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두 관련 꿀팁이 있습니다.※
※이미지 첨부는 시간될 때 하겠습니다. 가독성이 떨어져도 이해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클크클사사를 키우고 있는 스네이커입니다. 게임을 못켜서 이미지 첨부 못하는점 죄송합니다. 시간나면 이미지 첨부할게요.

저는 보통 게임을 할 때 직업(클래스)을 고를 때면, PvP나 보잡 (보스 파밍)용 캐릭터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트오세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클래스를 면밀히 분석해봤지만 제 취향과 제가 원하는 성능에 맞는 최고의 PvP/보잡 캐릭터는 다름 아닌 사두(에서 드루이드)였어요. 스킬 구성이 PvP 하기 딱 좋아보였거든요. 제가 RPG게임 기획자 일을 하고 있어서 수십 가지 게임을 해보고 분석하는게 습관이 되어서인지는 몰라도 스킬 구성을 보고 대략 '이 캐릭은 어디에 좋겠구나' 라는 감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이건 게임을 좋아하시는 인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여러 이유로 저는 사두를 트오세 클래스 중 탑3 위 안에 드는 PvP/보잡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만, 여러군데에서 사두에 관한 안좋은 글들이 많아 이렇게 공략을 적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공략 시작할게요. 사두에 대한 기초 공략글임을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목차는 아래 순입니다.

1. 사두를 왜 해야할까?
2. 사두 스탯
3. 추천 사두 클래스 랭크업과 스킬트리
4. 사두 스킬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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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두를 왜 해야할까?

사두는 이런 성향을 가진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 PvP를 즐겨하는 유저
  • 유틸성이 좋은 보잡 캐릭을 선호하는 유저

이유는 사두의 장단점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점
  • 누킹에 특화되어 있다.
    • 짧은 시간안에 폭딜을 넣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 세이프티 존, 페이드를 이용해 누킹을 하더라도 높은 생존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RPG 게임에서 누킹이 좋다 = 보스 잡이가 좋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유틸성이 좋다.
    • 기본적으로 클레릭 클래스이기 때문에 체력 회복 및 버프 등으로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 1vs1, 多vs多 전투가 모두 무난한 편입니다.
    • 힐러의 역할과 마딜러의 역할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던 및 닥사 사냥에 무난하게 참가할 수 있습니다.
  • PvP에 정말 좋다.
    • 생존 스킬와 누킹 스킬의 연계가 좋기 때문에 PvP에서 까다롭다고 꼽히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 상성 관계가 확실하고(같은 근거리에 강하고, 원거리에 약함) 넉백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 재밌다.
    • 남들이 많이 하지 않는 클래스이다보니 희소성이 있습니다.
    • 손이 많이 타므로 지루함을 잘 느끼지 않습니다.


단점
  • 손이 많이 탄다.
    • 단점이죠. 어렵습니다. 효율적인 사냥을 위해서는 쿨타임 체크를 시도때도 없이 해야합니다.
  • 2서클까지 정말 지루하다.
    • 클레릭은 기본적으로 딜러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시는 만큼 데미지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두 2서클이면 레벨 127~130 사이인데.. 다른 클래스 날아다니는거 보면 당장 바꾸고 싶은 마음이..
  • 필드 사냥에 약하다.
    • 유체 평타가 필드 사냥에 쓰기 적합하지 않고, 평타 자체도 그리 강력하지 않습니다. 다른 클래스에 비하면요.
    • 물론 포제션을 이용한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하지만.. 피격 시 모션 해제를 두고 여러 공방이 오가고 있죠.

위와 같이, 우선 사두는 손이 굉장히 많이 타는 대신 누킹이 강한, 단일 타겟에 대한 데미지 누킹이 좋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을의 수련장 등 공간이 정해진 맵에서의 PvP는 역상성 빼고는 굉장히 높은 승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저보다 20렙이 높은 소드맨, 위자드, 타 클레릭 계열에게 PvP를 거의 안집니다. 스톤샷 같은 넉백기나 결빙, 기절기만 효율적으로 대처하면 지금 밸런스상에선 거의 탑급이라고 자부합니다.

따라서, 나는 보잡같은 단일 타겟 누킹이나 PvP가 좋다하시는 분들에게는 사두를 추천해드립니다.


2. 사두 스탯

우선 정설은 올지능으로 굳혀져 가는 분위기지만... 저는 스킬 초기화가 있다면 모를까 없는 상황에서 올지능을 가기가 약간 무서웠기(?) 때문에 나름대로 연구를 해봤어요.

