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서번트 소환 5레벨의 광역버프증가는 5를 증가시켜 스킬의 동시 공격숫자를 8명으로 맞춰줍니다.

 

그렇기에 파이로맨서의 스킬의 경우 겉보기엔 스킬숫자의 제한이 없기에 광역비율 3에서 시작한다면 실질적으로 모든 스킬이 소형 몬스터 기준 8명을 동시공격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후 이리저리 실험후 다른사람들 말을 들어보니 파이어 볼과 파이어 월은 광역횟수가 고정입니다. 이는 튤팁에 광역횟수가 써있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 광역범위가 고정되어 있기에 버프가 들어가지 않았던 겁니다.

 

문제는 이걸 어스퀘이크처럼 튤팁에 써놨어야 하는데 써놓지 않았기에, 저처럼 소서러의 광역공격비율과 파볼을 조합하려고 하여 이트리를 갔기에 이런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겁니다.

 

 

 

그림과 같이 계속 몹을 몰고 겹치고 해도 중형기준 최대 히트수는 3마리 고정입니다. 이로인해 대충 광역비율이 5~6 사이로 알 수 있는데, 문제는 고정이기에 서번트 버프는 미적용이됍니다. 그렇기에 튤팁의 표기가 없어 저처럼 광역버프를 늘리려고 이런 트리를 갈 경우 치명적인 조합의 손상이 옵니다.

 

 

 

그리고 파어이 월의 경우는 더 심각해서 광역공격비율이 대충 1~2 사이정도가 됍니다. 거기다 수속성 몬스터가 아닌데도 15랩 지정 공격횟수 15회를 다 맞지 않더라도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대략 실험한 결과는 윗글에 있는데, 몹의 크기에 비례해 히트수가 줄어듭니다. 이로서 인해 주력딜 2개나 손해가 옵니다.

 

 

그후 다른 스킬들을 실험해 봤는데, 파이어 필라와 플레임 그라운드같은  파이로 스킬, 위자드의 슬립과 레서지를 실험결과 상태이상 계열은 광역비율이 거의 무제한 급으로 상당히 높은 광역비율이 적용됍니다. 그러나 이도 표기가 없기에 큰 혼란이 됍니다. 

 

헬브레스의 경우는 전에 공홈에 쓰이던 광역범위 5가 그대로 적용되는 듯 인던몹 중형기준 3명을 공격합니다. 한마디로 구립니다. 

 

이처럼 파이로맨서의 주력 공격 스킬이 광역범위가 표시돼지 않기에 마치 광역공격비율에 영향을 받는듯이 보이고, 저처럼 파이로맨서의 비중을 늘리려고 광역공격비율을 높이려 할때 큰 피해가 옵니다. 한마디로 파이로맨서는 광역비율이 낮아 적은 숫자의 적만 공격하는 한계가 있기에, 이를 서번트로 늘리려는 시도조차 소용없게 되고, 이런 튤팁조차 써놓지 않아 저처럼 피해자가 나오게 됍니다.

 

 

즉 링커쪽으로 간 파이로는 큰 지장이 없을지 몰라도, 저처럼 서번트를 이용한 소서러 트리의 경우 매우 큰 손해가 옵니다.

 

이 모든 원인이 파이로맨서의 고정 광격공격비율을 스킬튤팁에 적지않아 생긴 문제이기에 조속한 수정이 필요한데 이 트리를 탄 사람이 적어서인가 그닥 알려지지 않은 듯 합니다.

 

만일 파이로의 스킬들의 광역이 고정이 아니였다면, 파이로3서클과 로드 기준시 링커쪽보다 소서러의 광역버프가 더 비중이 높아질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튤팁조차 제대로 써놓지 않았기에 저처럼 어이없는 피해자가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