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01/12(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 사항

 

【추가/변경】

구분

내용

퀘스트

 

헤스란 증표’ 아이템과 증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퀘스트

아래 27개 지역의 퀘스트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노바하 본원

본당

저장구역

제로멜 공원

파마르 숲

카롤리스 샘터

대성당의 참회로

나하스 숲

티메리스 사원

지부리나스 숲

레타스 개울가

지성소

그리나스 구릉지

요나엘 기념구

미쉐칸 숲

크바일라스 숲

대립의 훈련장

칼레이마스 접견소

테브린 종유동 4구역

 

왕릉 2

거주구역

심문실

테브린 종유동 5구역

 

벨라이 숲

베다 고원

테브린 종유동 1구역

아르커스 숲

 

던전

신규 프리던전과 미감정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세이르 숲 → 타보르 동굴 (권장 레벨 100)

덧댄다리 숲 → 샤레저 묘실 (권장 레벨 230)

샤레저 묘실 → 네탄멜레크 영묘 (권장 레벨 240)

길드

신규 길드 레이드 ‘다시 찾아온 위기’가 추가됩니다.

 

[다시 찾아온 위기]

필요 길드 레벨

티켓수

시작 지역

진행 지역

스테이지

목표

완료 조건

14

테넷 화원

테넷 화원

1

1

모든 몬스터 처치

2

모든 판토 토템 파괴

3

판토렉스 처치

테넷 성당

지하 1

2

1

모든 몬스터 처치

2

덴옵틱 처치

3

1

마족 소환석 3개 파괴

4

1

샐러맨더 처치

2

스트롱홀더 처치

3

웨어울프 처치

테넷 성당

지상 1

5

1

리토렉스 처치

6

1

샐러맨더 처치

2

덴옵틱 처치

테넷 성당

지상 2

7

1

180초 동안 디펜스

2

채퍼리션 처치

TP 상점

홈페이지 TP 상점이 종료되고게임 내 TP 상점이 개편됩니다.

홈페이지에서만 구입할 수 있었던 패키지 상품이 게임 내 TP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 TP 상인 레티샤에게서 넥슨캐시를 충전하실 수 있으며게임 내에서의 청약철회가 가능해 집니다.

팀 창고

착용할 수 없는 코스튬도 팀 창고에서 인벤토리로 옮길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UI

클래스와 스킬창(F3)에서 히든 클래스의 별 개수(서클)가 1개만 나오도록 변경됩니다.

기타

소소한 스토리적 보강 요소가 추가됩니다.

연안 요새의 큐폴 메일레

비석로의 금석학자 레이몬드

페디미안 외곽

샤크니스 벌판의 부엉이

 

【이벤트】

이벤트명

기간

내용

(종료) 라이마의 축복

2016.12.15(점검 후

~ 2017.01.12()

- 01/12(오후 11 59숙소 메시지함에서 수령하지 않은 랭크 초기화권(14)이 메시지와 함께 일괄 삭제됩니다.

특성 비용 20% 할인이 종료됩니다.

토큰 혜택 강화(마켓 판매대금 즉시 수령), 토큰 무제한 거래가 종료됩니다.

(종료) 라이마의 선물

2016.12.15(점검 후

~ 2017.01.12(점검 전

- 지급된 이벤트 무기/방어구와 개봉하지 않은 모든 상자는 02/23() 점검 시 일괄 삭제됩니다.

 

6차 스킬 밸런스 패치】

클래스

서클

스킬/특성

변경 사항

바바리안

(3 Rank)

2서클

워크라이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 42초로 감소됩니다.

3서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최종 변경 내역에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워크라이에 걸린 적 대상에게 시전자가 건 '모든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 증가합니다(최대 10레벨)

 

ex) 해당 특성을 습득한 바바리안이 하이랜더의 크로스컷을 사용하여 출혈 디버프를 건 다음 워크라이를 사용하면출혈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워크라이디버프 지속 특성 레벨만큼 증가합니다.

"님 디최몇?(디버프 최대 몇 초?)"

 

'바바리안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는 저돌적인 전사일 것입니다그러나 저희는 이번 변경 사항들을 진행하는 과정에서겉으로는 투박해 보이는 바바리안의 이면에 놀라운 유연함과 부드러움이 살아 숨쉬고 있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이토록 추운 겨울에도 말이죠!)

