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난 후에 체감상 느껴지는 것들을 적어보자면

1. 프레임 향상
마을같은 곳에서 유저상점이 밀집한 곳 지나갈때마다 엄청난 렉이 걸렸는데 양호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프레임도 올랐습니다.

2. 이펙트 향상
평소 보이지 않던 이펙트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맵에 있던 이펙트나 버프 이펙트들도 '이런게 있었구나' 할 정도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3. 로딩속도 향상
평소 세월아 네월아 하며 기다리던 로딩속도가 느껴질만큼 빨라졌습니다.

4. 자잘한 버그 발생
포탈상점부터 이것저것 자잘한 버그가 늘어났습니다. 트오세에겐 어쩔 수 없는 일인듯...?

5. 64비트 실행이 안되는 경우 발생
재설치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온갖 드라이버 업데이트 받고 재설치하고 하면 된다고는 합니다.

6. 통신렉 발생
제가 가장 크게 느낀 문제입니다. 마을같은 장소에선 아무 문제가 없지만, 챌린지 고단이나 분열 폭젠시 핑이 튀며 겜이 잠깐 멈춥니다. 10~20 나오던 핑이 120이상까지 튀는 것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번 콜로니전에서도 통신렉을 크게 느꼈는데요,
콜로니전 입장 후 여러명이 모인 장소에서는






이런 식으로 핑이 널뛰기를 하고 스킬이 5초당 1번 나갑니다.

도저히 게임을 진행할 수가 없어서 방법을 찾다, 그래픽 프레임 제한 항목을 건드렸습니다. (기본 설정이 500)
대충 70~80정도로 프레임 제한을 걸었더니 통신렉이 이전보단 발생을 덜 하는 느낌입니다.





같은 상황인데도 약 두배가량 향상되었습니다.
저처럼 폭젠 등 상황에서 렉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들어서, 만약 같은 상황이시라면 최대 프레임 제한을 걸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TCP/IP 통신 고질적 문제점 같은데, 2020년 초 로드맵에선 이 문제가 64비트 마이그레이션보다 진척도가 높다고 하였으나 아직까지 구현이 안된걸 보면 무언가 문제가 생긴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