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정 - 2016.02.05

!! 성직자게시판에 썼던 게시물을 조금 수정하여 업로드 합니다.
  보셨던 분들은 딱히 추가된 내용이 없으니 안 보셔도 무방합니다.
  인게임에서 종종 제 클래스를 보고 질문주시는 클레릭분들이 있어서 팁게에 올려봐요.


자신의 취향이 순혈힐러이신 분을 위해 쓰는 글이니,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팔라딘을 타야 순혈힐러가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 리스토 하나만 보고 팔라딘 가기엔 무리가 있는 것 같아서 전 이런식의

테크트리를 탔고, 제가 생각하는 순혈힐러입니다.

+ 성직자 하시는 분들은 웬만하면 다 아는 내용입니다! 힐러가 하고싶은 초보 분들만 봐주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라이마 서버에서 힐러를 육성중인 미호 입니다. 현재 클프프클클프(크 예정) 입니다.

순혈힐러라고 칭하는게 가장 편했는데 단어가 문제가 되는 것 같네요. 그냥 제가 키워본 힐러입니다. 참고하세용.

요즘 외침창을 보면 175 이상 인던 파티원을 구할 때 힐러분들을 찾으시는 글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그만큼 힐러분들이 적다는 뜻인 것 같아 글을 올려봅니다.

팁이나 가이드 같은 정보들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제 글은 초보분들을 위한 미세팁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힐러는 닥사( 고레벨 필드존 제외) 노가다, 필드보스 등 현재 존재하는 트오세의 컨텐츠에서 좋은 직종이

아니라는 점 미리 유념하고 가시고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해서 소위 말하는 징징이(?)가 되지 맙시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스탯, 2. 스킬, 3. 레벨링시 유의할 점 이 세 가지로 나누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0. 클프프클클프

 간혹 게임을 하다보면 클클클프프프 트리를 타시거나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전 이 트리의 장점을 잘 모르겠더라구요.

우선 밝혀둘 점은 저는 130까지 파티사냥없는 솔로플레이 유저였습니다. 솔직히 이 르귄인던 전에는 크게 파티플레이를

요구하는 구간이 없기 때문에 파티사냥을 하지 않았고, 그래서 클프프클클프 라는 트리가 굉장히 편하고 좋게 다가왔습니

다.

클프프클클프의 장점은 4랭크 클레릭을 타기전에 힐 장판 5개로도 충분하고 프리스트 2랭크를 감으로써

사크라멘트와 블레싱을 이용한 수월한 사냥에 있습니다. 사크라멘트 + 블레싱 이건 130전까지 엄청나게 쎕니다.

첫 캐릭으로 아처를 육성했었는데, 그래서 레벨업 루트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고 해도 130까지 첫 캐릭인 아처보다

매우 빠른 속도로 레벨링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프프를 먼저 안 가신 분들보다 2배 정도는 빠른 레벨링이 가능하

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느낀건데 130 이전까지는 아처보다 블레싱 + 사크라멘트 클레릭이 더 빠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1. 스탯



 필자의 맨몸 스탯입니다.

힐러는 언제나 죽지않고 살아있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체력에 투자를 했고

마나 역시 필요할 때 모자라면 안되기 때문에 꽤 투자했습니다. 사실 스톤스킨의 정신계수 때문에 더 찍으려고 했는데

저 이상은 손이 가지 않더라구요. 저렇게 정신을 찍었음에도 르귄인던을 돌때는 바닥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지능의 효과가 크게 나타날 일이 없기 때문에 초반에 정신과 체력 위주로 40 40 정도 까지 찍은 후에

지능을 50~70 정도까지 찍은 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체력과 정신력에 40정도도 투자 안하는 건

좀 좋지 않다고 봐요.. 저는 저렇게 찍어서 크게 힘든 점이 없었습니다.

차후에 레벨업 한다면 체력과 지능에 나누어서 스탯을 줄 생각입니다.



2. 스킬





 우선 클레릭 쪽의 스킬과 특성입니다.

*클레릭의 장판형 스킬들은 공중몹은 맞지 않습니다. (힐, 큐어)

힐 - 무조건 마스터입니다. 하나밍의 젬과 (힐+1) 디바인마이트를 사용하면 최대 17장씩, 34장의 힐 장판을 깔 수 있습니

다. 힐러 종결템도 없어서 하나밍의 젬 쓰기도 애매하고, 저는 다이노가 없어서 디바인마이트는 안 쓰는 편이므로 15장으

로 만족중입니다. 초보때 뭣모르고 특성인 힐:추가생성을 배웠는데, 쿨타임 3초가 늘어나므로 안 배우시는게 효율적입니

다.



