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은 근시일 내 업데이트를 목표로 아래의 내용으로 밸런스 패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방향성과 내용을 간략하게 안내해드립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버프 시인성 개선 및 해제/면역 효과 변경
▣ pvp 피해 감소 스킬 조정
▣ 클레릭 스탯 성장 비율 개선
▣ 랜서&캐터프랙트
▣ 엑소시스트&크리비
▣ 디버프 시인성 개선 및 해제/면역 효과 변경
지금 현재는 디버프가 걸렸을 때,해당 디버프가 해제 가능한 디버프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없어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 캐릭터에 걸려 있는 버프 아이콘이 아래와 같이 표시되고, 디버프 해제/면역 기능이 버프의 랭크가 아닌 [해제 가능], [고급 해제], [해제 불가]를 기준으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따라서 디버프 해제/면역 효과를 가진 스킬 및 아이템 효과가 아래와 같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스킬 이름
기존
변경
페인 배리어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를 제외한 3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스턴], [포박], [이동불가], [저주], [결빙], [석화] 종류를 제외한 해제 가능한 디버프 면역
프리벤트
[슬로우], [이동불가], [포박] 디버프 해제 및 면역
[스턴], [이동불가], [포박], [슬로우] 디버프 해제 및 면역
대거 가드: 급소 보호
3랭크 이하 디버프 일정 확률로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일정 확률로 면역
스톱: 휴식시간
3랭크 이하 디버프 해제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해제
큐어
3레벨 이하 디버프 해제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해제
금종조
3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면역
프로퍼시
1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 디버프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면역
소독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를 제외한 3랭크 이하 디버프 해제
[스턴], [이동불가], [포박], [슬로우] 종류를 제외한 해제 가능한 디버프 해제
새 부리 가면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를 제외한 3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스턴], [이동불가], [포박], [슬로우] 종류를 제외한 해제 가능한 디버프 면역
메타돈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를 제외한 2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스턴], [이동불가], [포박], [슬로우] 종류를 제외한 해제 가능한 디버프 면역
난동 부리기: 말리지마
[스턴], [이동불가], [포박] 종류를 제외한 3랭크 이하 디버프 해제 및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해제 및 면역
디스펠러
3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면역
오마모리
3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면역
웨이스트럴 실드
2랭크 이하 디버프 일정 확률로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일정 확률로 면역
리쿠마
4랭크 이하 디버프 면역
고급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면역
[콜로니전] 상태 이상 저항 포션
3랭크 이하 디버프 해제 및 면역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 해제 및 면역
▣ PVP 피해 감소 스킬 조정
PVP 지역([수정광산 쟁탈전], [길드 콜로니전], [팀 배틀리그 토너먼트])에서 아래 스킬들이 성능이 과하거나 그에 대한 페널티가 적은 스킬들의 대해 아래와 같이 조정이 이뤄집니다.
※ 변경 사항에 대한 기능과 수치는 지속적으로 검토중이며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스킬 이름
변경 사항
가디언
받는 피해 효과 하향
매직 실드
피해 감소량에 비례하여 자신의 SP 소모
서브제로 실드
피격시 자신의 SP 소모
현무갑
받은 피해 비례하여 SP 소모로 기본 효과 변경
PVP 지역에서 SP 소모량 증가
▣ 클레릭 스탯 성장 비율 개선
[개발팀에바란다: 5월]에서 예고해드린 대로 클레릭 계열 내에서 물리형 딜러 / 마법형 딜러에 적합한 스탯을 선택할 수 있도록 [물리형 스탯], [마법형 스탯] 특성이 추가됩니다.
[물리형 스탯], [마법형 스탯] 특성은 해당 클래스에 배정된 스탯 분배 비율 중, [지능] 과 [힘]의 스탯 비율이 서로 변경되고, [정신] 과 [민첩] 스탯 비율이 서로 변경됩니다. 즉, 자신의 현재 클래스 조합에 따라 물리형 딜러, 마법형 딜러에 맞는 스탯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맞게 [체력] 스탯 성장 비율도 조정이 이뤄집니다.
