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A0Ma6

(긴글 조금이라도 덜 지루하시라고 브금을...)


본문에 나오는 크리티컬 공식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5006

에서 따왓습니다.
---------------------------------------------------------------------------

이것을 토대로 아쿼쿼쿼아아 트리가 힘이 좋은지 민첩이 좋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아쿼쿼쿼아를 타면 치명타에 효과를 주는것이

스위프트 스텝 25% 치명타 증가, 그리고 닐링샷의 10% 치명타 증가 특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닐링샷이 있는데요. 닐링샷은 민첩->물리딜로 전환시켜주는 꿀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닐링샷 마스터+특성 마스터시 물공 111 추가

런닝샷 마스터시 200% 뎀뻥이 있겠네요.

-------------------------------------------------------------------------------
먼저 실험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계산을 쉽게하기위해 210랩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이때의 크리티컬 상수는 0.2. 즉 표기된 크리티컬 수치에 0.2를 곱하면 곧 치명타 확률이 됩니다.

2. 210랩까지 각종 퀘스트, 스탯증가 포션, 등으로 인해 얻게되는 추가 스탯 포인트는 40정도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랭크는 제가 임의로 7로 잡앗습니다. 원래는 6 정도일텐데 7랭으로 올리면 힘의 효율이 증가합니다.

3. 무기는 170레벨 무기 +7 스파이크 크로스 보우의 맥뎀 343뎀을 기준으로 합니다.
스파이크 크로스 보우로 정한 이유는 단순히 170랩대에 구하기 비교적 쉬운 무기이기 때문이며
+7강정도는 손쉽게 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4. 몬스터는 각각 치명저항이 10, 그리고 180인 몬스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5.표시할 치명타는 닐링+스위프트를 사용하여 1.375 배가된 치명타입니다.

6.표시할 물리공격력은 닐링에 의해 민첩량이 물리딜로 전환된경우의 딜량입니다.
------------------------------------------------------------------------------------


올민.
210랩
힘11 , 민첩 327
닐링 물리 데미지 221+343+327+111= 1002
치명타 507
닐링+런닝샷 노크리 데미지: 1002*3= 3006
크리시 데미지 4509+11*3=4542


치명저항1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99.4%
기대 데미지 4542*0.994 + 3006*0.006 = 4532

치명저항 18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65.4%
기대 데미지 4509*0.654 + 3006*0.346 = 3959


올힘
210랩
힘 520, 민첩9
닐링 물리데미지 730+343+9+111= 1193
치명타 70
닐링+런닝샷 노크리 데미지 1193*3=3579
크리시 데미지 5368+520*3= 7448

치명저항 10 몬스터에게
치명타확률 12%
기대 데미지 7448*0.12 + 3579*0.88 = 4043

치명저항 180인 몬스터에게
치명확률 0%
기대 데미지 3579


혹시 몰라서 힘1: 민1을 준 클레스, 힘2:민1, 힘1,민2를준 클레스를 조사해보았습니다.

힘1,민1
210랩
힘 200 민 199
닐링 물리데미지 410+343+199+111=1063
치명타 332
닐링 런닝샷 노 크리 데미지 1063*3189
크리시 데미지 4783+200*3= 5383

치명저항 1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64.2%
기대 데미지 5383*0.642 + 3189*0.358 =4597

치명저항 18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30.2%
기대 데미지 5383*0.302 + 3189*0.698 = 3851


힘2: 민 1
210랩
힘 288 민143
닐링 물리데미지 498+343+143+111=1095
치명타254
닐링+런닝 노 크리 데미지 1095*3=3285
크리시 데미지 4927+288*3=5791

치명저항 1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48.5%
기대 데미지 4500

치명저항 18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14.8%
기대데미지 3656


힘1 민2
210랩
힘124 민 249
닐링 물리데미지 334+343+249+111=1037
치명타 400
닐링+런닝 노 크리 데미지= 1037*3=3111
크리시 데미지 4666+124*3=5038