참고로 위에 보이는 것처럼 힐은 오버히트 스킬인데, 저렇게 한 번 쓴 상황에서 2번 다 쓸 수 있게 초기화가 되려면

약 47초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큐어 - 15개로 마스터 했는데요, 솔플이 아니더라도 큐어는 꽤 유용합니다. 파티사냥시 링커 분이 있을때 링크를 걸고

큐어를 때려도 굉장히 딜이 많이 들어가는 편이며, 혹 링크가 1~2마리 걸리지 않았을 때 그쪽에다가 써주면 효율좋게

몬스터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솔플시에 굉장한 딜링을 보여주기 때문에 마스터 했습니다.


세이프티 존 -

  

솔직히 클레릭 스킬중에 50퍼센트를 차지하는게 이 스킬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예 데미지를 무효화하기 때문에 솔플, 파티플에서 몹몰이나 말뚝딜에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스킬이 되는대로 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아직 딜러분들이 깔아주어도 안 밟으실때가 있어서 좀 안습 ㅠㅠ

버프로 취급되기때문에 버프가 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 16.02.05 추가
- 어제 잠수함패치인지, 버그인지 세이프티존이 하향되었습니다. 지금까지만 해도 안에 몇명이 있든 보호막 1개가 1개체

로 인식되어, 예를들어 20회를 방어할수 있다고 치면 20대를 맞고 사라졌다면, 현재는 안에 5명이 있을시에 1대당 5곱연산

이 되어 4대를 맞으면 사라지는 상황입니다. 너프인지 버그인지 공지도 올라오지 않아서 애매한 상황인데, 리바이브 버그

가 발생했을때는 하루안에 고쳐준걸로 보아 잠수함 너프일 가능성도 없잖아 있습니다.

만약 너프로 굳어진다면 마스터 or 1 이 가장 나을 것 같습니다. 1만 준다면 나머지 포인트를

디바인마이트 3~5 나머지 포인트를 디프로텍티드존, 페이드에 취향에 맞춰 나눠 주시면 되겠습니다.

+++ 너프가 버그픽스라는군요.. 클베때부터 지금껏 버그였답니다. 대신 특성이 하나 생겼습니다.

특성레벨 1당 방어횟수가 증가하며 20레벨까지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디프로텍티드 존 - 현재로서는 다른 스킬을 줄 포인트를 빼서 주기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인 것 같아

찍지 않았습니다. 물론 써보지는 않아서 자세한 스킬의 효용성은 모르겠습니다만, 다른 완소스킬들이 너무 많아서..


디바인 마이트 - 일시적으로 스킬레벨을 +1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포인트를 줄 당시에는 굉장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했는데, 가면 갈수록 안 씁니다. 아직까지 별로 쓸일이 없는듯한.. 써도 효과가 미미합니다. 

게다가 크리비를 타지 않는 랭크트리라서 많이 찍어봤자 다른 버프에 밀려버립니다.

스킬 초기화권을 준다면 초기화해서 세이프티 존으로 포인트를 더 줄 생각입니다.

하지만 차후에 고레벨이 풀리고 크리비를 챙길 수 있거나 한다면 완소스킬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7랭크에 크리비를 갈 생각이긴 하지만, 파티원들과 사냥을 할 수록 (특히 인던에서) 세이프티존의 효율이

사기적이기 때문에 포인트를 빼서 세이프티 존으로 줄 생각입니다.


페이드 - 일순 몬스터들에게 보이지 않게 되는 스킬로, 퀘스트를 하거나 위급상황시에 쓰기에 적당한 스킬입니다.

다만 어그로를끌다가 페이드를 쓰면 어그로가 초기화되고 피가 찬다고 하더군요.. 보스 어그로를 끌다가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확실하진 않습니다. 1개가 가장 효율적인 투자입니다.

+ 옷이 투명해져서 신사분들이 좋아하는 천 거적때기를 볼 수 있음.


수호성인은 안 찍습니다.






 이어서 프리스트의 스킬과 특성입니다.

