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에는 생산직 클래스가 존재합니다. 아직 게임 오픈 초기라 자기가 하고 있는 클래스 외의 클래스에 대한 정보를 알기 힘든 상황인데, 거래에 제한이 매우 심한 트오세 특성상 거래가 가능한 생산직들이 돋보이고 있고, 최근에 논란도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목표였던 파드너 2서클을 찍었고 성직자 계시판에 스킬 사용 후기글을 올릴 생각이었는데, 다른 클래스 분들도 파드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고, 합리적으로 파드너의 생산스킬들을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팁게에 상세한 파드너 스킬 분석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우선 상업적인 스킬들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많은 분들이 주문 판매 상점을 열고 있는 파드너들을 보셨을 텐데요, 시모니 스킬로 만드는 주문서의 존재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모니 스킬은 파드너 자신이 보유한 스킬을 소비용 주문서로 만들 수 있으며, 경매장에 올릴 수 있어 타 클래스들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 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스킬레벨을 설정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만들 수 있는 최고 스킬레벨은 시모니 레벨에 제한됩니다. 제 다이노 렙은 10렙인데 시모니 스킬렙이 6렙이라 6렙까지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모니 스킬렙보다 만들려는 스킬의 렙이 낮다면? 만들려는 스킬의 현재 레벨에 제한됩니다. 제 3렙 아우쿠라스는 시모니 렙이 6렙이어도 3렙까지만 제작 가능합니다.

시모니 주문서의 제작 비용은 스킬렙 1당 500실버 + 양피지 1개 (200실버) 입니다. 스킬렙 1당 700실버이며 위 스샷에 나와있는 가격은 10렙 다이노의 가격입니다. 제작 레벨을 설정해도 보이는 가격은 제 스킬의 현재 레벨의 가격이 보이지만 실제로 제작하면 설정한 레벨에 맞는 비용이 소비되므로 파드너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모니로 제작한 주문서의 명칭은 "스킬 주문서" 입니다. 어떤 스킬로 만들어졌냐와 관계없이 "스킬 주문서"로 통일 입니다. 주문서로 경매장에 검색하시면 나오며, 마우스를 대보면 어떤 스킬 주문서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모니 주문서를 이용하실때 주의하실 점은 주문서를 사용하는 본인이 찍어놓은 특성만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다이노 스킬의 경우 크리비 특성에 지속시간을 증가 시켜주는 특성이 있는데요, 같은 다이노 주문서를 사서 본캐와 부캐에 사용하여 확인해봤습니다.





마우스를 대보면 같은 경매장의 다이노 주문서 지속시간이 다르게 표기 됩니다. 본캐 320초, 부캐 200초로 크리비 특성에 따른 상승폭과 차이가 일치 합니다.



사용시에도 표기된대로 적용된 것을 확인


그러므로 시모니로 제작한 주문서는 성직자 분들이 사용하면 본인이 올린 특성이 적용되며, 다른 클래스 분들이 이용하면 특성 효과가 없다는점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만약 스킬에 지능이나 정신등 스탯 계수가 붙어있으면 그것 역시 주문서 사용자 본인의 스탯의 영향을 받습니다.

시모니 주문서는 단축키창에 넣고 사용하실수 있으며 원래 스킬과 쿨타임이 같습니다. 여러스킬의 주문서를 사용하실때는 각 스킬 마다 쿨이 따로 돕니다. 또 한가지 꼭 알아두셔야 할 점은 만들 수 있는 스킬의 종류가 적습니다. 만들 수 있는 스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으며 개발진이 밸런스상 못만들게 한 스킬이 많습니다. 제가 탄 클클크크파파 기준으로 주문서로 제작 할 수 있는 스킬은 [큐어, 디프로텍티드 존, 아우쿠라스, 잘챠이, 다이노] 가 전부입니다. 세이프티가 안되는게 아쉽네요.