결론은 사두에게 필요한 스텟은 '체력'과 '지능' 이 두가지로 결론이 났습니다. 체력이 웬말이냐! 라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트오세에서 PvP는 체력 싸움입니다. 피통 많은 쪽이 무조건 유리해요. 가끔 체력 8~9천대 소드맨 유저분과 붙으면 아무리 발악해도 못이길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체력은 PvP에서 필수적인 스탯이며, 올려봤자 손해는 안보는 스탯이니 적당하게 투자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스탯]
  • 체력을 자신의 레벨의 4분의 1로 맞춘다. 아이템에 의한 보정 수치를 포함한다.
  • 나머지는 지능에 투자한다.
  • PvP를 좀 더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체력을 1번을 기준으로 해서 스탯을 +5~+15정도 더 찍는다.

어차피 뎀지는 아무리 발악해도 현 시점에서는 비슷한 템세팅 기준으로 절대 다른 캐릭보다 데미지면에서 우월할 수가 없습니다. 뎀지 욕심을 포기하고 체력에도 적당히 투자해줍시다. 클레릭 클래스라 파티 의뢰 혼자서 못할줄 알았는데 파티의뢰 15분 버티기 혼자 깨고나서 저 스스로 놀랐어요ㅎㄷㄷ.. 이게 다 체력에 적당하게 투자한 결실입니다!



3. 추천 사두 클래스 랭크업과 스킬 트리

4랭 사두 이전 클래스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많습니다. 우선 제 추천 클래스 랭크업의 전제 조건은 '보코르'와 '딥디르비'는 가지 않는다입니다. 여러모로 딜레이가 긴 스킬도 많고 굳이 갈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제 추천 랭크트리과 스킬 트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며, 각 특징은 이렇습니다.

  • 클크크사사 : 자이바스(10)로 전체적인 dps를 늘린 사두. 보잡에 좀 더 무게를 둔다.
  • 클크클사사A : 세이프티 존(10)과 페이드(10)로 안정성을 늘린 사두. PvP에 좀 더 무게를 둔다.
  • 클크클사사B : 힐(10)과 큐어(10)으로 힐러의 특성을 살린 사두. 파티 및 인던에 좀 더 무게를 둔다.

게시판에 전자가 좋냐 후자가 좋냐 말씀이 많이 오가는 바로 그 트리! 단,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3랭크로 어떤 취약점을 보완했냐가 중요한 것이므로 그것만 잘 알고 선택한다면 어느 트리를 타던 전혀 문제 없습니다. 아래는 상세 공략입니다.

※참고 : 스킬 포인트를 남기라는 이유는 다음 랭크로 올라갔을 때 주력 스킬을 빠르게 투자하기 위해서입니다.

클크크사사
  • 총평
    • 크리비의 밥줄 스킬의 중 하나인 자이바스를 10 찍는다는 건 그 만큼 사냥에서 더 쎄진다는 겁니다. 링커와의 연계도 좋고, 공중몹 대처도 좋으며, 보스잡이까지 좋은 솔직히 클레릭 클래스 안에서는 개사기 스킬이에요. 크리비를 2서클까지 가게되면 자이바스 특성도 배울 수 있게 되고 여러모로 사냥에 숨이 트입니다. 사냥(+보잡)을 좀 수월하게 하시고 싶으시다면 이 트리를 추천합니다. 단, 개꿀인 페이드를 못찍는다는 게 흠입니다.
  • 스킬
    • 클(1랭) : 힐5, 큐어5, 세이프티 존5
    • 크(2랭) : 자이바스5, 잘챠이5 찍고 스킬포인트 5개 남김.
    • 크(3랭) : 자이바스5, 잘챠이5, 다이노4, 아우쿠라스1 찍고 남은 스킬 포인트 자유 분배
    • 사(4랭) : 유체이탈3, 프라크리티1, 유체 폭발1 찍고 스킬포인트 10개 남김.
    • 사(5랭) : 포제션 10, 바쉬타 싯디3 찍고 남은 스킬 포인트 자유 분배.
  • 염두해 두어야할 문제
    • 진짜 타고난 게임 센스를 가진 유저분이 아니시면 유체 평타는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
    • 유체 이탈은 PvP용으로만 잠깐 씁시다.

