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비야 서버에서 오라클로 전직한 '슈라베르크'입니다.

클클프프프의 암흑기를 지나서 오라클을 찍었는데요,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과 상당부분히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 정리를 할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나중에 볼려고 작성중...)

* 1월7일 패치로 카운터스펠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타 비미한 내용은 붉은 글씨로 보완하였습니다.

오라클의 모든 스킬은 캐스팅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시전 도중에 공격당하면 스킬이 캔슬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들어갑니다. 스킬 낭비하지 마세요!




공지사항에 소개되어 있는 아케인 에너지입니다.
- 여기에 적혀있는 지속시간 30은 30초가 아닌 30분입니다.
  (아마 본래 기획의도는 30초인걸로 예상되지만 실제 스킬을 사용하면 30분으로 적용됩니다.)
- 재사용대기시간은 49분 아닙니다. 49초입니다!
추가된 SP, STA는 스킬로 채워주지 않기 때문에 별도 물약으로 충전해주셔야 됩니다(...)
- 블레싱, 세이프티 월과 같은 파티원 버프로 취급합니다. 버프효과가 밀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현재 버프최대갯수가 정해진 지금 시스템상, STA를 사용하는 직업(몽...크....)외에 이 버프가 꼭 필요할지 의문입니다.)


추가 속성(데미지)입니다.

- 특성 레벨만큼 신성피해를 받습니다. 따라서 100의 고정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해당 데미지에 블레싱 효과 적용받습니다.
- 해당 데미지는 신속성이므로 암흑속성 몬스터에게 추가데미지를 주실 수 있습니다.


찍지 마세요.


추가 속성(지속시간)입니다.

30초지속이었다면 이 특성은 마스터해주셔야되지만
30분지속이기때문에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찍지 마세요.


스킬 추천도 : 






오라클의 밥줄...이었으나 본섭에서 하향당한 체인지입니다.
상식1 : 체인지할 몬스터의 레벨을 따라갑니다. 자신의 레벨이 아닙니다.
상식2 : 체인지는 클레릭의 힐과 같이 두번 사용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해당 몬스터에게 최대한 근접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힐장판 전방 두개 거리 이내)
- 보스몬스터는 체인지가 불가능합니다.
- 정예몬스터도 체인지가 불가능합니다.
- 일반 몬스터를 체인지해서 정예몬스터 or 보스몬스터로는 체인지가 되지 않습니다.
- 시스템에 구현된 모든 일반몬스터를 랜덤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 : 274맵인 메이븐대수도원의 붉은 티켄(275레벨)도 1레벨 몬스터를 대상으로 체인지하면 0~2레벨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인던, 미션에서도 체인지가 됩니다.
  (1월 7일 패치로 미션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체인지가 불가능합니다.)
- 일반 몬스터가 보스몬스터의 소환몹 or 퀘스트 몬스터 or 이벤트 몬스터로도 체인지가 됩니다.
- 체인지 스킬 레벨을 올려도 레벨증감 외에 다른 효과는 없습니다.
- 간혹, 체인지 성공후, 해당 몬스터가 증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체인지와 아이템 드랍에 관하여

- 비선공 몬스터 : 내가 먼저 공격하거나 디버프를 걸지 않는 이상, 나를 인식하거나 공격하지 않는 몬스터
- 선공 몬스터 : 몬스터에게 접근할경우, 몬스터가 나를 인식하고 공격하는 몬스터

* 대부분의 경우, 체인지를 하여도 체인지 하기 전 몬스터의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따라서 체인지 후, 리셋팅을 무조건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예외의 경우를 서술한 것이며, 버그일수도 있습니다.)

1. 비선공 몬스터를 대상으로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 드랍 아이템도 체인지됩니다.
 (ex : 할로우벤터를 체인지하여 츄파루카로 바뀐 경우, 드랍 아이템도 츄파루카 드랍 아이템(츄파루카 털 등)으로 체인지됩니다.)
2. 선공 몬스터를 대상으로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드랍 아이템은 체인지 전 몬스터의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ex : 나를 인식한 할로우벤터를 체인지하여 츄파루카로 바뀐 경우,
  드랍 아이템은 할로우벤터 드랍 아이템(할로우벤터의 손뼈 등)으로 체인지됩니다.)
3. 2번의 경우에는 해당 몬스터에게 리셋팅을 성공하면 드랍아이템도 정상적으로 체인지됩니다.