개인적으로 저중 그나마 활용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스킬은 버프갯수 제한을 풀어주고 지속시간도 3분대로 그럭저럭 준수한 다이노(레벨은 자기 버프수에 맞춰서 쓰면 비용 절약 가능), 신성약점 보스 큐어 2개 깔고 삭제하거나 필드보스 딜 상위권 하고 싶으신 클레릭 분들을 위한 큐어, 카타콤에서 거미 어글 안끌릴때 어글 잘 끌어주는 1렙 아우쿠라스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2연속 큐어로 폭뎀을? 하지만 문제는 비용....


실험중에 한번 자기 특성이 적용 안된 상황이 있었는데 현재 특성이 적용 안되는 버그와 관련 있는것으로 추측합니다...다시 쓰니까 적용됬거든요, 역시 버그 오브 세이비어

시모니 스킬은 아니지만 파드너가 특성으로 제작하여 경매장에 올릴 수 있는게 또 하나 있는데 "디스펠러"라는 상태이상 해제 스크롤입니다. 제작비용은 개당 양피지 2개 (400실버)로 싼편이며 활성화 시켜놓을시 1레벨 상태이상을 자동적으로 해제 시켜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샷에 보이듯이 단축키창에 넣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빛이 나면서 활성화 됩니다. 사용 안했을때 빙결이 걸리는데 활성화 시킨후 자동적으로 갯수가 소모되면서 노란 이펙트와 함께 상태이상이 안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걸려있는 상태에서는 활성화 해도 풀리지 않고 활성화 시킨후 상태이상 효과를 받았을때 자동적으로 막아줍니다. 쿨다운은 없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상태이상 1회당 1개씩 소모되는데 장판형같이 지속적으로 상태이상을 주는 공격을 받으면 순식간에 디스펠러가 소모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큐어 스킬이 상태이상 판정이 있는데 pvp에서 큐어 잠시 밟았다가 디스펠러 10개 이상이 증발했습니다.

1레벨 상태이상은 몹이나 플레이어가 거는 빙결, 슬립, 헥스, 방어력 감소 등등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상태이상이 1레벨 상태이상 판정이라 디스펠러로 다 풀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유일한 2레벨 상태이상은 죽음의 선고뿐입니다. 크리오 3서클 분한테 얼려보라고 한후 디스펠러를 활성화 시켰는데 빙결에 절대 걸리지 않더군요, 상태이상 레벨이라는게 1렙 빙결, 2렙 빙결 이런식으로 있는게 아니라 상태이상 종류마다 레벨이 정해져 있는거라 추측됩니다. 죽음의 선고는 저렙몹이 걸든 고렙몹이 걸든 큐어나 디스펠러로 막아지지 않았고, 2렙 상태이상 해제기인 인둘겐티아로 해제 됩니다.





다음 알아볼 스킬은 주문 판매 상점 개설 스킬입니다. 이건 자주 보여서 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마을에 버프 팔고 계신 분들이 바로 요 스킬을 사용하신겁니다. 스킬 레벨을 올리면 버프 지속시간이 7분씩 증가합니다. 덕분에 이 스킬로 팔리는 버프는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제작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제가 이 스킬에 대해선 자세한 설명을 못드리는데요, 버프 자판기에는 재료를 소모하는 스킬만 올릴 수 있습니다. 시모니 주문서와 가장 큰 차이점이죠, 근데 성직자 계열에서 제가 아는한 재료를 사용하는 클래스는 프리스트, 채플린, 딥디르비 밖에 없고, 심지어 딥디르비는 버프상점에 스킬을 올릴 수 있었지만 팔아도 효과가 안났었는데, 이전 패치내역에 딥디르비 스킬이 안올라가게 수정되었다는 내용이 있었으니 이제 못올릴겁니다. 결국 프리스트를 안탄 저는 이 스킬에 올릴 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저는 이 캐릭터를 키울때 부터 어짜피 버프자판기 포기 할 생각이었고, 스킬초기화권 이벤트로 받으면 쓸생각이라서 이 분석글도 쓸겸 한번 올려봤네요.

파드너 분들에게 물어보니 버프 한방당 10개의 해당 스킬에 소모되는 재료와 설정한 가격의 50% 수수료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파는 버프의 스킬레벨은 설정 할 수 없고 자신의 스킬렙을 따라간다 합니다.




