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 오라클 2랭크(일명 오이) Potion 입니다.

 

 

공략글 올리는 것은 처음이라

 

 

비교적 가독성이 떨어지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1. 오라클이란?

2. 오라클의 스탯과 스킬

3. 오라클의 활용성과 미래

 

시작하기 전에 자기소개!

 

 

앞모습은 자신이 없어서...

 

 

 

1. 오라클이란

 

 

Oracle(신탁)

문자적으로는 '말, 선언' 등을 뜻한다. 즉, '신탁'이란 인간이 어떤 행위를 결정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신의 의지 또는 신의 고지 즉, 인간이 판단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인간의 물음에 대한 신의 응답(지시)을 가리킨다. 신탁은 고대 원시 세계에서 주로 나타나던 현상인데, 일반적으로는 신과 사제 사이에 교신이 행해지고(일종의 접신 현상), 그에 따라 사제에 의해 신탁이 주어진다.

신탁의 방법에는 직접적이고 명료한 언어 행위 이외에 점, 점성, 해몽, 신들림 등과 결합되어 행해지는 수가 많았다(이외에 제물로 바친
짐승의 내장의 형상을 보고 판단하는 일, 사자를 이용하는 방법, 제비를 뽑는 방법 등). 초기 이스라엘의 신탁에는 '우림과 둠밈'이 사용되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트리오브 세이비어에서 오라클이란 클레릭 계열의 6랭크에 위치해있는 직업군으로, 주로 버퍼와 카운터버퍼/디버퍼 역할을 맡고있습니다.

 

 

 

2. 오라클의 스탯과 스킬

 

 

먼저 스탯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스탯은 정해진 게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오라클의 스킬들은 힘체지정민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기 때문이죠(애초에 공격스킬이 하나도 없...)

 

그러므로, 스탯은 다른 트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다음은 오라클의 스킬입니다.

 

스킬 설명에 들어가기 앞서 오라클의 모든 스킬은 점프샷이 됩니다.

 

공중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뻘팁)

 

 

1랭크

 

1. 아케인에너지

오라클의 핵심 버프라고 볼 수 있는 아케인 에너지입니다.

 

최대 SP증가와 최대 스태미너 증가효과가 있으며, 말 그대로 "최대치"만 올려줄 뿐, 채워주지는 않습니다.

 

지속시간은 30분입니다.

 

인던에서는 큰 효과가 없으며, 닥사 등 모닥불을 활용할 수 있을때, 효율이 높아집니다.

 

추천도는 ★★★ 이며, 추천레벨은 5입니다.(찍을게 없어요)

 

아케인에너지의 특성은 아래 2가지입니다

 

 

제가 얼핏 듣기로는 아케인에너지 : 지속시간을 찍을 경우 지속시간이 1분으로 바뀌는 버그가 있다고 하니,

 

그냥 찍지 마세요. 안찍어도 30분 충분합니다.

 

아케인에너지 : 데미지추가 는 특성 1 당 데미지 1 올라갑니다.

 

카라챠+블레싱+이그니션+기타 등등 다 해도 데미지 500을 못넘기니 찍지 말거나 1만 찍으면, 되겠습니다.

 

 

 

2. 프로퍼시

 

 

디스펠러 대용품 상태이상을 한번 막아주는 버프프로퍼시입니다.

 

특히 200인던이나 217인던같은 경우는 짜증나는 디버프들이 매우매우매우 많으므로,

 

꼭 찍어주셔야 하는 스킬입니다!

 

추천도는 ★★★★☆ 이며, 추천레벨은 4입니다.

 

4레벨을 찍게되면, 지속시간과 재사용대기시간이 같아져 무한지속이 되기때문에 더 안주셔도 됩니다.

 

(사실 약 2초정도 텀이 비는데, 그거는 알아서 잘 커버합시다. 우리 그정도 능력있잖아요.)

 

 

 

3. 카운터스펠

 

 

카운터 스펠은 사실 사용하기 좀 까다로운 버프인데요.

 

먼저 사용효과에 대해 말씀드리면, 발동하는 그 즉시 반경 4캐릭터만큼의 마법진을 모두 없앱니다.

 

이 후, 캐릭터에 가해지는 모든 마법공격에 대해 면역이 되며(평타포함)

 

물리데미지는 흡수하지 못합니다.(물리데미지 계열의 스킬도 흡수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가지.

 

 

1. 카운터스펠이 바닥에 닿아있는 마법진에 해당하는 건 모조리! 다 없앱니다.(아군것도 포함)

 

플레임그라운드, 힐, 프클, 셉티존 등등 바닥에 닿아있는 설치형 스킬은 다 없어집니다.

 

다만, 파이어볼은 공중판정이라 안없어지더군요.

 

또, 직접적인 디버프(조인트패널티, 레써지 등)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사실 오라클이 카운터버퍼/디버퍼를 달고 있는 이유도 이 카운터 스펠때문이죠.

