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에 앞서

-이 글은 카타콤 미션이 풀린지 시간이 어느정도 지났음에도 아직 미션에 대한 정보를 얻  지 못하여, 혹은 팁을 놓친 분들을 위한 입문글임을 밝힙니다.

-본 글은 어그로 시스템을 이용한 공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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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공략글은 다음 글을 기본 골자로 한 공략입니다.

현백oi님의 '카타콤 보스 신경 안 쓰고 편하게 도는 팁(feat.컴패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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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타콤 미션에 대하여.

 1-1. 카타콤 미션의 개요 및 목표

 카타콤 미션이란, 레벨 100부터 페디미안 마을 용병 의뢰소의 '접수원 람다'를 통하여 입장가능한 시간제 인스턴트 던전이다. 하루 5번 입장 가능하며, 매일 아침 6시에 입장 횟수가 초기화된다. '인던 입장 횟수 초기화권'으로도 입장 횟수를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던전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제한시간(20분) 안에 각 방의 소환서를 파괴
 2) 소환서를 모두 파괴함으로서 소환된 쓰론 위버를 처치


 (방에 적혀있는 숫자는 시계를 이용한 위치에 따라 붙인 이름을 나타낸 것이다.)

 각 방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배치되어있으며, 각 방을 잇는 통로를 가지고 있다.
처음 미션을 시작하면 중앙 메인 홀에서 시작된다. 이후 각 방의 소환서를 20분 안에 파괴한 후, 중앙에서 소환된 쓰론위버를 처치하는것이 본 미션의 목적이다.

 1-2. 몹과 보스.

 각 방에는 기본적으로 비이동몬스터인 '라플레시아'와 그 방을 지키고있는 '보스', 목표 오브젝트인 '소환서'가 있다.

1시 방에서는 '락토르투가'
3시 방에서는 '네크로벤터'
6시 방에서는 '네더보바인'
9시 방에서는 '몰렉'
11시 방에서는 '요나졸렘'

 '소환서'가 30%가량의 피해를 입으면 '푸른 양초 거미'를 소환하기 시작한다.
 총 6개 중 2개의 소환서는 파괴될 시 중간 보스인 '킹 우산이끼' 혹은 '독포자 리타스위트'를 중앙 홀로 이동하는 통로에 소환시킨다.

2. 푸른 양초 거미



 변이형 몬스터, 얼음 속성으로서 베이스 경험치 2840, 직업 경험치 2190이나 주는 훌륭한 먹잇감이다.
 소환되는 양초거미의 레벨은 입장한 플레이어들의 레벨 평균값과 동일하다. 양초 거미는 한개의 소환서 당 순차적으로 3마리씩 5번, 총 15마리가 소환되며, 15마리가 모두 소환 되기 전 소환서가 파괴되면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90마리 모두 잡을시 획득 가능한 총 베이스 경험치는 '255600', 총 직업 경험치는 '197100'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경험치 획득 방식 중 경험치 카드를 제외한 가장 효율적인 몬스터이다.


3. 매커니즘

 3-1. 최대 어그로 수와 라플레시아

  첫째, 트오세에서의 어그로는 다음과 같은 시스템이다.

   1) 한 케릭터당 어그로 가능한 최대 몬스터의 수는 '7마리'이다.
   2) 입힌 데미지에 따라 어그로가 튈 수 있다.('도발'은 예외)
   3) 컴페니언 등 플레이어의 소환수는 개별적으로 각자의 어그로를 가진다.

  둘째, 라플레시아는


  식물형 몬스터, 땅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근접한 적에게 포자 혹은 강제 다운시키는 독액 분사로 공격한다.
라플레시아는 비이동, 즉 한 자리에서 고정되어 이동하지 않는 몬스터인데, 특이하게도 매우 넓은 어그로 유지 거리를 가지고 있다. 그 거리는 카타콤 전체를 이동하여도 어그로가 유지될 정도이다.

 위의 내용 중 필히 숙지해야 할 내용은 3가지이다.

   1) 한번에 어그로되는 총 몬스터 수는 7마리이다.
   2) 라플레시아의 어그로 유지 거리는 카타콤 맵 전체이다.
   3) 플레이어의 컴페니언은 개별적인 어그로를 가진다.

 어그로 최대 수치는 7마리로서,플레이어의 몬스터 어그로 수가 7마리로 가득 차 있다면 주위의 몬스터는 더이상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발생하지 않아 공격하지 않는다.

 위의 글만 봐도 이해가 갈 것이다. 공격 범위는 좁지만 어그로 유지 거리가 상당히 넓은 라플레시아로 어그로를 7마리 모두 채운다면, 보스 및 나머지 몬스터들이 데미지를 입거나 주위에서 전투가 발생, 시선이 유도되어 어그로가 튀지않는다면 먼저 공격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3-2. 보스 몬스터 처리와 컴페니언

 각 방에는 소환서를 지키고 있는 보스 몬스터가 있다.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7마리 모두 가득 차 있다하더라도, 보스몬스터의 주변에서 타격받는 몬스터가 발생한다면 보스몬스터는 이를 인식, 타격한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추가적으로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컴페니언을 이용하여 보스몬스터의 어그로를 끈 뒤 소환서에서 거리를 둔 곳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다음을 기본으로 한다.

