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그냥 과거 클베를 엿보는 재미 삼아서 적어보는 글 입니다.



현재 트오세 월드 필보는 23종에 8랭크 업데이트와 동시에 추가된 3종이 더 추가된 26종의 필보가 있습니다.

사실은 여기에 +1로 한 종의 필보가 더 있었는데요.


이름은 치명적인 비테레지나 입니다.


구글링으로 여러 자료를 찾아본 결과 해당 필보는 드바시아 고개 사크니스 벌판에서 나왔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1채널 채널 메세지 나오는 필보인거 같네요.




직접적으로 해당 필보를 잡고 있는 스샷은 찾아도 안보이지만 






(이 스샷이 언제 때인지 모르나 클베때는 무기 상점 판매 가격도 쌨군요. 지금은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해당 스샷은 1차 클베인가요?)




해당 필보는 토스캠프와 토스베이스 자료에 따르면 겜블, 익셀 보우, 아이스트라(Eyestra)류 무기를 줬다고 하는데요.
현재 아이스트라 무기들은 noname으로 클라상에 더미데이터로 남아있습니다.







그런데 검색해보니 비테레지나 이름 붙은 무기가 있더군요. 이건 구현될지 의문이고

필보가 있었다면 저 카드도 드랍했을거 같군요.

비테레지나의 가시는 무엇에 썼을까 의문이지만 'ㅅ'...




------
해당 템 링크는 템 링크 애드온 쓴거라서 실제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ㅅ'


결론은 비테레지나 다시 구현해주시면 안될까요?



재미로 더 적어보는 것..


더미데이터로만 존재하는 보스 중에 암흑의 채퍼리션이란 애가 있는데요.

얘 드랍 장비 중 하나가 290인던 장비인 더블 스택으로 바뀌어서 드랍됩니다. CBT 기반 DB로는 PST03_101입니다.

암흑의 채퍼리션의 경우 갈라투니스(Galatunis) 보라색 등급 장비 시리즈를 줬는데 후에 다시 주황 등급 120제 아이템으로 둔갑되서 다시 추가 된거 같습니다. 
그 외 비슷한 애로 추측 되는게 루마 시리즈인데 더미데이터 다 검색해서 비슷한 능력치 템이 있는지 비교해봐야겠군요.



다만 좀 느끼는 점은 제가 CBT 참가를 하지 않아서 모르겠으나 더미데이터랑 이것저것 장비템들 살펴보면서 느낀건 
첫 기획자 였을 분들이 처음 의도했던거랑 다르게 게임이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은 느낌이네요. 
이 글 쓴 뒤에 좀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