힐러가 같이 죽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하여간 제가 생각하는 최상의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듯

 

탱커가 죽으면 광전사가 어글 먹고 다른 곳으로 끌고 가고 노딜, 노힐 상태로 창기사 부활 후 빠르게 어글을 가져가는 겁니다.

 

광전사 무막 억수로 뚫립니다. 무서울 정도로 뚫리는데

 

탱커 죽으면 힐러가 부활시키는 동안 회복물약 마시면서 어글잡고 있어야 합니다.

 

11시나 1시 방향을 안 벗어나면 하급에서는 고릴라 불공격을 맞을 일이 없습니다.

 

고릴라 공격 메시지 뜨면 킬리언이 고릴라 쪽으로 가는데 그거 끊는다고 달려가지만 않으면 무난한 클리어 가능합니다.

 

다만 힐러는 메즈, 창기사는 포획으로 끊어주는 게 좋겠죠.

 

아 그리고 잔몹 나올 때 힐러에게 달려드는데 그거 잡아 줄 딜러 한명 필요합니다.

 

광전사가 제일 낫습니다. 소용돌이 2방 정도면 다 잡아서....

 

 

 

 

 

 

 

대강 어지럽게 팁 써봤는데

 

기존 팁과 중복되는 게 많을 겁니다. 가급적 초행 시점에서 써 봤고

 

저도 공미 몇번 안 가봐서 틀린 내용 많을텐데 고수분들 손 좀 봐 주시고

 

하여간 계속 돌면서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초행에 참고하시고 부탁드리고 싶은 건

 

초행인데 물약, 주문서 같은 거 아끼지 말라는 겁니다.

 

그리고 가급적 만렙 장비 갖춰서 가시기 바랍니다.

 

인장템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인장템도 딜 안나옵니다.

 

아카샤 템도 마찬가지고... 로얄가든은 그야말로 아카샤에 베르 셋 끼고 오는 거랑 똑같습니다.

 

초행 무개념 되지 마시고 최대한 개념 챙겨들고 가시는 걸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