클크클사사A
  • 총평
    • 세이프티 존(10)과 페이드(10)을 찍는 트리입니다. 유체 이탈의 안정성이 크게 증가하며, PvP와 보스전에서 안정적인 뎀딜이 가능합니다. 특히 보스전에서는 컨트롤만 잘되면 한 대도 맞지 않고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좀 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시고 싶으시다면 이 트리를 추천합니다.
  • 스킬
    • 클(1랭) : 힐5, 큐어5, 세이프티 존5
    • 크(2랭) : 자이바스5, 잘챠이5, 다이노4, 아우쿠라스1
    • 클(3랭) : 세이프티 존5, 페이드10
    • 사(4랭) : 유체이탈3, 프라크리티1, 유체 폭발1 찍고 스킬포인트 10개 남김.
    • 사(5랭) : 포제션 10, 바쉬타 싯디3 찍고 남은 스킬 포인트 자유 분배.
  • 염두해 두어야할 문제
    • 자이바스 타수가 적기 때문에 공중몹 대처가 어렵고 사냥에 썩 좋진 않습니다.
    • 좀 더 데미지를 늘리길 원하시면 페이드를 5만 주고 큐어에 5개를 더 주세요. 

클크클사사B
  • 총평
    • 힐(10)과 큐어(10)를 찍는 트리입니다. 경우에 따라 힐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타입이 단일 타겟 공격에 대한 안정석 확보였다면, B타입은 다수 타겟에 대한 안정성 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던 등 파티 플레이를 중요시 생각하시다면 이 트리를 추천합니다. 이 트리를 가게되면 인던 '힐러 구한다'라고 할 때 힐러로 당당하게 참여하셔도 됩니다. 지능을 많이 투자하는 사두 특성상 힐량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 스킬
    • 클(1랭) : 힐5, 큐어5, 세이프티 존5
    • 크(2랭) : 자이바스5, 잘챠이5, 다이노4, 아우쿠라스1
    • 클(3랭) : 힐5, 큐어5, 세이프티 존4, 페이드1 
    • 사(4랭) : 유체이탈3, 프라크리티1, 유체 폭발1 찍고 스킬포인트 10개 남김.
    • 사(5랭) : 포제션 10, 바쉬타 싯디3 찍고 남은 스킬 포인트 자유 분배.
  • 염두해 두어야할 문제
    • 전체적으로 올라운드형 캐릭이 되지만, 솔직히 조금 어중간한 면이 있습니다.
    • 화끈한 딜을 기대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정통 힐러도 아니죠. 단, 유틸성은 가장 좋다고 봅니다.

위 세 개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 트리는 위 중에 하나가 있습니다만 비밀로 할게요. 헤헤..


