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올렸으나 요청으로 인해 팁게에도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바카리네 131 크로노 유저입니다.

 

각설하고 일단 표 몇개 보시죠.

 

mon lvnamebase expclass exp
133테라임프229167
133낡은누덕갈고리183163
143레드인프로호글란284245
144레드인프로블러드248203

 

 130 구간의 흔한 잡몹 경험치입니다.

여기에 베이스 렙업 필요경험치를 가져와서 계산하면 이렇게 됩니다.

base lv필요경험치테라임프낡은누덕갈고리레드인프로호글란레드인프로블러드
1259865084308 5391 3474 3978
12610143884430 5543 3572 4090
12710464104569 5718 3685 4219
12810747004693 5873 3784 4333
12911032904818 6029 3885 4449
13011321844944 6187 3987 4565
13111613725071 6346 4089 4683
13211905805199 6506 4192 4801
13312200845328 6667 4296 4920
13412496005457 6828 4400 5039
13512838325606 7015 4521 5177
13613140005738 7180 4627 5298

 

예 약 4-5000마리는 잡아야 겨우 1업을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기서 경험치 카드와 비교해보죠.

 base expclass exp
exp card lv 7142150109455

 

계산하면 base 기준 1장당 테라임프 621 마리입니다.(class 기준 655마리)

 

경험치 차이가 대기권을 돌파합니다. 사실상 닥사의 효율은 똥망입니다.

퀘스트 없이(=경치 카드 없이) 닥사로 200 찍는다? 오베에서?

개소리입니다. 6배 배율의 테섭에서는 가능했을지도 모르죠.

 

 

130보다 더하다는 160구간으로 가봅시다.

우선 잡몹 경험치입니다.

mon lvnamebase expclass exp
160샤울렘라군258176
164츄파루카303280
165샤울렘전사267212
171웬디고샤먼267213

 

이것을 아까처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ase lv필요경험치샤울렘라군츄파루카샤울렘전사/웬디고샤먼
1602,553,9769899 8429 9565
1612,655,80810294 8765 9947
1622,758,30410691 9103 10331
1632,860,75211088 9441 10714
1642,963,49611486 9781 11099
1653,066,86411887 10122 11486
1663,179,43212323 10493 11908
1673,283,93612728 10838 12299
1683,388,32013133 11183 12690
1693,493,66413541 11530 13085
1703,598,86413949 11877 13479
1713,705,02414361 12228 13876
1723,811,37614773 12579 14275
1733,918,29615187 12932 14675
1744,036,23215644 13321 15117
1754,144,12816063 13677 15521

 

예... 무려 1만~1만5천 마리를 잡아야 1업입니다.

 

경치 카드는 어떨까요

 base expclass exp
exp card lv 8209334161187
샤울렘전사784마리 757마리

 

차이가 차원을 넘나듭니다. 이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에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여기까지 보시면서 뭔가 이상한거 못 느끼셨나요?

바로 이겁니다.

mon lvnamebase expclass exp
133테라임프229167
133낡은누덕갈고리183163
143레드인프로호글란284245
144레드인프로블러드248203
160샤울렘라군258176
164츄파루카303280
165샤울렘전사267212
171웬디고샤먼267213

 

샤울렘전사와 웬디고 샤먼이 6렙차를 넘어 경치 짝짜꿍을 하고있어요!

으아니? 143렙 레드인프로호글란이 171몹보다 경치를 더주네?

즉, 몹 레벨에 따른 경험치 증가량도 똥망입니다.

 

사실상 닥사로 렙업을 한다? 정신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입니다.

그렇다면 퀘를 하면 되잖아? 이것도 계산해 보았습니다.

 

자 당신은 모든 경치 카드를 다 쓰며 160렙 0.0%가 되었습니다.

160레벨 권장 퀘스트는 메인, 서브 모두 합쳐 17개 이며, 보상은 lv8 exp card 31장 입니다.

다음 맵이 권장 163렙이니 163까지의 경험치를 봅시다.

 

base lv필요경험치
1612,655,808
 base exp1622,758,304
exp card lv 82093341632,860,752
31장6489354 8274864

 

경험치가 1,785,510 부족합니다. 164렙 츄파루카로 환산해 볼까요? 5893 마리입니다.

물론 맵 권장렙 안따지고 163까지 올리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는 분도 계시겠죠.

여기서 핵심은 "주어진 모든 경험치 카드를 사용해도 다음 맵 권장렙까지 경험치가 부족하게 된다"는 겁니다.

이게 쌓이고 쌓여서 터지는게 헬구간이라고 짐작하구요..

 

결론은

1. 경험치 카드 대비 닥사의 효율은 똥망이다.

2. 따라서 사실상 모든 퀘스트를 해야 그나마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

3. 그런데 레벨링 설계상 카드를 모두 사용해도 경험치가 부족하게 된다.

4. 부족한 경험치가 쌓여 터지면 이를 해결할 퀘스트(경험치 카드)가 없어 닥사를 한다. 그런데 효율은 똥망.

5. 어째어째 경험치를 채워서 다음 구간으로 진행한다. 이하 3->5 반복.

 

이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1. 필드 몹 경험치 상향 조정(몹 레벨 상승에 따른 가중치 포함)

2. 100렙 미션, 160렙 미션 경험치 상향조정

등으로 부족한 경험치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내 모험일지, 인벤, tosbase 등에서 교차확인한 것을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렙업때문에 곧통 겪고 계신 분 등, 여러분의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공식적으로 건의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