※ 특성이 추가되는 클래스와 변경되는 스탯 성장 비율표
클래스
기존 스탯 / 특성 적용 스탯
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
클레릭
기존
12.5%
12.5%
22.5%
12.5%
40%
[물리형 스탯]
적용 전
0%
0%
25%
30%
45%
적용 후
30%
45%
25%
0%
0%
크리비
기존
30%
5%
15%
50%
0%
[물리형 스탯]
적용 전
0%
0%
15%
50%
35%
적용 후
50%
35%
15%
0%
0%
드루이드
기존
30%
30%
0%
40%
0%
[물리형 스탯]
적용 전
0%
0%
10%
45%
45%
적용 후
45%
45%
10%
0%
0%
딥디르비
기존
10%
7.5%
17.5%
35%
30%
[물리형 스탯]
적용 전
0%
0%
20%
42.5%
37.5%
적용 후
42.5%
37.5%
20%
0%
0%
파드너
기존
20%
0%
0%
25%
55%
[물리형 스탯]
적용 전
0%
0%
10%
35%
55%
적용 후
35%
55%
10%
0%
0%
팔라딘
기존
25%
10%
55%
0%
10%
[마법형 스탯]
적용 전
25%
20%
55%
0%
0%
적용 후
0%
0%
55%
25%
20%
채플린
기존
0%
42.5%
15%
0%
42.5%
[마법형 스탯]
적용 전
37.5%
47.5%
15%
0%
0%
적용 후
0%
0%
15%
37.5%
47.5%
▣ 랜서&캐터프랙트
랜서
랜서의 스킬들은 대체적으로 1:1 전투에 특화되어 있지만, 현재는 약간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1:1 전투에서 상대를 좀 더 지속적으로 공격하여 피해를 더 줄 수 있도록 부과 효과가 추가됩니다.
더불어 크러시, 낙마 공격, 퀸테인, 기간테 마르샤의 스킬 툴팁에 광역 공격 비율이 표기됩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크러시
[슬로우]에 걸린 적 공격시 1.5초간 스턴 부여
[크러시] 디버프 효과가 변경됩니다.
- 적의 물리, 마법 공격력 감소 → 적의 물리 마법 방어력 감소
적의 실드형 버프를 즉시 제거합니다.
- 서브제로 실드
- 현무갑
- 매직 실드
- 하드 실드
- 가베니
- 실드 차저
- 하이 가드 실드 버프
낙마 공격:
넘어뜨리기
낙마 공격 특성이 추가됩니다.
- 낙마 공격에 당한 적은 탑승 여부와 상관없이 제자리에 넉다운됩니다. (탑승 상태인 적은 탑승이 해제되고 넉다운됩니다.)
- 추가 SP 소모 : 10%
- 캐릭터 1레벨 이상 습득 가능
- 1레벨 마스터
- 특성On/Off 가능
퀸테인
[스턴]에 걸린 적 공격시 치명타 저항을 50% 무시합니다.
퀸테인을 사용하면 [퀸테인: 연속 공격]버프가 자신에게 일시적으로 부여되고, 중첩 수에 따라 퀸테인에 타격 횟수가 늘어납니다.
※ 예를 들어 퀸테인을 3번 연속으로 사용하게 되면, 퀸테인의 타격 횟수가 1회-2회-3회로 적용됩니다.
또한 [퀸테인: 확인 사살]의 효과로 크러시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퀸테인을 3번 연속 사용하면, 퀸테인의 타격 횟수가 3회-4회-5회로 적용됩니다.
개시
디버프 저항 확률 효과가 제거됩니다.
적 방어력 무시 효과가 변경됩니다.
- 적의 방어력을 일정 비율만큼 무시하는 효과에서 자신의 물리 공격력에 비례한 수치만큼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도록 변경됩니다.