   1) 컴페니언은 죽지않는 불멸 캐릭터로서, 체력이 모두 줄어들면 스턴 상태에 빠지게 된다.
   2) 컴페니언이 휴식상태라도 어그로는 발생한다.

이를 이용하여 보스의 어그로를 컴페니언에게 뭍힌 뒤, 컴페니언을 방의 구석으로 이동 후 휴식상태로 변화시키면 컴페니언이 고정되며 보스의 어그로는 유지되는 상황이 된다.


4. 진행 방식 및 유의 사항

 -우선 본글의 방 진행 순서는 12시-9시-6시-3시-11시-1시 이다.
 -독포자 리타스위트의 비정상적인 체력으로 인해 이를 패스하기 위하여 소환서는 파괴하지 않는다.

  4-1. 12시 방

 카타콤에 입장하였다면 바로 12시 방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12시 방에서는 컴페니언을 이용하지 않고 다음의 방식을 사용한다.

프리썹불가리님의 데블글로브 낑구기



데블글로브를 끼운 후 여유롭게 소환서를 어느정도 부순 후 소환되는 양초거미를 사냥합시다.

모두 사냥하였다면 다음 방으로 이동하기 전 12시 방에 있는 5마리의 라플레시아의 어그로를 획득하도록 합니다.
그냥 근처를 지나쳐도 되며, 불안하시다면 1대씩 쳐주도록 합니다.

*어그로
플레이어 : 보스 1, 라플레시아 5
컴페니언 : 0

 4-2. 9시 방

 9시 방에 입장하면 플레이어의 어그로를 채우기 위한 2개의 라플레시아를 남기고 나머지 라플레시아를 처치하여 컴페니언에게 쓸대없는 어그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처치 후 나머지 2개의 라플레시아로부터 어그로를 획득도록 합니다. 이 순간 12시 방향의 보스의 어그로가 끊어지며 9시 방의 라플레시아에게 넘어갑니다.

보스몬스터의 처리 진행 영상


단순하게 보스 몬스터 앞에서 컴페니언을 소환하여 컴페니언에게 보스 몬스터의 어그로를 뭍힌 뒤, 컴페니언을 구석으로 유도하여 보스 몬스터가 이를 따라오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 후 컴페니언을 휴식상태로 두면 훌륭한 보스몬스터용 샌드백이 완성됩니다.

보스를 치운 후 소환서를 반파시키고 소환되는 양초 거미를 사냥합니다.

*어그로
플레이어 : 라플레시아 7마리
컴페니언 : 보스 몬스터 1마리

 4-3. 6시 방

 이 방은 그냥 가서 보스 몬스터와 플레이어 사이에 두고 소환서를 두드려주시면 됩니다.
6시 방의 네더보바인은 10에 8은 멍청하게 6시 방의 입구쪽으로 알아서 이동하여 그쪽에서만 어슬렁거립니다.
혹여 10에 2의 상황으로 소환서 근처에서 돌아다닌다면 컴페니언을 이용합시다. 하지만 이 경우 마지막 방에서 컴페니언의 어그로가 가득 차 보스몬스터에게서 어그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4. 3시 방

 3시 방에서의 네크로벤터 또한 컴페니언을 이용하여 치우도록합니다. 네크로벤터의 주의를 끌기 전, 묶어두기 위한 장소의 라플레시아를 처리하여 쓸대없는 어그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어그로
플레이어 : 라플레시아 7마리
컴페니언 : 보스몬스터 2마리

 4-5. 11시 방

 1시 방보다 11시 방을 먼저하는 이유는 단순히 거북이보다 요나졸렘이 더 무섭기 때문에, 컴페니언의 어그로에 여유분이 있는 지금 요나졸렘을 확실히 묶어두기 위함이다.



 요나졸렘은 미니언을 소환하기때문에 컴페니언을 소환하자마자 바로 우측 위쪽 공터로 유도하여 주차시켜놓기 바란다.

 4-6 . 1시 방

11시 방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단 방의 구조가 11시 방과 12시 방을 기준으로 대칭이다.



5. 주의할 점

 위의 순서를 따라오면 거의 완벽하게 진행된다. 다만 간혹 변수가 발생하기도 하니 보스몬스터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도록 한다. 보스 몬스터가 컴페니언에게 어그로가 끌려있는 상황에서 중간중간 방의 중앙으로 뛰어왔다가 다시 컴페니언에게 뛰어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무시하여도 된다. 허나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주며 인식되었다는 느낌표가 발생할 시 주의할 것.

 한 방에서 최소 3분 10초 안에 거미 사냥이 끝나야 한다. 안그러면 마지막 방에서 시간이 모자를 수 있다. 

6. 마치며

  사실 '4-5'부터 귀찮아서 그냥 대충 넘긴다.

 이 글은 라이마서버에서 카타콤을 솔플로 돌다 목격한 다수의 카타콤 입문자를 위해 쓰게 되었다. 부디 유입들이 많이 늘어서 이 글을 많이많이 봤으면 좋겠다.. 

 글의 대부분은 팁게에 올라왔던 내용들로서 그저 정리하고 진행 순서 및 방향을 좀 더 추가한 것이다. 발견한 사람들 대단한거 같다.

 인던랙 시-발

 마나마나 갖게해주세요

 아-멘


*번외.
 이자식이님의 '카타콤 보스 30여초간 바보만들기'

 이를 이용하여 파티플에서 은신 혹은 페이드로 보스를 묶어둘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