치명저항 10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78%
기대 데미지 4614

치명저항 180인 몬스터에게
치명타 확률 44%
기대 데미지 3958


중간 정리
                     올민     힘1 민2    힘1 민1    힘2 민1     올힘
치명저항10/     4532      4614        4597        4500       4043
치명저항180     3959      3958        3851        3656       3579


보시다시피 민첩을 많이 줄수록 닐링 데미지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힘1 민2에서 멕뎀이 소량 높아지는것을 볼수 있지만
민첩의 회피력을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올민으로 가는게 이득입니다.
방어력을 고려한다고 해도 올민 상태의 데미지가 1002, 올힘 상태가 1193으로 약 200 가량으로 차이가 크게 없으므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긴 힘들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잠깐. 그린잼이 출동하면 어떨까요?

그!
린!
잼!

우리의 그린잼은 치명타 수치를 올려줍니다.
무기에도, 그리고 보조무기에도 그린잼을 덕지덕지 바를경우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10성 그린잼의 경우 보조무기에 달면 92의 치명타 발생을 올려줍니다.

92....

주무기에는 증가수치가 좀 적다니까 한 60으로 잡아도 120+184= 304의 치명타 증가입니다.
(그림잼 1성의 주무기 치명증가량2, 보조무기3이므로 92에서 2/3정도한 수치입니다.)
해본적은 없지만 만약 여기에 스위프트+닐링샷의 크리티컬 증가율이 먹히면?

올힘 기준 치명타485 됩니다.

데미지 계산을 해볼까요?
----------------------
올힘 치명타젬4개

치명타 저항 10의 몬스터
치명타 확률 95%
기대 데미지 7254

치명타 저항 180의 몬스터
치명타 61%
기대 데미지 7448*0.61 + 3579 * 0.39 = 5939

---------------------------------

그럼 올민의 경우는? 역시 치명타가 충분히 높기때문에 레드잼이나 옐로 잼을 가야겠습니다.
여기서는 레드젬을 들겠습니다.

레드잼 10성의 보조무기에 장비시
물리공격력 70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헤드젬 주무기의 경우 최대공격력이 58올라가는데 기대값은 평균데미지 29정도 상승에 그치므로 패스하고
옐로우잼을 주무기에 박아봅시다.
즉 물리공격력 140 증가, 치명공격력 약 150 가량이 올라갑니다.

닐링 물리데미지 1152
닐링+런닝 노크리 데미지 3456
크리시 데미지 5667

이미 여기에서 게임이 안됨을 알수 있습니다. 크리 확률은 비슷한데 크리데미지가 크게 떨어져서 상대가 안됩니다.
즉, 그림잼을 많이 박아서 치명타를 챙기면 챙길수록 올민이 불리해집니다.
그린잼 효율이 갑...









요약.
그린잼 안쓸때엔 올민이 효율 갑
그린잼의 강화가 높으면 높을수록 올민이 밀리기 시작한다.
올민이 다시 올힘을 앞서려면 고강한 무기로 부터 뿜어져 나오는 딜이 중요.
혹은 민첩으로 회피탱이 어느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방패대신 속성단검, 권총 및 카프라 착용등이 필요하다.


결론
보석강화가 개꿀이었네.


p.s
위의 데미지는 모두 1방당 데미지입니다.
그리고 아쿼쿼쿼아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무슨 기관총 쏘는 수의 공속입니다.
상기 딜이 1초에 3~4발 날아갑니다.
여기에 인챈트 플레임, 종부성사, 사크라멘트가 묻으면...
그리고 링커가 옆에있다면?

쉬지 않고 5000~8000딜을 1초에 3방이상 광역으로 뿌려대는 미친 딜머신이 됩니다.
여러분 아쿼쿼쿼 사랑해주세요.
제발 인던 파티좀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