아스퍼션 - 성수 1개를 뿌려 물리방어력을 20프로(1레벨기준) 상승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현재 튜토리얼단계에서는 아스퍼션 1개가 가장 효율적인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1포인트에 2%씩 밖에 상승율이 없어서

포인트당 얻을 수 있는 효율이 적습니다. 그 이상의 포인트는 다른 곳에 투자합니다.


몬스트런스 - 필자는 한 개 찍었지만, 잘못 찍었습니다. 저는 버프칸 대비 효율때문에 쓰지 않는 편인데,

민첩을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쓰면 효율적인 상황이 있을 수 있어서 1개 찍어놓는게 좋다는 의견이 있네요.

이 스킬은 취향에 맞게 1개 찍거나 안 찍어주시거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크리비를 탄 이후 계속 사용중인 스킬입니다. 플레이그 닥터를 갔을 경우에 디버프 용도로도 사용하고

물리딜러가 있을때 민첩 효율이 좋기때문에 씁니다. 하지만 2개 이상준다고 민첩효율이 높아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1개만 줍니다.


블레싱 -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클레릭의 완소스킬입니다. 10개 찍습니다. 특성까지 마스터시 150의 추가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은 랙, 튕김의 주 원인으로 뽑히더군요 ㅠ_ㅠ 클레릭 너란 직업...


리저렉션 - 소생스킬이죠. 리바이브 특성을 찍기위해 2개 투자 합니다. 파티원이 사망했을시에 페이드 + 리저렉션으로

빠르게 살려줍시다. (소울크리스탈이 없거나, 보스전 상황이 아닐시에)


사크라멘트 -
신성 추가데미지 스킬입니다. 게임의 특성상 악마녀석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효율 갑입니다.

괜히 파드너분들의 스킬을 사는게 아니겠지요?

솔플 기준 썼을 때 2배의 데미지효율을 보입니다. 팟플에서도 블레싱은 몰라도 사크라멘트는 꼭 걸어줍시다. 5개 줍니다.


리바이브 -

         

죽음 방지 권, 이름하여 죽방권입니다. 시전 시 머리위에 하얀 십자가가 생기며 죽음을 한 번 막고 일정 체력

을 회복시켜주며 무적시간을 얻습니다. 그리고 죽지 않았기 때문에 장비 내구도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스킬을 모르는 딜러분들 혹은 하얀 십자가가 잘 안보여서 걸어드려도 피가 깎이면 점프점프하면서 도망다니시는 분들

이 많아요. 그럴 땐 그냥 죽고 무적시간을 얻어 줘패는게 효율적입니다. 10개 마스터합니다. -> 소생 후 10초 무적

   = 2016.01.28 패치 이후 잠수함패치로 리바이브 소생 후 무적시간 동안 스킬, 평타 아무것도 쓸 수 없습니다.

     참고하시고, 패치나 버그로 밝혀지면 추후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 버그로 밝혀져 픽스되었음.


매스힐 - 
힐러라면 필수 스킬이죠, 매스힐 전방 일정범위의 사람들을 자신포함하여 회복시키는 스킬입니다.

스킬포인트 투자에 비해 % 상승율이 짜지만, 힐러이기 때문에 10개 마스터 합니다.

% 회복이기 때문에, 체력이 많은 대상일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체력 13000~ 15000 기준 힐장판 2.5개 정도의 회복력을 가집니다.

사용하다 넉백시 스킬 자체가 취소되거나 자신은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소사이즈 - 찍지 않습니다.


스톤스킨 - 
정신계수를 가진 블럭률을 상승시켜주는 버프입니다. 5개 마스터 합니다.

홈페이지 설명에는 5개 투자시, 기본블럭률 512 + 정신x4 로 되어있는데,

제 스킬 툴팁에는 600~700 정도로 쓰여있더군요.. 제 정신계수가 포함된 수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정신이 80이면 적어도 800대의 블록률이 나와야되는데.. 어쨌든 블록률 체감 꽤 많이납니다.

