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좀전의 글로 혼란을 주어 죄송합니다.

다시 정밀하게 재 실험을 해본 결과 보이지만 않을 뿐 정상적으로 디버프는 적용이 되는게 맞습니다.

(댓글로 도움주신 Pacifist / 흑인의축복 / 찌글링 / tshill 네 분 감사합니다.)







몬스터의 상태이상 표시





먼저 첫번째 스샷을 보시면 몬스터의 상태이상 표시는 총 3줄로 나뉩니다.

노란색 네모 박스는 몬스터에게 이로운 버프 
(버그인진 모르겠으나 위의 2번째 스샷 경우 로그 스킬인 페인트가 노란색 네모 박스줄로 적용됩니다. 
효과는 회피율 감소인데 이걸보아 정확한 기준을 모르겠네요 ;;)

주황섹 네모 박스는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습니다. 
(위 스샷에 걸린 디벞 경우 조인트 패널티 입니다.)

빨간색 네모 박스는 몬스터에게 해로운 디버프들이 표시되는 줄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3줄 모두 공통인지는 모르겠으나) 

빨간색 네모 박스의 디버프 표시 줄 경우엔 최대 8개 까지만 보입니다.





디버프 8개를 넘어가면 추가 디버프를 걸어도 적용이 안된다?


1. 플레이그닥터 스킬: 소각






* 디버프 8개일 때 소각을 썼으나 디버프 창에는 표시가 안됨.








2. 팔라딘 스킬: 컨빅션






* 디버프 8개일 때 컨빅션을 썼으나 디버프 창에는 표시가 안됨.



여기서 저는 단순히 보이지만 않는게 아닌 실제로 적용도 안되는게 아닌가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로는 팔라딘 경우 대상에게 <컨빅션> 스킬을 써서 <컨빅션> 디버프에 걸린 대상은 <스마이트>에 맞을 시 1타가 아닌 3타로 적용이 됩니다. (2타가 추가 됨)



* 2월 18일 업데이트 내역 *

컨빅션

      스킬 대미지가 상향됩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 상향됩니다.
 
컨빅션 상태 이상이 적용된 적에게 스마이트 스킬이 3연타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하지만 위처럼 몬스터에게 적용 된 디버프 수가 8개일 때 추가로 컨빅션을 썼으나 단순히 보이지만 않는 경우였다면
스마이트를 썼을 때 1타가 아닌 3타로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위 영상의 경우 저는 순전히 팔라딘만의 감으로 3타가 아닌 1타 적용이 되었다고 판단을 하게 되었고 거기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한 겁니다.
(팔라딘 3서클 유저라면 컨빅션 - 스마이트 연계의 그 타격감을 잘 아실겁니다.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감이죠 ㅋㅋ)

영상의 장소 경우 다른분들의 딜도 있기에 정확한 판단이 안되기에 감으로만 판단했던 거죠.



* 영상의 20초부터 보면 제가 마지막 2회째 컨빅션을 쓴 뒤 스마이트를 쓴 장면인데 
보시면 데미지 표시로는 알기 힘들어 화면의 흔들림과 소리로만 1타인지 3타인지 알아야 하는데 

첫번째 스마이트는 3타 소리로 들리는 것 같으나 두번째 스마이트 경우 1타 소리로 들립니다.

그 뒤에 영상엔 안찍혔지만 뒤이어 같은 상황에서 컨빅션 - 스마이트 연계를 했을 때 스마이트가 1타만 적용된다는 감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정확히 데미지 표시를 봐서 확인한게 아닌 소리와 화면 흔들림, 감으로만 판단하여 디버프가 보이지만 않는게 아닌 실제로 적용이 안되는거라 판단을 하는 치명적인 오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그 점에 다시한번 혼란을 주어 죄송합니다.




그러면 보이는 디버프 수가 8개를 넘어가도 정상적용 되는가?


네. 정상적으로 적용 됩니다.

그래서 제가 추가로 검 연습대로 실험 해봤습니다.




(도와주신 서울FC 님 정말 감사합니다 !)


영상을 보시다시피 검 연습대에 적용 된 디버프 수가 보이는 것만 8개일 때

제가 추가로 소각을 걸어보았습니다.

그 결과 검 연습대의 디버프 줄에는 소각 디버프 표시가 안되있지만

소각 데미지는 정상적으로 계속 들어갔습니다.




다만 컨빅션 - 스마이트 연계 경우 실험이 불가능했습니다.

그 이유가 허수아비에게 따로 디버프를 컨빅션 하나만 걸고 스마이트 사용해보니 3타가 아닌 1타만 적용 되더군요.

이게 허수아비만 그런건지 아니면 버그인건지 모르겠습니다.

쨋든 컨빅션은 확실히 몬스터에게도 디버프 칸 수에 밀려서 보이지만 않을 뿐이지 실제로 적용되는지는 정확힌 모르겠습니다.




* 추가로 소각의 디버프 비례 추가시간을 이용해 확인을 해 봤습니다.
(영상과 스샷은 미쳐 못찍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먼저 검 연습대에게 디버프로

  • 아우쿠라스 1칸
  • 라이마 여신상 2칸
  • 몬스트럭스 1칸
  • 디프로텍티드 존 1칸
  • 잘챠이 1칸
  • 레지스트 엘레멘츠 1칸
  • 컨빅션 1칸


이렇게 총 7개의 디버프를 걸어서 검 연습대의 디버프 칸 수를 8개로 만든 뒤 FC서울(팔라딘 3서클) 님께서 개종을 추가로 써주셨습니다. (개종 역시 디버프칸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개종은 검 연습대의 디버프칸에 보이지는 않습니다. (9번째 칸의 디버프이기 때문에)

그리고 컨빅션과 디프로텍티드 존 디버프가 시간이 다 되어 사라져서 남은 (보이는)디버프 수가

  • 아우쿠라스 1칸
  • 라이마 여신상 2칸
  • 몬스트럭스 1칸
  • 잘챠이 1칸
  • 레지스트 엘레멘츠 1칸
  • 개종 1칸(디버프 창에는 보이지만 않을 뿐 장판 자체는 아직 진행 중)

보이는 디버프 수만 6개가 됩니다. 여기서 개종은 보이지만 않을 뿐 개종 장판자체는 아직 진행중이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소각을 써 보았습니다. (디바인 마이트 효과를 적용받아 소각 3렙. 기본 지속시간 3초)

그 결과 소각의 지속시간은 17초 였습니다. 

보이는 디버프 수 6개 x 개당 2초 = 12초
안보이는 디버프 수 1개(개종) x 개당 2초 = 2초
소각 기본 지속시간 = 3초

합 17초






* 결론 *

몬스터에게 적용된 디버프는 최대 8개까지만 보이며, 그 이상 디버프를 걸으면 보이지만 않을 뿐 정상적으로 효과는 적용됩니다.



그러나 트오세 1대1 문의 결과 답변

안녕하세요구원자님께 한없는 즐거움을 드리고픈 GM 가르데니아 입니다.


몬스터가 받는 디버프 개수에 제한이 있는지 문의해주셨군요.


말씀해주신 내용에 관해서 바로 안내해드리면 좋겠지만,

해당 내용 확인을 위해서는 시일이 다소 소요될 수가 있는데요.ㅠ_ㅠ


확인이 완료되면 해당 문의글에 추가로 답변을 드릴 예정이니

답답하시겠지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_ _)


감사합니다.




참고로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디버프 수에 대한 질문을 3월 5일날 했으며 당일 온 답변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추가 답변은 없습니다.

왜 자기들이 만든 게임에 대해서 자기들도 모르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