 

이번 변경과 추가로바바리안(특히 바바리안 3서클)은 다른 그 어떤 클래스보다 자신의 상위/하위 클래스와 유연하게 섞일 수 있게 됩니다기존의 바바리안이 단순히 자신이 가진 디버프만으로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전사였다면신규 특성 [워크라이디버프 지속]으로 인하여 이제 바바리안은 자신의 상위/하위 클래스에 존재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스킬과 디버프를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 뜨거워진 바바리안의 함성이얼어붙은 전장에 울려 퍼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커세어

(5 Rank)

1서클

졸리로저

최종 변경 내역에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쌍수맹공 사용 시스태미나 소모량이 졸리로저 스킬 레벨당 5% 감소합니다.

졸리로저의 깃발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졸리로저 휘날리며"

 

파티창에 영롱하게 반짝이는 커세어의 초록 아이콘은 아군에게는 든든한 해적 단장이 함께하고 있다는 안도감을적에게는 어둠 속에 빛나는 맹수의 안광과 같은 공포를 선사합니다특히 지난 졸리로저의 변경 이후로저희는 커세어가 이끄는 해적단이 몇몇 최상위 컨텐츠에서 여타의 파티보다 훨씬 강력한 면모를 보여줌을 확인한 바 있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아군을 보조하는 커세어의 능력이 정작 자신에게는 충분히 발휘되고 있지 못하고 있었습니다저희는 아무리 무자비한 무법자를 자처하는 커세어에게라 할지라도이는 너무 가혹한 처사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커세어가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만큼 자기 자신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저희는 커세어가 '충분히자기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판단될 때까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룬캐스터

(6 Rank)

1서클

거인의 룬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거인화 상태에서 위저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룬캐스터의 깊은 바리에이션을 기대해주세요."

 

룬캐스터는 '소수의 스킬긴 캐스팅과 재사용 대기시간'만으로도 충분한 페널티를 갖고 있는 클래스입니다이번 거인의 룬 호환성 상향 역시룬캐스터가 적은 수의 스킬을 최대한 극대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그러나 한번에 거인의 룬과 모든 위저드 계열 클래스의 스킬이 호환되도록 변경하는 경우저희는 몇몇 예상치 못한 문제점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의도하지 않은 또 다른 제약이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하였습니다따라서 저희는 룬캐스터가 가장 많이 포함된 전직 클래스인 위저드 클래스의 스킬들부터 제약을 해제하고단계적으로 추이를 관찰하여 '안전하게거인의 룬의 호환성을 높이고자 합니다또한저희는 룬캐스터의 다른 스킬들 역시 저희가 의도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신중하게 검토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고대의 문자에 담긴 힘을 이끌어내고 계시는 많은 룬캐스터 여러분들을 위해여러분께서 말씀하여 주시고기다려주시는 다른 조처들 역시 최대한 빠르게 선보여 드릴 예정입니다.

워록

(7 Rank)

1서클

마스테마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낙인(악마형 속성)의 지속시간이 5 ▶ 20초로 증가합니다.

"한 없는 잔에 내 증오를 붓고또 부으리라. -메데이아"

 

증오의 악마마스테마에 대한 변경을 말씀드리기 이전에우선 보코르를 언급하고자 합니다. (마스테마 패치 노트가 자꾸 클레릭 계열 클래스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기분 탓입니다.).

 

보코르는 성직자 클래스임에도 저주와 시체를 사용하는데요이렇듯 구원자 여러분에 의해서라면 어둠의 힘마저 '조금 낯선 방식의 여신의 은총'인 것처럼워록이 다루는 악령의 힘 역시 여신의 가호에서 벗어나지 않기에신성력과 연계될 수 있어야 했습니다하지만 그간 마스테마는 지속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신성력과의 연계가 가능할 여지가 별로 없었습니다저희는 이를 인지하고마스테마가 자신 혹은 아군의 신성 속성 피해와 충분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누군가 그랬던가요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가장 좋은 버프/디버프는 타인이 써주는 버프/디버프라고저희는 이 말을 워록에게도 적용하여워록이 타 클래스에게 효과적인 연계를 제공한다면 타 클래스 역시 워록에게 의미있는 연계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고조만간 추가할 계획입니다.