프리스트 마스터가 파는 재료 가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봉헌 스킬입니다. 스킬레벨이 오를 수록 100개씩 잡템을 더 매입 할 수 있습니다. 여신상 옆에서 봉헌함을 열고 잡템을 구걸하는 파드너들을 간간히 보셨을텐데요, 잡템을 얻어서 좋은점이 뭘까 궁금하셨을겁니다. 제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봉헌 스킬을 사용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신상 주변에만 설치 가능하고,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클라페다등 몇몇 마을에서 열었다가 닫으면 여신상 근처에 있어도 봉헌함을 열수 없는 지역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봉헌함이 안열리더군요. 덕분에 실험하는데 계속 다른 마을가서 하느랴 힘들었습니다. 거기에 여신상 파업 버그땜에 여신상도 안타져서 딥빡....





봉헌함을 열고 부캐로 접속해보면 봉헌함이 계속 열려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봉헌함에 아이템을 넣고 판매 할 수 있는데요, 봉헌함에 넣은 아이템이 팔리는 가격과 팔린 후 자신의 소지 실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아래 스샷을 봅시다.





잘 보이실지 모르겠는데, 봉헌함에 넣은 아이템의 상점 판매가는 47실버, 봉헌함에 팔리는 가격은 37실버입니다. 상점 대신 봉헌함에 팔경우 10실버 손해를 봅니다. 그럼 이 차익은 뭘까요? 모든 생산직 상점에 수수료가 있으니 수수료로 사라지는 금액일까요?





다시 본캐로 돌아와 봤습니다. 지급 금액 37실버, 예상 수익 10실버라고 나와있는데요, 봉헌함을 열기전 실버와 대조해본 결과 정확히 37실버가 줄어든 것을 확인했습니다. 부캐의 상점가 47실버짜리 템을 제 본캐가 37실버를 지불하고 산것입니다. 그 차익 10실버는 클라페다 같은 마을에 가서 봉헌함 창의 일괄 판매를 하면 봉헌함 내의 잡템이 한번에 팔리게 되고 고스란히 제 수익이 됩니다.

즉 봉헌함에 템을 넣는것은 상점가보다 싸게 팔리고 파드너에게 이득을 주는 행위입니다. 이걸 봤을때 다른 분들이 봉헌함에 템을 팔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엔피씨 상점에 팔면 더 쳐주니까요. 실험 과정이 힘들어서 얼마나 싸게 팔리는지는 제가 알아내진 못하였습니다만, 47실버가 37실버에 팔렸다는 사실만을 볼때 일정 비율이라면 상당히 차이가 날꺼라고 예상 할 수 있겠습니다, 고정 10실버는 아니겠죠...아마도. 차후 장비템이 쏟아져 나와서 무게가 금방차는 사냥터가 존재하거나 하지 않는이상 봉헌함에 템을 넣을 필요가 생길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상점가 0원짜리 템은 어떻게 될까요?




1실버에 팔리고 파드너는 1실버에 사지만 마을가서 팔면 0원에 팔립니다...
오늘 패치내역에 관련 내용이 있어서 변화된게 있을지도..?


문제는 파드너 입장에서는 봉헌함에 잡템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존재 하는데요, 봉헌함 스킬을 6레벨 올리면 배울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봉헌함 안의 템 갯수에 비례해서 인둘겐티아 스킬의 대미지를 늘리는 스킬인데, 봉헌함이 2서클 스킬이라 6렙을 찍으려면 파드너 3서클을 가야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다른 사람이 템을 안넣어 준다 하더라도 파드너 본인의 부캐로 채워 넣을수 있겠네요. 부캐를 하는동안 봉헌함은 유지되며 게임을 껐다가 바로 들어와도 그대로 있었습니다. 얼마나 오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내용 수정합니다. 특성은 제가 새벽에 2서클 찍자마자 확인해서 착각한것 같네요, 잘못된 정보를 드린점 사과드립니다
인둘겐티아 렙이 6필요한 거였네요. 2서클에 찍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대로 준비하고 글을 올리려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부득이하게 1편과 2편으로 나눠야 겠습니다.

2편에서는 파드너의 전투관련 스킬들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샷 준비는 다 해놨는데...
빠른 시일안에 올리도록 노력해 볼게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