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트리

1. 엘리맨탈 3서클

엘리맨탈 이전에 파링을 가든, 파파를 가든, 위위위를 가든, 크리오2랭을 가든.. 그건 `크게` 문제가 안됩니다.
대지의 탑에서 1층 도전할때 실패하는 이유는 딜이 밀려서 생기는 문제보다..
몹을 모아서 처리할때 3~4마리 빠져있으면. 이것들을 처리한다고 시간보내다가 딜밀려서 150마리를 못잡아요.

특성은 프클 70. 나머지는 50~60. 무기 8강이상이면 화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올지능기준]
사실상 위저드가 대지의 탑을 도전할때 전문 딜러라고 할수있는건 엘리맨탈3서클이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트리는 본인이 스스로 파티를 구성해서 연구하는수밖에 없습니다.

2. 링커 3서클

파티에 링커 3랭을 넣는다는 의미는, 우리 파티의 매인딜러는 물리딜러다일때 넣는것입니다.
사실 엘리맨탈은 모든 딜러중에 조인트 영향을 가장 덜받아요. 
[다른 물리딜러에 비해 덜 받는다는거지 안받는다는게 아님.]
링커3랭을 갔을때 장점은 파티짜기가 쉽습니다. 왜냐면 장비 특성은 좋은데, 서버에 링커3서클을 찍은 270이상 유저가 없어서 대지의 탑을 못가는 분들이 많거든요.

만약 본인이 링커3랭을 갔고, 대지의 탑을 간다고 마음먹었으면 
장비 특성 좋은, 딜 자신있는 아처나 소드맨들 골라서 파티 구성하면 됩니다.

3. 크로노 3서클

크로노 3랭크의 가장 큰 장점은 패스로 인한 생존성 입니다.
보통 방어버프를 보면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깁니다. 패스는 쿨타임을 줄여주기 때문에 파티의 생존을 크게 올립니다.
딜스킬의 쿨타임 감소는 그냥 덤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지의 탑 1층은, 가장 중요한건 생존입니다. 4분동안 안죽고 살아남아서 딜을 넣을수있다면 
그 다음 중요한게 화력입니다. 크로노가 파티에 있다면 이 4분동안 살아남을 확률이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백마스킹 상향도 정말 컸죠..

번외 :  쏘마터지

쏘마터지를 번외로 둔 이유는, 쏘마터지라는 직업 만으로는, 파티를 구성할때 애매하기때문입니다.
파티를 만들때 고려해야할것은.

ㄱ. 생존 증폭:

4분동안 파티원이 죽지 않고 버티게 할수있어야 합니다.

ㄴ. 몹모으기

파티원의 직접적인 화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보다, 몹을 효율적으로 모아서 한번에 빠짐없이 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일단 두가지만 해결하면 화력부분은 개인의 노력[특성-장비강화]로 극복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생존과 몹모으기는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을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경험상 생존은 마방을 천이상으로 올려야 주술사 평타를 계속 맞아도 버틸만합니다. 하지만 순수마방으로 천을 넘기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

쏘마터지의 경우, 위의 두가지에 해당하지 않고. 굳이 따진다면 오른팔강화로 인한[방패착용시] 마방증가정도인데.
마방 부분에 대해서는 파드너의 마방버프를 따라올수없습니다. 그냥 보조적으로 마방을 강화시켜주는 수준이지
그걸 생존측면에서 매인버프로 생각하고 파티를 구성할수 없다는겁니다. 
[특성 전부 투자한 쏘마3서클과 대지의탑에 가봤습니다.]

하지만 위에 매인특성에 쏘마가 곁들어가면 대지의탑에서 정말 강력한 트리가 완성됩니다.
그럼 이유로 번외로 뺀거니까 오해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핵심트리라고 따로 저렇게 정리한 이유는..
저 핵심트리를 포함한뒤에 아무거나 찍어도 대지의탑에서 1인분은 나온다는겁니다.
다만 극성능트리와의 차이점은 공략할때의 난이도 문제겠죠. 

개성을 챙기고 대지의탑에서 약간 어렵게 공략할것인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알려진 극성능트리로 쉽게 공략할것인가.

선택은 본인이 하는겁니다. 



크리오 3서클

이게 빠진걸 뒤늦게 알았는데요. 크리오 3서클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듣기로는 도발러가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파티에 펠3서클이 있어야 크리오3서클만으로 가치를 할 듯 싶습니다.


2. 그밖에 가능성이 있는 트리

ㄱ. 링커2서클&소서러3서클

한명 구멍나서, 파파링링소소소 트리 가신분이랑 같이 간적이 있었는데..
140마리 초반에서 아쉽게 클리어를 못한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제가 특성이나 장비 수준이 낮아서 그런듯 싶은데.. 
만약 지금 같이간다면 클리어 가능성이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서러 3서클에서 광공비 버프가, 물리딜러와 궁합이 잘맞았습니다.
전 위엘인데 제 기준으로는 크게 체감은 안갔어요. 다만 같은 파티예 계신 소드맨님이 날아다니셨음..
링링소서러라면 물리딜러 조합을 고려해볼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소서3서클에 2물딜러 조합이면, 물딜러는 반드시 광공비 물약을 챙겨야합니다.[알케가 만든거에요.]

만약 소서러를 중심으로 트리를 구성한다면.

물딜러 2명, 2링소서러 한명. 이렇게 고정으로 두고.
나머지 2자리를 2힐러 조합을 가던가, 위파링링쏘쏘링 하나 들어가고 힐러 하나 넣던가.
아무튼 조합을 계속 바꿔가면서 도전할듯 싶습니다. 제 기억으로 템플슈터 딜이 굉장히 잘나왔습니다.

딜을 넣을때 반드시 조인트가 걸려있을때 스킬을 다 써야합니다.
조인트가 안걸렸는데 사용하면 정작 조인트쿨타임때 쓸 스킬이 없어서 딜로스가 심합니다.


ㄴ. 위[파OR크]링링 사사사

사이코가 딜도 어중간하고 몹 모으기도 어중간한데요. 일단 대지의탑은 몹모으기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 연구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같이 안가봐서 모르긴하지만.
그냥 막연하게 될수도 있겠다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공중으로 몹을 띄우기때문에
아처와 궁합이 잘 맞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듣기로는 공중에 띄웠을때 블럭이 안뜬다는걸 언뜻들었는데 이건 확인해봐야할 부분같아요.
만약 블럭이 안뜬다면 이용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인딜러가 아니라 보조딜러라고 생각하셔야 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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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에 대해서.


대지의탑에서 가장 중요한건 생존입니다.
화력이 아무리 잘나와도 한번 죽으면 버프가 전부 지워지기때문에.. 
죽었던 사람은 아주 높은 확률로 계속 죽어나갑니다.
이러다보면 몹이 쌓이고 결국 클리어를 못하는거죠.

처음 들어가면 파티에서 최우선 과제는 4분동안 안죽고 끝까지 딜하는겁니다.
그 다음에는 4분동안 안죽고 150마리를 잡는거죠.

생존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CC기로 계속 묶어서 안맞고 때린다.
2.마방버프로 마방을 끌어올려서 맞으면서 때린다.

이 2개 이외로는 제 머리로는 답이 안나옵니다. -_-;
두가지 방법중 하나를 채택하고 파티를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딜러가 2명이더라도, 딜러 장비-특성 수준이 높다면 충분히 깰수있는 화력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