★★★ 체인지와 몬스터 인식 여부에 관하여


1. 비선공 몬스터를 대상으로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 ▶ 비선공
2. 선공 몬스터를 대상으로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 ▶ 선공
3. 비선공 몬스터를 공격하여 인식상태로 만들고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 ▶ 선공
4. 선공 몬스터를 은신 스킬(페이드 등)로 인식 해제 후, 체인지를 시도하여 몬스터가 바뀐 경우 ▶ 선공




추가 속성(대박 몬스터)입니다. 마스터하면 2.5%확률로 반짝이 몬스터를 생성합니다.
- 하얀색 몹으로 효과 가진 몹 나옵니다.
- 노랑색 몹으로 효과 가진 몹 나옵니다.
- 파랑색 몹은 저도 아직 본 적이 없습니다. (1월 7일 3834회 중 파랑몹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돈이 엄청나게 깨지지만 오라클이라면 마스터해야합니다. (오라클의 존재 이유1)


추천도 : 






- 해당 몬스터에게 최대한 근접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힐장판 두개 거리 이내)
- 드랍 아이템이 두개 이상인 경우 모두 보여줍니다.
- 해당 몬스터를 바라보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까이 있어도 쳐다보지 않으면 쿨타임만 돕니다.)
- 드랍 아이템이 없는 경우 해당 창이 비어있습니다.
- 클레어보이언스의 지속시간은 10초입니다.
- 클레어보이언스로 보여지는 아이템 내용은 모두에게 보여집니다.


추천도 : 




클레어보이언스 사용후 리셋팅을 사용하면 변경된 아이템을 보여줍니다.

상식 : 리셋팅은 클레릭의 힐과 같이 두번 사용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스킬 영상은 그냥 몬스터한테 리셋팅을 사용하는 멍청함을 보여주었지만,
  클레어보이언스를 사용하고 리셋팅을 사용하면 드랍 아이템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아무것도 안주는 몬스터가 실버를 줄수 있고 아이템을 주는 몬스터가 아무것도 안 줄 수 있습니다.
- 물론 그냥 리셋팅을 해도 정상적으로 아이템 변경이 됩니다. 하지만 결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겠죠 ^^?
- 클레어보이언스 사용후 리셋팅을 성공하면 클레어보이언스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리셋팅의 효과음은 두개입니다. 그렇다고 효과음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


★★★ 리셋팅과 아이템 변경에 관하여


리셋팅 효과는 해당 몬스터에게만 적용되고 다른 동일한 개체의 몬스터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알기 쉬운 정리
베야 골짜기에는 타누A, 타누B, 타누C가 있습니다. 이중 타누C는 '타누의꽃'을 드랍할 예정입니다.
1. 타누A에게 리셋팅을 사용하여 '타누의꽃'으로 변경하였을 때, 타누C에게서도 '타누의꽃'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2. 샤울레이 서쪽 숲에서 하나밍에게 체인지를 사용하여 타누D로 체인지하였고, 리셋팅을 사용하여 '타누의꽃'으로 변경하였을 때,
   타누C에게서도 '타누의꽃'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3. 타누C에게 리셋팅을 사용하였을 때, '타누의꽃'에서 다시 '타누의꽃'으로 아이템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 속성(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입니다. 리셋팅의 괴랄한 쿨타임을 30초 줄여주는 완소 특성입니다. 찍읍시다.



추천도 : 






공식 홈페이지에는 스킬레벨이 5까지 적혀있지만실제로는 1레벨 마스터입니다.
(홈페이지 설명대로라면, 5레벨을 찍는게 오히려 손해지요 ㅡ_ㅡ)

- 몬스터의 범위형 공격은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 평타 공격범위는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 은신한 상대의 공격 범위도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PVP에서 은신중인 상대를 볼 수 없지만 공격범위는 보여줍니다...)
- 100% 명중하는 활, 마법공격도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 100% 명중하는 스킬공격도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 최초 해당 몬스터가 자신을 공격한 범위까지 보여줍니다.
  ex : 투사체 속도가 느린 마법 평타공격의 경우 자신이 움직이기 전 위치까지 아주 가늘게 보여줍니다.




포어캐스트에 사용되는 두가지 특성입니다.
- 지속시간 속성을 찍으실 경우 실질적으로 3레벨 이상까지 찍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5초의 여유가 생깁니다.)