-> 세이프티존이 없을 시에 물리계열 몰이사냥존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세이프티 존의 70% 정도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스킬 요약
1. 클 - 힐 5, 큐어 5, 세이프티 5

2. 프 - 블레싱 5, 아스퍼션 1, 리저렉션1, 나머지 포인트 8포인트 킵

3. 프 - 블레싱 10, 사크라멘트 5, 리바이브 5, 매스힐 5, 리저렉션2, 나머지 2포인트 킵
 
        (블레싱, 사크라멘트 우선적으로 투자)

4. 클 - 힐 10, 큐어 10, 세이프티 9, 페이드 1

5. 클 - 힐 15, 큐어 15, 세이프티 14, 페이드 1

6. 프 - 스톤스킨 5, 블레싱 10, 사크라멘트 5, 리바이브 10, 매스힐 10, 리저렉션2, 아스퍼션 1,  나머지 알아서.


이렇게 찍으면 솔플, 팟플 모두 수월하게 사냥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클레릭의 스킬들은 선딜( 스킬을 사용할 때 기를 모으는..)이 긴편이기 때문에 CC기에 걸리는 상황에서

쓰시면 캔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을 잘 확인하고 사용합시다.

+++ 위에 스킬초기화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놨는데, 현재까지 스킬초기화 없이 잘 하고 있습니다.

또 pvp를 중요시하시는 분들은 리저렉션 5개는 꼭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 또 아스퍼션등 다른 스킬에 포인트 투자를 하고 싶다면 블레싱과 사크라멘트에서 차감해서

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블레싱은 현재로서는 솔플 아니고서는 크게 메리트가 없는 스킬이에요.


3. 레벨링 시 유의할 점

- 기본적으로 맵을 탑사할 때는 모든 맵을 100프로 만들고, 콜렉션 상자도 수집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나중에 덜 귀찮고, 퀘스트도 놓치지 않는 방법입니다. 다만 사울레이 서쪽 숲 처럼 별도의 퀘스트 없이는

  100프로가 되지 않는 맵도 있습니다.

콜렉션은 모두 99개이며, 얻을 수 있는 총 능력치는

힘+1 , 지능+2, HP 530, SP 126, HP회복력 40, SP회복력 21, 휴대가능무게 100, 스태미너 3
물리공격력 16, 마법공격력 16, 물리방어력 8, 마법방어력 6, 마법 증폭 10, 명중 5, 회피 5
치명타발생 7, 치명타저항 5, 치명타공격력4 입니다.


ㄱ. 물약은 사지 않는다.
- 아마 위에 설명드린 스탯대로 올리셨다면 마나물약도 필요가 없을겁니다. 그럼 그 돈을 모두 키핑하세요.

그리고 프리스트 전직후에 블레싱 관련 특성만 틈틈히 올리시고 나머지 돈은 키핑합니다.

레벨 15이후 4만원 정도가 모였다면, 경매장에 들러 카프리선 세트를 구매합니다.


ㄴ. 보스전에서는 말뚝딜을 위주로 플레이 하자.

- 세이프티 존을 이용해서 큐어, 힐, 블레싱 평타로 보스를 상대해 주시면 되는데,

  초반 잡보스들은 큐어 2쿨 돌릴 때까지 후려패면 사망하므로 말뚝딜로 평타를 최대한 많이 넣읍시다.

  또, 보스들 패턴들은 점프+평타를 하면서 주위를 뱅뱅 도시면서 보스의 뒤를 잡는 것이 딜넣기 좋습니다.

  패턴을 피하기 힘들다면 큐어, 힐로 딜링하시고 뱅글뱅글 도시다가 다시 큐어, 힐 딜 하시면 되겠습니다.

ㄷ. 솔플을 두려워하지 마라.

- 외침을 보면 왕릉 퀘나 마탑퀘 같은 퀘스트를 같이하자고 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같이 플레이하면 빨리, 쉽게

  끝낼 수 있어서 좋지만, 파티원을 구할 수 없다면 그냥 솔로 플레이 하세요. 사크라멘트의 신성데미지가 악마에게

  100프로 추가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스킬 쿨마다 스킬만 써주시면 퀘스트를 무난하게 마치실 수 있습니다.

  130전 인던 전까지 파티원을 구하는데에 시간을 낭비하지 맙시다.

ㄹ. 25~35만원 정도가 모였고, 75가 넘었다면 아르데 대거를 구매하라.

- 필자는 세이르숲 퀘스트인 마군주 자우라를 잡을때즈음 50만원이 모여서 아르데 대거를 구매했습니다만

  아르데대거 가격이 조금 떨어져서 좀 더 빨리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 80~95 정도즈음 이면 구매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돈 수급+ 경험치 수급을 위해 퀘스트를 하면서 이동하는 루트에 있는 몬스터들은 모두 잡아줍니다.

