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필자의 주관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며, 맵의 대부분을 채운 상태(탐사율이 100% 가까이에 있을 때)를 전제로 작성되었으니, 이를 참고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패치로 바이보라의 날개 npc를 통해 탐사율 100% 채운 수에 따라 경카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게 되면서 맵 탐사 100%를 찍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부족한 필력으로나마 관련 팁을 써봅니다.

 

1. 가장자리를 공략하라!

 

 

해당 스샷 출처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분명 지도에서 보이는 부분은 다 채웠을텐데도 맵 탐사율이 100%가 아닌 경우가 있으실겁니다. 맵 탐사율이라는게 말 그대로 맵 전체의 '모든'부분을 발로 돌아다니면서 채우는거다보니 작정하고 탐사하는게 아닌 이상 빠트린 부분이 조금씩 있을 수 밖에 없겠죠.

 

이럴 땐 어떻게해야 맵을 100% 다 채우느냐, 간단합니다. 맵의 가장자리를 돌아다니면서 채우는거지요. 중요한건 최대한 가장자리에 바짝 붙으면서 돌아다니는겁니다. 아무리 작은 부분이라도 빠트리시면 안됩니다. 사소한 부분이라도 맵의 일부니까요.

 

다만 맵을 탐사할 때 맵 탐사율이 100%에 가까울 때가 아닌, 처음부터 탐사율 100% 달성을 전제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맵 탐사를 하려고 하면 맵에 따라 폭이 넓거나 공터 같은 부분은 가장자리만 돌다 오히려 빠트리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 방법은 맵의 대부분을 채운, 일단 눈에 보이는 부분을 다 채운 후에 남는 부분이 있을 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2. 한붓그리기보단 나눠가면서!

 

한붓그리기처럼 어느 부분을 기점으로 맵 전체를 돌아다니면서하는건 (필자가 느낀바에 따르면)시간적으로 비효율입니다.

 

파사카 협곡을 예로 들어보죠.

 

 

이처럼 이런식으로 한붓그리기처럼 모든 부분을 돌아다닐려고 하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맵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더 하겠죠.

 

 

요렇게 구역을 나누면서 하면 맵 탐사에 걸리는 시간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필자가 맵탐사를 할 때 애용하는 것이기에 서술한 것이지, 한붓그리기건 구역을 나눠가면서 하건 어떻게 하실지는 자유입니다. 각 방법에 따라 개인마다 느껴지는 시간차가 있을테니까요.

 

3. 공간의 문장을 활용하라!

 

 

초반 테넷성당 메인퀘를 모두 완료하시면 '공간의 문장'이라는 아이템을 얻으실 텐데요, 일부 맵은 이게 있어야 탐사율 100% 달성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렇게 생긴 기둥 바로 앞에서 아이템 창을 엽니다.

 

 

그리고 공간의 문장을 우클릭 하시면...

 

퀘스트 템으로 분류되는거다보니 퀵슬롯에 등록이 안됩니다. 꼭 아이템 창을 열어서 직접 클릭하셔야해요.

 

 

짜잔! 이렇게 맵의 숨겨진 부분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공간의 문장을 쓸 수 있는 곳 및 기둥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필자가 180렙일 때 쓴거라 얼마 안 될 수 있을겁니다. 더 있다면 차후 추가할 예정.

 

 

샤울레이 서쪽 숲 - 그늘 숲 가도 오른쪽 막다른 길

 

※ 룬캐스터 전직에 필요한 보호의 룬은 이 곳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샤울레이 서쪽 숲의 딥디르비 마스터에게 말을 거셔야해요.

 

 

마족수감소 1구역 - 감시자의 회랑 정 가운데를 기준으로 서남쪽 방향

 

※ 무녀 전직 해금을 위한 일곱 신령 중 하나가 여기에 있습니다.

 

 

마족수감소 5구역 - 가바라 고립구 6시 방향 

 

 

압시메스티 교차로 - 신심의 나무 동남쪽 구석

 

 

네토 숲 - 이바스 언덕 3시 방향의 큰 나무 오른쪽

 

 

티메리스 사원 - 사진 참조

 

4. 사이코키노만 탐색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위자드의 3랭크 직업인 '사이코키노'에겐 '텔레포테이션'이라는 말 그대로 순간이동 스킬이 있는데요, 오직 이 스킬로만 탐색할 수 있는 곳이 존재합니다.(반대로 사이코키노가 아니면 100% 못 채우는 곳이 있다는거)

참고로 링커의 '스피리추얼 체인'스킬이 있다면 굳이 사이코키노가 아닌 사람이라도 탐색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사이코키노 트리를 타지 않은 관계로 맵 사진만 올립니다.

 

※ 필자가 아는 곳만 기입. 차후 더 찾으면 추가할 예정.

 

 

해당 스샷 출처

 

왕릉 4층 - 7~8시 방향

 

※ 여긴 텔레포테이션 스킬이 없어도 100% 탐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여길 참고하세요.

 

 

해당 스샷 출처

 

지성소 - 유지마 베랑 건너편

 

 

해당 스샷 출처

 

샤튼 저수구역 - 숙성 창고(여긴 근처를 잘 비비기만 하면 사이코키노가 아니라도 100% 달성가능)

 

팁 관련글은 처음 쓰는데, 잘 된건지는 모르겠네요;; 성격상 이런 글은 자료를 꼼꼼히 챙기는 편이라 시간이 좀 걸리긴했어도 다 쓰고 나니 나름 뿌듯합니다. 감사합니다!

 

 

PS. 왜 대시 스킬은 소드맨에만 존재하는 것인가... 

 

PS2. 왜 코스튬은 성별 구분만이 아니라 직업까지 가리는가... 주시자 복장은 구린데 딴 직업 코스튬 넘나 멋져 보이는 것... 근데 못입음... ㅠㅠ

 

PS3. 법사 히든직 정보 언제 풀린다냐...

 

PS4. 메인 떴다아아아아아!!!!!!!!!!!

 

PS5. 여러모로 부족한 팁글에 댓글로 아낌없는 지적과 추가팁을 가르쳐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좀 더 세세히 글을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PS6. 수정하면서 든 생각인데, 메인퀘로 주는 물건으로만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있다는건 차후 떡밥같은게 아닐까요? 해당 장소에서 수행해야하는 퀘스트라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