- 현재 몬스터 AI가 동네바보형 수준이기때문에 굳이 필요할지 의문이 듬.
  물론 특성으로 무효화가 가능하지만 5%확률이기 때문에 체감이 불가능함.
  몬스터 AI나 전투시스템 개편(PVP, 길드전 등)이 이루어지면 찍어볼만한 스킬.


추천도 : 





공지사항에는 1서클에 사용 가능하다고 써있지만
오라클 2서클일때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스킬 확인 불가.

특성으로 상대방의 이속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속성으로 최대 60%의 이속이 감소됩니다.
PVP에서 상대방에게 죽음의 선고를 걸고 도망가면 왠만하면 쫓아오지 못하겠네요.
(물론 디스펠러로 풀릴 수도 있습니다.)





1.7일 패치로 수정된 카운터스펠입니다.

상식 : 마법 스킬, 장판형 마법 공격, 디버프, 일반 마법형 공격등을 무효화!! 시키는 겁니다. MISS판정이 아닙니다.

1. 자신 주변 1*1범위의 아군 적군 구분없이 모든 장판형 스킬(힐, 세이프티존, 파이어월 등)을 해제
2. 이후 상대방의 마법 공격 및 스킬을 무효화

- 카운터 스펠이 사용된 곳에 파티원 or 일반유저도 효과를 받습니다.
- 적용대상은 적용 횟수로 인지하시면 됩니다. 가령 1레벨 카운터스펠인 경우 5번 무효화시키면 보호막이 해제됩니다.
- 카운터 스펠을 사용한 위치에 힐 스킬을 사용하면 힐 스킬 자체를 1회 판정으로 인식합니다.
 (카운터 스펠 보호막을 없애지는 않습니다.)
- 단, 다단히트 스킬의 경우 각 데미지별로 1회 판정으로 인식합니다.
- 버그일 수 있습니다. 자신 주위에 적용대상을 초과하여 마법장판이 있는 경우
  모든 장판을 해제시켜버립니다. 클레릭의 힐스킬을 피해서 사용해주세요
 
사용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스킬임이 분명합니다만, 추후 길드전이나 각종 상태이상 효과를 막는데 유용해 보입니다.
패치로 인해 큰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버프형이 아닌 장판형 스킬이기 때문에
각종 필드보스전이나 강력한 마법데미지를 막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추천도 : (오라클의 존재 이유2)



1월 7일 패치로 정상 작동됩니다.
오라클의 또하나의 꽃, 프로퍼시입니다.
게임상의 존재하는 대부분의 상태이상을 전부 막아냅니다.
5레벨을 찍으실경우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태이상 면역상태가 됩니다 :)
단지 해당 스킬도 버프류에 해당하기 때문에 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 방어 가능한 상태이상
- 결빙
- 스턴
- 화상
- 중독
- 석화
- 수면
- 속박(설치류 트랩, 마법 구속 등)
- 침묵(스킬봉인)
- 암흑(시야차단)

* 방어 불가능한 상태이상
- 넉백(가스트 등)
- 에어본
- 즉사(죽음의선고 등)
- 기타 마법류 디버프 스킬(레지스트 엘레멘트, 디프로덱티드 존, 리버시 등)

* 혼란은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 자신이 돈이 많다면 디스펠러로 때우셔도 됩니다...



추천도 : (오라클의 존재 이유3)


* 플레이그닥터를 타실 계획이라면 추후 초기화시켜도 됩니다.


(추가)개인적인 오라클1랭크 스킬 트리


필수 (9포인트)

체인지 1

클레어보이언스 1 

리셋팅 1 

카운터스펠 5

프로퍼시 1 (이경우에는 몬스터의 스킬공격을 잘 예상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선택 (킵하시고 2랭크 스킬인 죽음의선고를 찍으셔도 됩니다.)

프로퍼시 5

아케인에너지



비추천

포어캐스트 (모든 공격이 보이는게 아니기 때문에...)



총평 : 이도저도아닌 애매한 캐릭터.
       프로퍼시의 기능은 '디스펠러'가 가지고 있을 뿐더러 상위호환인 '플레이그닥터'는 더 많은 상태이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파밍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뿐더러, 자신이 점찍어둔 몬스터를 다른 사람이 스틸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카운터스펠이 오라클다운 스킬이지만 쿨타임이 매우 긴 편입니다.

하지만 2랭크 죽음의선고나 아직 개발이 안된것같이 보인 3랭크 스킬들을 기다리고 육성한다면 빛을 볼거라 생각합니다.
(오라클오라클오라클...누가 이걸 육성할까요..)

오라클은 역시 룩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