  (큐어 1쿨이내로 잡을 수 없는 딴딴이들 제외)

ㅁ. 아르데 대거를 구매하였다면 이제 특성을 차례차례 배워라.

- 이제, 판금마스터리와, 프리스트, 클레릭의 주요 스킬 마스터리들을 배워줍니다.

  힐 특성의 힐 추가생성 <- 이 특성만 빼고 쓰는 스킬들의 특성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힐 쿨이 3초가 늘어나버려요.

 그리고 힐, 큐어 데미지증가는 최소 50% 정도까지는 올려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즉시습득 특성)


ㅂ. 경험치카드는 맵 권장레벨과 5레벨 이내로 맞춰 먹어라.

- 경험치카드는 130레벨 까지는 아끼지 않습니다. 르귄 인던이 워낙 효율성이 좋기때문에..

  아마도 본당 전까지 퀘스트를 모두 하시면 130이 되시거나 1~2렙 정도 모자라실텐데, 본당 메인퀘를 진행하여

  주는 경험치카드로 130을 빨리 찍으시고 인던과 카타콤으로 152레벨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힐러는 르귄에서 돈을 최대한 많이 모아 오는게 좋습니다. 돈벌이 수단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후 퀘스트를 다 완료 한뒤 160레벨을 카드로 밀어주시고 인던 + 카타콤을 돌아 인던 경험치가 별로다 싶을때쯤

  카드를 드시고 퀘스트를 진행하여 175레벨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퀘랑 병행하시면 아마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참고로 자신보다 레벨 +10레벨, -4레벨 몬스터까지 패널티 없이 경험치를 드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ㅅ. 인던에서 힐러로써 주의해야 할 점.

- 50레벨부터 인던입장이 가능하죠. 인던에서의 힐러의 역할은 간단합니다. 죽지 않는 것입니다. 죽지 않고 아군들에게

버프와 힐을 넣는 것이 당연한 역할입니다. 힐은 웬만하면 탱 혹은 근접딜 바로 위에 깔아줍니다. 원거리에서 딜하는

분들이 피가 조금 빠졌다고 해서 그쪽으로 힐을 주시면 힐 장판이 낭비가 되고 진형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분들은 매스힐을 이용해서 힐을 채워주세요. 세이프티존과 힐, 리바이브 이 세 가지를 동시에 쓰지마시고, 한 번씩

번갈아서 쓰는게 효율적입니다. 한번은 힐, 한번은 세이프티 존으로 딜 무효화, 한번은 리바이브를 이용한 말뚝딜. 또,

물리공격존이 아닌 원거리 마법공격 존에서는 세이프티존을 무조건적으로 탱커나 근접딜러에게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

다. 가끔 보면 힐러분들이 평타 안치고 힐만주고 띵가띵가 논다는 이야기가 들리는데, 상태이상이 걸리는 마법존 같은 경

우를 제외하고는 같이 평타 쳐주세요..ㅋㅋ 깨알같지만 SP 부족한 딜러들이 스킬 한 번이라도 덜 씁니다. 그리고 비상용

크리스탈 소울은 항상 챙겨서 다닙시다. 힐러가 죽으면 겜 파탄나영..

 + 파티원을 가려서 들어가거나 받지 마시고, 차별없는 파티 구성해서 갑시다!

 + 아마 카타콤에 가기 힘드실수도 있는데, 카타콤을 같이 돌아준 딜러분들이랑 인던까지 같이 고고싱 하시면 됩니다.

이상 초보용 미립자 팁이었습니닷.


+++ 아무래도 제가 키운 경험을 토대로 글을 쓴 것이기 때문에, 여러 클레릭분들과 스킬이 다를수도 있고
   플레이 방식 역시 다를수가 있습니다. 이 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글을 살피셔서 자신이랑 맞는
   효율적인 클레릭 육성하시길 바랍니다!


+++ 2016/01/28 자동매치의 경험치 급상승과 닥사존의 증가, 일부 몬스터들 공격력 하향 등
고정팟이 없는 순혈힐러분들은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자동매치 떄문에 딱히 쓸모가 없음) 순혈힐러가 정말 자신의 취향이 아니라면 딜클레릭 계열을 섞어주는게 이로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