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부분 - 방어력부분) * {100% + (0 or 치명타 시 50%)}


+ (0 or 치명타 시 치명타 공격력) + 추가 속성 공격력 + xx형 대상 공격력]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 레벨)  


+ 보너스 데미지



공격력부분 : {(물공 or 마공 + 스킬공격력) + (랜덤(0%~100%) * 마력 증폭)} * (100% + T0)


방어력부분 : (방어력 - 방어력디버프) * (100% + 레벨 패널티) + 속성 저항


추가 속성 공격력 : [{속성 공격력 - (속성 저항 + 버프/디버프)} * 속성 증폭] + [모든 속성 공격력 각각 추가]


보너스 데미지 : 레인저 스테디에임, 소드맨 콘센트라이트, 프리스트 블레싱



<참고. 추가 '데미지' 공식>
파이로맨서의 인챈트파이어, 프리스트의 사크라멘트, 카프리선 세트 4세트 옵션과 같은 추가 데미지는 다음 공식의 적용을 받습니다

(추가 데미지 + 추가 속성 공격력)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 레벨) 

+ 보너스 데미지 



데미지 공식에서 이렇게 각각 다 적용 받는 걸로 나오기 때문에 아르데 데거의 불 속성 공격력이 카프리선 세트의 추가 데미지에 더해지는게 버그가 아니라 의도된거 맞습니다.




1) 레벨 패널티 : 5레벨 차이나면 +10%. 이후 1레벨 마다 +10%


2) 추가 속성 공격력 : 아르데 데거의 불 속성 공격력이 해당 됩니다.


3) xx형 대상 공격력 : 방어력과 치명타 등과 상관없이 심플하게 더해지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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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공 or 마공 부분에 적용>


스카우트

  • 클로킹 물리피해 +50%


크리오맨서

  • 서브제로쉴드 반격 +50% ~ +200%


소드맨

  • 포멀비트 기절 상태 적에게 +200%
  • 더블슬래쉬 출혈 상태 적에게 +200%


바바리안

  • 스톰핑 킥 +신발 방어구의 회피 능력치

로델레로

  • 실드 챠지 -50%


사두

  • 유체 기본 공격 ( 장비 착용 전의 기본 공격력 적용, 하지만 둔기와 위저드 블레이드 추가 옵션에 붙어 있
는 마법 공격력은 적용됨)


<T0>

스카우트

  • 스플릿애로우 튕귄 화살 +100%


하이랜더

  • 스카이라이너 출혈 상태 적에게 +100%

하플라이트

  • 양손 찌르기 특성 때리기 피해 -10% ~ -50%, 찌르기 피해 +10% ~ +50%


<T1>


쿼렐슈터

  • 스톤샷 +50%


섀퍼

  • 크레모어 +200%


엘레멘탈리스트

  • 메테오 +300%


사두

  • 유체폭발 +150%

<T2>


아쳐

  • 풀 드로우 가죽 방어구 상대에게 +50%
  • 헤비샷 판금 방어구 상대에게 +50%
  • 트윈애로우 천 방어구 상대에게 +50%
  • 미사일 타입 공격 상성 : 중형 몬스터에 대해 -25% ~ -10%, (초)대형 몬스터에 대해 -??% ~ -10%
활 강화(?)수치에 따라 대형은 1%씩, 중형은 2%씩 +된다는데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레인저

  • 타임봄애로우 판금 방어구 상대에게 +50%


쿼렐슈터

  • 스톤샷 판금 방어구 상대에게 +50%


위저드

  • 에너지볼트 +50%
  • 에너비볼트 수면 상태 적에게 +50% ~ +150%
  • 어스퀘이크 Lethargic(뜻은 무기력한 이라는데 tos 에선 무슨 상태일까요?) 상태의 적에게 +100%
  • 퀵캐스트 +10% ~ +50%


크리오맨서

  • 결빙특화 결빙 상태 적에게 전기속성 공격 +10% ~ +50%
  • 아이스볼트 +50%


링커

  • 조인트 패널티 독/대지/전기 속성 공격 +10% ~ +50%


엘리멘탈리스트

  • 프리징스피어 +50%
  • 레인 전기 속성 공격 +35%


하이랜더

  • 수레바퀴 +10%
  • 카타스트로크 밀려나는 적 +50%


펠타스타

  • 엄보블로 블록 경직 중의 적 중에서 판금 +100%, 천 +150%, 가죽 +200%
  • 하이가드 특화 엄보블로 와 림블로 +250% ~ +330%


바바리안

  • 스톰핑 킥 -10% + ??% (높이에 따라)
  • 사이즘 +50%


사두

  • 유체 기본 공격 +50%
추가데미지는 적용 안됨


팔라딘

  • 스마이트 악마형 언데드형 적에게 +200%


속성 상성

(도움말에 있는 각 속성 상성에 대한 데미지 +50% / -50%)

<T3>

스카우트

  • 플레어 샷 -10%
단순히 공격력 - 방어력 으로 적용됨


위저드

  • 레써지 때리기 공격 +20% ~ +100%


크리오맨서/엘리멘탈리스트

  • 결빙 상태 때리기 공격 +100%


하이랜더

  • 크로스 가드 찌르기 공격 +100%


바바리안

  • 클리브 스턴 상태 적에게 +150%


하플라이트

  • 피어스 중형 적에게 +100%, 대형 적에게 +200%
  • 피어스 연타 특성 보스에게 +300% (피어스 대형 적에게 +200% 대신 적용)


로델레로

  • 타지스매쉬 결빙 석화 적에게 +20% ~ +100%
  • 하이킥 때리기 공격 +100%


보코르

  • 헥싱 어둠 속성 공격 +10% ~ +30%


방어구 상성

(도움말에 있는 각 속성 상성에 대한 데미지 +50% / -50%)





1) 스톤샷 공홈 설명에서 보면 추가 공격력에 현재 물리 공격력 150%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T1 항목에 있기 때문에 전체 데미지에서 1.5곱연산으로 처리 됩니다.

2) 효율 순으로는 특성 강화 - T1,T2,T3 스킬들 연계 - 추가 데미지 챙기기 - 속성 공격력 챙기기 - 템 강화 - 스탯 순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