4. 사두 스킬 꿀팁

5랭 사두까지 배울 수 있는 스킬과 효과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드/세이프티 존
  • 페이드를 쓸 때 크리비 1랭크 스킬인 아우쿠라스를 시전한 후 페이드를 시전하면 몬스터들의 어그로가 풀리지 않고 아우쿠라스를 때리게 됩니다.
  • 세이프티 존(10)의 지속시간은 20초, 쿨타임은 48초. 페이드(10)의 지속시간은 30초, 쿨타임은 40초입니다. 두 스킬 모두 시전을 하고 나면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쿨타임이 차오르니 이론상 두 스킬을 무한히 번갈아 써서 데미지를 막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신없는 전투에서 실제로 해보면 쉽진 않습니다..ㅎ
  • 전투 시 주의할 점은 세이프티 존에서 튕겨나가는 것입니다. 본체가 그대로 위험에 노출되죠. 만약 넉다운, 넉백 등으로 세이프티 존을 벗어났다면 일어나자마자 프라크리티로 유체를 불러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유체이탈
  •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게 PvP에서 유체 이탈을 쓰는 방법은.. 보통 전투가 시작된거 같으면 세이프티 존을 쓰시고 바로 유체 이탈을 쓰시는데, 제자리에서 큐어를 쓰고 세이프티 존을 쓰면 둘이 겹치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그 위치에 올라서세요. PvP에서 잘 써먹으면 세이프티 존 효과를 받으면서 빙결, 혼란 등 상태이상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 유체이탈 버그, 즉 유체이탈 시전 시 시전자 바로 앞에서 멈추는 버그의 발동조건은 사실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유체가 뻗어나가는 최대 거리 안에 벽이 있을 경우'인 것도 같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까요. 발생 조건 알아내려고 압시메스티 교차로의 경사-계단-벽이 같이 있는 부분에서 100회 정도 실험해봐도 정확한 버그 조건은 모르겠네요. 되도록이면 직선 거리 안에 벽이나 장애물이 없다는 걸 가정하고 쓴다면 버그 발생율이 줄어듭니다. 빨리 버그를 고쳐라 그냥ㅠㅠ
  • 원래 내 본체는 space bar를 클릭하면 타깃을 바라보게 되는데, 유체 이탈을 시전중인 상태에서는 그러지 않습니다. 본체는 무조건 유체의 방향을 바라보니, 본체 앞에 공격을 할 경우에는 유체를 뱅글 돌려줍시다.
유체 폭발
  • 유체 폭발 특성인 [유체 폭발 : 넉다운]은 사냥 시에는 특성을 ON하여 몹들이 몰린 상황에서 벗어나는 용도로 쓰면 좋습니다.
  • 유체 폭발에 투자를 많이하여 데미지가 많이 나온다면 특성을 OFF하는게 좋습니다. 몰아놓은 것을 튕겨내는 건 상황에 따라서 안좋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큐어 위에 있는 적을 튕긴다던가..)
  • 유체 폭발의 넉다운은 상대가 폭발하는 유체를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 방향입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PvP를 할 때 유체를 일부러 적의 뒤쪽에 폭발시켜 내쪽으로 튕겨지게 한 뒤, 큐어나 포제션을 사용하여 폭딜을 넣는 로또 플레이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바쉬타 싯디
  • 바쉬타 싯디를 3레벨까지 투자하고나서 특성을 마스터하면, 해당 스킬 사용시 주변 적이 50% 확률로 혼란에 빠집니다. 스턴과 비슷하게 행동 불가 상태에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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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쯤 쓰고 다음 공략 때 스킬이라던가를 응용해서 기본적인 PvP나 콤보 등을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한 내용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면 정중히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실 이 얘기를 하려고 공략을 적기 시작한건데요.. 기획자 입장으로 봤을 때 모든 클래스의 밸런스를 모든 유저가 만족하게 바꾸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트오세는 좀 심하긴 하지만 전 그것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제 취향에 맞는 클래스를 고르고, 해당 캐릭터가 가진 특징을 파악하고 그 캐릭터로 즐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려고 합니다. 게임은 즐기려고 하니까요. 요즘 하하맨이다 아쳐맨이다 밸붕 캐릭터를 욕하거나 좇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런 것에 연연하지 않고 주어진 시스템 안에서 내가 가장 오래 즐길 수 있는 캐릭터를 고르시는게 어떨까합니다. (됐고 버그나 고쳐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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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그리고, 이건 진짜 사두 유저중에 아는 사람 진짜 없을 것 같은 팁인데 공개하겠습니다.

제가 유용하게 쓰고 있긴 한건데 손을 좀 많이 타요.. 그래도 알려드릴게요.

죄송하지만, 준비물은 아르데 대거 등 서브 웨폰 한 개입니다...ㅠㅠ

이름하야 제자리 유체 이탈 쓰는 방법!
  • 사두 유저분들이 다들 '유체 이탈 버그' 때문에 고생하실 겁니다. 유체 이탈의 사용성이 불편한 이유는 바로 아래 두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 스킬에 투자할수록 뻗어나가는 거리가 증가한다. 이건 즉 버그가 발생할 확률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 스킬에 투자할수록 유체와 본체의 거리가 멀기때문에, 본체를 보호해야하는 상황에서 유체가 본체의 위치로 돌아오는 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이 상황은 사실 아르데 대거를 착용하고 있다면 해결 가능합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 이게 별거 아닌거 같이 보여도, 사냥에서 잘만쓰면 되게 편해요ㅎㅎ

  ○ ←내 위치
   

  • 검정색 동그라미가 벽이고 흰색 동그라미가 내 위치라면, 위쪽이나 아래쪽을 보고 유체 이탈을 사용하면 100% 버그가 걸립니다.
  • 아르데 대거를 착용합니다.
  • 이제 키보드 기본 조작 기준 'C' 버튼을 누르면 서브 웨폰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유체 이탈을 사용합니다.
  • 사용하자마자 C키를 눌러 서브웨폰으로 공격해주세요. Z키는 되긴하나 정말 가끔가다 한 번 됩니다.
  • 100%확률로 유체가 뻗어나가지 않고 제자리에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유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위 상황에서 벽을 보고 스킬을 사용할게 아니라, 나한테 뚫려있는 아무 방향이나 보고 제자리 유체 이탈을 쓴 뒤 유체를 움직이면, 본체에 붙어 있는 적을 효과적으로 제거한 후 그대로 유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르데를 낀 유체 평타가 데미지가 준수하기 때문에 세이프티 존이나 페이드를 덜 찍는 사두분들이 쿨타임일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전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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