 

또한 저희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워록은 명실상부 위저드 계열 직업군의 7랭크에 위치한 대미지 딜러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상위 레벨 지역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온전히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도 역시 모색하고 있는 중입니다.

캐노니어

(7 Rank)

1서클

캐논

블래스트

최종 변경 내역에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했습니다.

오버히트가 2로 변경됩니다.

캐논샷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슛다운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시즈버스트

최종 변경 내역의 내용이 수정추가되었습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했으며캐스팅 시간이 50% 감소했습니다.

(죄송합니다범위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여이번 변경에서는 제외됩니다가능한 빠르게 수정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30 ▶ 7초로 변경합니다.

스킬의 후딜레이가 감소힙니다.

시즈버스트: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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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버스트 스킬 사용 중에는 피격 시에도 캐스팅이 유지됩니다.

2서클

닐링샷:

조준 포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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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링샷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 사용 시특성 레벨 당 치명타 확률이 1% 증가합니다.

캐논 배라지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바주카

최종 변경 내역에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킬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스킬 해제가 더 빨라집니다.

이제 바주카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때캐노니어 스킬의 기본 광역 공격 비율이 200% 증가합니다. (캐릭터장비로 증가한 광역 공격 비율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술은 폭발이다. -오카모토 타로"

 

지난 6차 밸런스 패치세부 안내를 통해저희는 캐노니어가 처한 현실이 클래스 컨셉을 살리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점과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질 캐노니어 스킬 범위의 전반적인 상향 및 일부 제약의 완화를 예고해드린 바 있습니다이후 저희는 지난 안내에서 '충분히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 약속 드렸던 대로변경된 캐노니어가 클래스 고유의 무기가 갖는 특성을 살리기에 충분한가에 대한 추가적인 내부 검토를 진행하는 한편많은 구원자 여러분께서 캐노니어에 대한 넘치는 애정으로 제시하여 주신 의견들을 면밀히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클래스들의 스킬 조정과 마찬가지로캐노니어 역시 변경의 최종 목표는 '단 한 방에 모든 적들을 여신 곁으로 보내는것이 아닌, '고질적 문제로 인해 클래스의 정체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개선하는것에 있었으나내부 검토와 여러분의 의견을 신중히 종합하여 본 결과저희는 '지난 변경은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바주카 상태를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의 개선을 위하여 바주카 상태에서도 캐노니어의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고정 포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넓은 공격 범위의 발목을 잡던광역 공격 비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바주카 상태에서 광역 공격 비율이 대폭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또한 '강력한 한 방 한 방'이라는 컨셉이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일부 스킬의 쿨타임을 줄이거나 오버히트를 추가함으로써 이전보다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마지막으로 그간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무거운 대포가 주었던 후딜레이로 인한 답답함을 호소하신 부분에 대하여저희 역시 깊이 공감하는 바 있었기에 개선하였으며이러한 개선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검토될 예정입니다.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쏘아 올리신 작은 대포알이 저희들의 마음을 관통하였듯저희들의 작은 개선도 여러분의 마음에 닿기를 바랍니다.

몽크

(5 Rank)

1서클

 

쌍쇄공:

스태미나 감소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쌍쇄공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스태미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슈뢰딩거의 스태미나"

 

이번 변경으로원활한 전투를 진행하는 데 가장 문제가 되었다고 판단된 쌍쇄공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적당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그러나 조정된 쌍쇄공에 대한 내부 검토 결과이전 안내에서 여러 구원자 여러분께서 주셨던 의견과 일치하는 몇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했습니다.

 

쌍쇄공은 급하게 변경할 경우 몽크 클래스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킬인 만큼제대로 손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이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여다음 패치에서 추가적인 보완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2서클

 

양광수

이전 상세 공지와 동일합니다:

 

차징 시간이 스킬 레벨당 0.5 ▶ 0.25초로 변경됩니다.