 

 

2.  카운터스펠의 적용대상은, 카운터 스펠 효과를 받는 "인원수"를 이야기합니다.

 

카운터스펠 적용범위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카운트가 1개 올라가며, 해당 레벨의

 

적용횟수가 모두 차게되면 사라집니다.

 

 

추천도는 ★★★☆이며, 추천레벨은 2입니다.

 

2개만 준 이유는 5인파티의 경우, 1레벨의 카운터스펠은 적용대상이 5명으로

 

사용하자마자 가득차서, 사라지게 되지만,

 

2레벨의 카운터스펠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3개부터는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자주 들락날락할 이유가 없죠)

 

 

 

 

4. 포어캐스트

 

오라클의 유일한 아랫줄 버프! 포어캐스트입니다.

 

포어캐스트는 공격예상지점을 범위로 표시해주는 스킬인데요.

 

아군의 경우 초록색으로, 적군의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해줍니다.

 

추천도 : ★★★★★, 추천갯수 : 1 (1레벨 마스터)

 

 

 

포어캐스트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둘다 매우매우매우 꿀 옵션이므로, 돈 들여서 모조리 다 찍어줍시다.

 

아래는 포어캐스트 : 무효화증가 Miss 뜨는 캡처입니다.

 

 

주황색으로 캐릭터 머리위에 MISS라는 단어가 뜹니다!

 

 

 

5. 클레어 보이언스

 

 

 

오라클의 꽃! 오라클의 핵심! 오라클의 얼굴마담! 인 클레어보이언스입니다.

 

스킬은 단순히 해당 몬스터의 드랍아이템을 보여주며, 지속시간은 10초입니다.

 

2개이상이 드랍되는 경우 모두 보여줍니다.

 

다만, 특별아이템(띠롱! 소리나면서 떨어지는 템들)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렇게요

 

추천도는 ★★★★★, 추천레벨은 1입니다(1레벨이 마스터)

 

 

6. 리셋팅

 

 

리셋팅은 독립적인 스킬이라기 보다는, 클레어보이언트의 연계기로 보는게 맞습니다.

 

리셋팅은 주로 아이템파밍할 때 쓰입니다.

 

정확하게 실험은 하지 못했지만, 리셋팅 사용횟수도 아이템카운팅에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오버히트 스킬이며, 2번 사용후 재사용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사실, 리셋팅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충족되어야하는데요.

 

1. 몹젠시간이 리셋팅 쿨보다 매우 길다(글리자돈-10분)

 

2. 몹이 희귀하다(파바이사-1맵에 1젠)

 

이 두 조건 중 한개라도 충족이 되면, 리셋팅은 강력한 스킬이 됩니다.

 

추천도는 ★★★★★, 추천레벨은 1입니다(1레벨이 마스터)

 

리셋팅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패널티도 없으니 꼭꼭 찍어줍시다!

 

 

7. 체인지

 

 

오라클의 돈줄스킬 체인지입니다.

 

체인지의 활용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버히트스킬이며, 2번 사용후 재사용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추천도는 ★★★★★, 추천 레벨은 1입니다.

 

여기에 많이 투자할 바에야 프로퍼시 1개, 카운터스펠 1개를 더 주는게 낫습니다.

 

체인지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인지 : 당첨 특성은 마스터 달성까지 약 700만실버정도를 잡아먹는 무시무시한 특성인데요.

 

그래도 제 생각에는 그만큼의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 되는대로 찍어줍시다!

 

 

 

 

2랭크

 

8. 죽음의 선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죽음의 선고 스킬입니다.

 

꼴에 유일한 2랭크 디버프이고 쿨다운이 10분인데, 저항도 뜨는... 참 뭐시기한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게 PVP간에 죽음의선고가 걸려요? 물어보시는데

 

네 잘 걸립니다. 배틀리그할때 어그로 먹기 매우 좋습니다.

 

가끔씩 생각날 때마다 쓰는데 생각보다 그리 나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저항빼고)

 

죽음의 선고 특성입니다.

 

 

저는 1레벨 4만실버 주고 찍었는데, 특성 2레벨 습득비용이 8만실버더군요?

 

찍을 엄두를 못내고 있습니다 아직

 

돈좀 벌리면 그 때 찍어주세요.

 

 

 

3. 오라클의 활용과 미래

 

3-1 오라클의 클레어보이언스, 리셋팅과 체인지 활용

3-2 PVP에서 오라클의 활용(프로퍼시와 카운터스펠)

3-3 오라클의 미래

 

 

 

3-1 클레어보이언스, 리셋팅, 체인지

 

위 3가지 스킬은 주로 2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실버 파밍

2. 아이템 파밍(잡템 포함)

 

 

1. 실버 파밍의 경우 답은 1가지 입니다.

 

특성 체인지 : 당첨 을 찍고, 1분 20초마다 계속 체인지를 돌리면 됩니다.