- [자신의 물리 공격력] * [스킬레벨] * 5%
※ 예를 들어, 랜서의 물리 공격력이 15,000이고, 개시 레벨이 5일 경우,
→ 15,000 x 5Lv x 5% = 3,750만큼 적의 방어력이 차감(피해자)되어 대미지가 계산됩니다. (피해자의 물리 방어력이 25,000이었을 경우 21,250으로 계산)
버프의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 30초 → 60초
※ 컴패니언에서 내리면 버프가 삭제됩니다.
개시: 강화
개시 효과가 변경되는것에 맞춰 강화 특성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 블록 관통 효과 증가 → 적 방어력 무시 효과 증가
※ 개시 스킬의 스킬 레벨당 5%씩 적 방어력을 무시하는 효과가 강화 레벨마다 0.5%씩 상승되고, 100레벨에 총 60% 증가하게 됩니다. 즉, 강화 특성이 100레벨이라면 스킬 레벨당8% 증가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개시: 중장기병
개시 특성이 추가됩니다.
- 개시 버프 중에 이동속도가 5 감소하는 대신, 자신이 착용한 판금 방어구의 물리 방어력에 비례하여 물리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판금 물리 방어력] x [특성레벨] x 2%]
- 추가 SP 소모 : 20%
- 개시 5레벨 이상 습득 가능
- 10레벨 마스터
- 특성On/Off 가능
롱고미안트
롱고미안트가 적에게 2초 동안 [스턴]을 부여합니다.
롱고미안트의 적에게 돌진하는 이동속도와 이동거리가 변경됩니다.
- 이동 속도 약 2배 증가
- 이동 거리 : 150 → 200
기간테 마르샤
넉다운 된 적에게는 100%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15
- 50초 → 40초
캐터프랙트
캐터프랙트가 다른 탑승 클래스들과의 시너지가 뛰어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고, 이를 좀 더 부각하기 위해 스킬의 사용성을 높히는 방향으로 스킬이 조정됩니다.
아크로바틱 마운트와, 트롯의 사용성은 높아지지만, 트롯은 항상 지속할 수 있게 조정된 만큼 지속적으로 SP가 소모되도록 하여 잘 유지해야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임페일러
임페일러에 꽂혀있는 적은 물리, 마법 방어력이 50% 감소되고, 회피, 블록이 불가능합니다.
임페일러 종료 후 3초 동안 [침묵] 디버프에 걸립니다.
어스웨이브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72 + [스킬레벨-1] * 2.4
- 변경 : 72 + [스킬레벨-1] * 17.8
스티드 차지
스티드 차지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적에게 3초 동안 [슬로우]를 부여합니다.
1초 캐스팅이 제거되고, 스킬이 즉시 시전되도록 변경됩니다.
1.5초 이내 추가 사용 기능이 제거됩니다.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 1회 → 2회
아크로바틱
마운트
아크로바틱 마운트 버프가 없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가 부여되고, 버프가 있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가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 30초 → 5초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 134 → 0
※ 컴패니언에서 내리면 버프가 삭제됩니다.
둠 스파이크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84 + [스킬레벨-1] * 4.2
- 변경 : 254 + [스킬레벨-1] * 29.2
트롯
트롯 버프가 없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가 부여되고, 버프가 있을 때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가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 30초→ 5초
S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 스킬 사용시 : 134 → 0
- 버프 유지 중일 때 5초마다 SP가 20씩 소모됩니다.
※ 컴패니언에서 내리면 버프가 삭제됩니다.
돌격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205 + [스킬레벨-1] * 46.5
- 변경 : 205 + [스킬레벨-1] * 86.5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 30초 → 20초
▣ 엑소시스트&크리비
클레릭
로드 마스터리: 치명타
[로드 마스터리: 치명타] 특성이 추가됩니다.
