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신 분들은 갈아엎는 부분부터 보세요!

 

 

입으로만 60%다 90% 떠드는 사람들이 있어서 사이다 들고옴

 

1. 현재 논란 정리

 

사이다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공홈에서 애매하게 써놓는 바람에 PC방 추가 경험치가

 

190%인지 160%인지 논란 발생

 

 

2. 전제 조건 및 예상 결과

 

1. 전제조건

 

1) 현재 기본적으로 전체 서버에 대해서 +30% 추가경험치 지급중

2) 실험 대상 캐릭터 토큰 사용으로 +20% 경험치 추가

3) 실험 대상 캐릭터는 1레벨 아처 캐릭터로 하였으며, 1레벨 케파 1마리 잡고 경험치 측정

 

 

2. 가변조건 및 가설

 

1) 피시방 경험치가 60% 추가일 경우(이벤트 전 + 30%) 경험치 총 추가량이 110%(90%+20%)

2) 피시방 경험치가 30% 추가일 경우(이벤트 전과 동일) 경험치 총 추가량이 80%(60%+20%)

 

 

3. 실험결과 도출 방법

 

1) 피시방 경험치/집 경험치를 도출하여 비교값과 분석

2) 2-1) 가설이 맞다면, 비교값이 210/150 = 1.4

3. 2-2) 가설이 맞다면, 비교값이 180/150 = 1.2

 

3. 실험결과

 

1. 집에서 베이스 경험치

 

2. PC방에서 베이스 경험치

 

3. 토스베이스 경험치 테이블

 

 

4. 결과 분석

 

1. 집에서 케파 1마리를 잡았을 경우 12+268x(5.9%)=27.812

 

2. PC방에서 케파 1마리 잡았을 경우 12+268x(9.2%)=36.656

 

3. 36.656/27.812 = 1.3179(????)

 

 

 

안맞는다 갈아엎자

 

이것저것 넣어보다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

 

아래 사진은 케파 1마리를 추가로 더 잡았을 때 경험치바이다.

 

 

토스베이스 테이블 대로 계산해보면,

 

268x(21.3-9.2)=32.428 즉, 케파 1마리당 베이스 경험치가 32.428이다.

 

 

위 사진의 케파 경험치가 100%일 때의 경험치이며,

 

16 x 120/100(토큰경험치) x 130/100(피시방기본경험치) x 130/100 (사이다 30%)

 

= 32.448로 위에서 계산한 값과 근사값이 나온다.

 

경험치가 210%로 계산할 경우 33.6, 180%로 계산할 경우 28.8이 나와야함.

 

 

 

 

5. 결과

 

위에서 분석한 값을 토대로 결과를 추론해보면,

 

1. 경험치 보너스는 덧셈값이 아니라 곱셈값이다

 

기존에 알려진 경험치 계산공식은 덧셈값이였다.

이는 1개의 경험치 추가에는 차이가 없으나, 2개부터는 값이 달라진다.

 

그 이유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토큰사용자가 피시방에 갈 경우 기존의 공식대로 계산하면,

덧셈값의 경우 총 경험치는 150%(100+20+30)가 되지만(이벤트 기타 잡것들 제외),

곱셈값의 경우 총 경험치는 156%(100 x 120/100 x 130/100)가 된다. 여기서 오차발생.

 

 

2. 사이다 이벤트에서 PC방 경험치 추가량은 30%이다(변동없음)

 

결과에서 언급했던 대로 피시방 기본경험치에 30% 전체 추가경험치 30%로 토큰제외하고, 169%이며,

 

토큰 및 경험의서까지 사용할 경우 최대 경험치 획득률은 263.64%이다.

 

 

P.S 실험에 도움을 주신 한날님 감사합니다!! ♡

 

 

추가내용

 

집에서 같은 조건(토큰+경서)으로 계산하면 202.8%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