 

그러다가 반짝이몹이 떳다! 하면 클레어보이언트+체인지를 사용하시고 잡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통 TV를 틀어놓고 하는데,

 

가끔 아주 가아아아끔 카타콤잎방개라던가 마고트가 반짝이로뜨면, 잠시 만세를 부르셔도 좋습니다.

 

130만실버씩 줍니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트오세 몬스터종류는 약 1900종이 넘으며,

 

체인지는 그 1900종 몬스터 중에 1마리로 나온다는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동영상 퍼가게 허가해주신 Finjer님 감사합니다~~

 

 

2. 아이템 파밍 역시 매우매우매우 지루합니다.

 

내가 파밍하고자하는 몬스터에게는 클레어보이언스와 리셋팅을,

 

주변의 잡몬스터에게는 체인지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위저드 브레이슬릿이나 세이지월 제작서 물론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잡는게 빠릅니다...(제 기준은 그랬어요....)

 

 

 

3. 경험치 카드 뽑아내기

 

사실 이 챕터를 쓰게 된 주 이유인데요.

 

그 전에 체인지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1. 체인지를 사용하는 대상이 선공몬스터이고 캐릭터를 인식했지만 타격하지 않았을 때

 

체인지를 사용할 경우 몬스터 아이템이 바뀜

 

 

 

영상을 보시면, 본래 실버만 드랍해야 할 레푸스버니가, 쉬타임 메이지로 체인지 된 뒤, 쉬타임 파편을 드롭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2. 체인지를 사용하는 대상이 선공몬스터이고 캐릭터를 인식하고 타격했을 떄

 

기존 몬스터에 대한 전투가 성립되어 체인지로 드랍템이 바뀌지 않습니다.

 

 

3-3. 체인지를 사용하는 대상이 비선공몬스터일 때

 

이 경우에는 1번과 마찬가지로 체인지로 드랍템이 바뀝니다.

 

 

 

이를 이용하면, 경험치 카드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비선공몬스터이거나 선공이지만 아직 나를 타격하지 않은 몬스터에게

 

클레어보이언스-리셋팅-리셋팅-체인지를 사용하면 4마리를 잡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닥사 지역에서 이를 활용하면,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젠도 2분, 리셋팅 쿨도 2분)

 

 

4. 체인지의 추가적인 활용

 

리셋팅의 경우 해당 몬스터 자체를 바꿔주기 때문에, 카발리스트와 다르게, 해당 몹의 경험치까지 바꿔줍니다.

 

닥사지역에서 경험치가 적은 몬스터를  경험치가 높은 몬스터로 바꿔준다면, 사랑받을 수 있겠죠?

 

모험일지는 덤입니다~

 

인던에서도 경험치를 안주는 소환 몬스터를 바꿔서 경험치 높은 몬스터로 바꾼다면 사랑받을 수 있겠죠?

 

그러니깐 오라클좀 데려가요...

 

 

 

 

3-2. PVP에서 오라클의 활용

 

사실 PVP에서 오라클은 성직자계에서 핵깡패나 다름없습니다.(이제 경카도 주는판에... 굿...)

 

제가 근 3일간 모니터한 결과 10위권 밖으로 오라클이 나간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만큼 오라클이 강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3가지 스킬이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1. 디스펠러를 사용하지 못하는 PVP에서 CC기를 무시하는 프로퍼시

 

-참고로 말하자면 죽음의 선고를 제외한 모든 CC기는 1랭크입니다

 

2. 주변의 힐과 공격장판을 몽땅 날려버리고 마법면역을 부여하는 카운터스펠

 

3. 엄청난 어그로를 끌어서 딜러에게 프리딜을 부여하는 죽음의 선고

 

-콜리플라이나 메데키아 잡을때를 생각하면... 게이지바 줄어드는게 압박이 엄청나더군요

 

 

 

3번은 없다 치더라도 프로퍼시와 카운터스펠만으로 충분히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팀원들 서폿해주는 각종 버프와 힐이면 끝

 

 

 

 

3-3 오라클의 미래

 

사실 저도 그렇고 오라클을 가신 분들이라면 포춘텔러나 오라클 3랭크에 대해서 생각안해보신분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사실 확정된 것이 없지만 오라클 3랭크에서는 성전환이 있고,

 

포춘텔러 역시 생산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제가 여러분께 드리고자하는말은 이런 불확실한 것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클래스로 가시는게 좋아보입니다.

 

 

 

 

4. 맺으며

 

제가 필력이 부족하여, 쓰고 싶은 말은 많았는데 다 담아내지 못한거 같아서 아쉽네요.

 

이 글을 쓰는데 도움을 주신 케키아님, 쫄랑이님, 낙비님, 에프님 기타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출처 - 공식홈페이지, 토스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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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실험

 

- 크로노맨서 스톱도 사라집니다.

- 죽음의선고-판데믹으로 확산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