로드 착용시 특성 레벨당 자신의 마법 치명타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 5레벨 마스터
# 마법형 딜러를 위한 로드 마스터리가 추가됩니다. 또한 각 클레릭 계열 클래스에 컨셉이 맞는 둔기(한손 둔기, 양손 둔기), 로드 마스터리 추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엑소시스트
엑소시스트가 클레릭 계열 내의 마법형 딜러를 담당하고 있기에,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했던 점들이 개선되며 스킬 계수와 신성 속성 공격의 연계 효과가 추가됩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로드 마스터리: 신성
[로드 마스터리: 신성] 특성이 추가됩니다.
로드 착용시 캐릭터의 신성 속성 마법 공격의 대미지가 특성 레벨당 5% 증가합니다.
- 3레벨 마스터
엔터티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396 + [스킬레벨-1] * 13.1
- 변경 : 396 + [스킬레벨-1] * 17
[그레고레이트: 경계] 디버프를 갖고 있는 적은 감소되는 대미지 없이 엔터티의 대미지를 그대로 받습니다.
아쿠아 베네틱타
대미지 주기가 변경됩니다.
- 1초 → 0.5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 10초 → 15초
그레고레이트
그레고레이트 사용시 피격된 적은 10초 동안 [그레고레이트: 경계] 디버프를 받습니다.
- 디버프 효과 : 신성 속성 공격에 대해 [스킬레벨] * 2%만큼 추가 피해
카타티카조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 기존 : 200 + [스킬레벨-1] * 40
- 변경 : 200 + [스킬레벨-1] * 85
악마형 또는 어둠 속성 적에게 추가타 효과가 제거됩니다.
아쿠아 베네딕타에 대미지를 받는 적에게 추가타 효과가 추가됩니다.
크리비
크리비는 마법 공격 스킬(자이바스, 디바인 스티그마)을 가짐으로써 마법 딜러 포지션으로 인식되지만, 다수의 버프형 스킬 또한 가지고 있기에 스킬의 부가 효과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따라서 물리형 딜러 혹은 마법형 딜러 클래스와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아우쿠라스와 멜스티스의 효과를 조정하여 유틸적인 측면이 강조됩니다.
스킬/특성
변경 사항
아우쿠라스
[아우쿠라스: 불의 여신] 버프가 활성화 중, 자신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게 되면, 시전자의 치유력에 비례하여 HP가 회복됩니다.
- 치명타 시 HP 회복량 : [치유력] * 70%
자이바스
적이 자이바스에 맞을 때 마다, 0.2초 동안 경직됩니다.
자이바스 사용시 3초 동안 이동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디바인 스티그마
[디바인 스티그마] 디버프가 판데믹 효과로 주변 적에게 퍼집니다.
멜스티스
[멜스티스] 버프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 자신의 버프 시간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제거됩니다.
- 멜스티스 버프 중, 적 공격시 일정 확률로 적에게 [멜트다운]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 [멜스티스] 버프 지속시간 : 60초
- [멜트다운] 적용 확률
* 기본 공격 : 75%
* 스킬 공격 : 25%
- [멜트다운] 효과
* 마법 방어력과 물리 방어력을 [디버프 중첩수] * 1%만큼 감소시키고, 주기적으로 대상 주변에 광역 피해를 발생시킵니다.
* [멜트다운] 디버프는 10중첩까지 가능합니다.
* [멜트다운] 디버프 지속 시간 : 20초
* 광역 피해 대미지 : [스킬레벨] * [중첩수] * [물리 공격력 중 마법 공격력 높은 수치] * 2%
* 대미지 주기 : 2초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업데이트 방향과 개편 내용을 간략하게 안내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밸런스 패치 이후 후속 업데이트로 반영될 아츠(Arts) 시스템, 앞으로 변경될 레전드 세트 효과 적용 방식, 길드 하우징에 대한 안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에 기술된 내용과 수치, 첨부된 자료들은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내용의 추가, 삭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