"소림 칠십이예(少林 七十二藝삼십칠(三十七)"

 

이전의 양광수는 차징에 걸리는 시간과 지속 시간이 동시에 증가하여결과적으로 '나쁜시간 대비 대미지 효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차징에 걸리는 시간만을 반으로 줄임으로써이전에 비하여 시간 대비 대미지 효율이 증가하였습니다만 여러 구원자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개발팀에서도 여전히 아쉽게 여기는 부분들이 남아 있습니다쌍쇄공이 몽크의 성능을 책임진다면 양광수는 몽크의 매력을 책임지는 스킬이기에저희와 여러분들께서 안타까워하는 부분들이 몽크가 양광수를 사용하는 것처럼 '손가락 튕기듯간단히 조정되기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양광수의 대미지를 포함하여이러한 아쉬운 부분들은 추후 계획되어 있는 패치를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3서클

 

금종조

최종 변경 내역의 내용이 수정추가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 ▶ 120 14로 변경됩니다(, PvP 지역에서는 24)

스킬 레벨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스킬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됩니다.

스킬 사용 후 0.5초 동안 버프가 지속됩니다.

스킬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됩니다.

 

금종조:

세이프티 존

최종 변경 내역에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성 페널티가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증가 ▶ 1초 증가로 감소합니다.

"탄식에서 감탄으로."

 

사전 안내 이후 많은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주신 의견을 검토한 결과개발팀에서는 금종조를 설계 이념 단계에서부터 재검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저희는 그간 무적기의 연계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컨텐츠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것을 관찰하여 왔기에이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하지만 결국 저희는 '신체 단련을 통한 수련으로 여신의 은총을 더해가는몽크의 컨셉상금종조를 전투 상황에 맞추어 전술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그간 금종조와 많은 비교가 되었던 세이프티 존이 4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에 20초의 지속시간을 가진, '전략적활용이 가능한 스킬이라면개선된 금종조는 9(5레벨 기준)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1.5초의 지속시간(스킬 사용 직후 버프 지속시간 0.5), 그리고 조금 더 빨라진 발동 속도를 가진 '전술적활용이 가능한 스킬이 되었습니다추가로금종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감소한 것에 발맞추어 [금종조세이프티 존]의 페널티 역시 함께 감소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원자 여러분께 당부 드리자면비록 이전에 비하여 금종조를 최대 20배 더 자주 사용하실 수 있게 되셨지만 그럼에도 만약을 위하여소울 크리스탈은 꼭 한두개쯤 가지고 다니시길 권장합니다.

 

TP 아이템】

아이템명

분류

착용 클래스

설명

크리스마스 코스튬(모든 계열)

코스튬

-

01/12(판매 종료

상시 판매 중인 헤어 악세서리

헤어 악세서리

제한 없음

TP상점 → 꾸미기 → 헤어 악세서리 카테고리 내 모든 아이템의 판매가 종료됩니다. (총 27)

 


 

▣ 버그 수정사항

 

【스킬】

클래스

서클

스킬/특성

변경 사항

소서러

(5 Rank)

1서클

 

사역마 소환

지속 대미지를 받고 있을 때 소환된 사역마가 캐릭터를 공격하는 문제

도사

(8 Rank)

1서클

삼재부

스킬에 피격된 몬스터가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는 문제

 

【퀘스트】

퀘스트명

내용

공통

퀘스트 진행 중 간헐적으로 NPC가 보이지 않는 문제

목숨값

수수께끼의 마족장치 제거 시 이펙트가 어색한 문제

그린가문의 원조

이주민 소녀청년과 대화 시 퀘스트와 관계없는 내용이 출력되는 문제

막다른 곳

퀘스트 진행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디오니스의 먹이

적의 적은 몬스터

대성공 혹은 대실패 (3)

퀘스트 완료 후 루시엔 원터스폰 NPC와 대화를 할 수 없는 문제

이제는 가트레와 동료들이

꽃이 지닌 가치(2)

간혈적으로 일부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는 문제

여신의 봉인탑

퀘스트 완료 후 여신의 문장 아이템이 회수되지 않는 문제

성난 벌들(2)

퀘스트 정보 오타 수정

 

【기타 수정사항】

내용

돌연변이 슬라임미니베니오 몬스터 처치 시 모험일지에 등록되지 않는 문제

몬스터 카드를 TP로 해제할 때 TP가 부족한 경우카드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 능력치가 감소하는 문제

스티드 챠지강화 특성의 아이콘이 어스웨이브대지속성 아이콘과 동일한 문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