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처게시판에 올렸던 글이지만 팁게에도 어울릴 것 같아 올립니다.)

1. 저는...
 제미나에서 오픈베타부터 162레벨 플래처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랭크는 아아레레플 상태이구요
 레벨은 쪼렙이지만 게임시간보다 인벤 눈팅을 더 오래한 것을 바탕으로 정리하여 보고자 글을 씁니다.
 115부터 인던으로만 올렸으니 퀘밀면 6랭찍을듯... 각설하고,

2. 이 글의 목적
 이 글은 아처는 활이야! 
 및 아게에 '저 플래처 할건데~'로 시작하는 글을 쓰게 되실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따라서 '남자는 칼인데?' 
 혹은 '법느님미만잡' 
 아니면 '옛날에는 힐느님 그림자도 안밟고 다녔는데 요즘것들은 에휴' 하시는 분들은 
 분량이 기므로 뒤로가기를 추천합니다...
 
3. 플래처의 장점요약
 플래처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노쿨기인 '바브드애로'를 통한 단일 딜링
 3-2. 역시 노쿨기인 '크로스파이어'를 통한 광역 딜링.
 (단점 부분은 스킬 특성을 설명하며 하겠습니다)

4. 플래처 스킬의 특징
 플래처가 가지고 있는 각각의 스킬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집니다.
4.1. 브로드애로
   스킬 목록상 첫번째에 위치한 노쿨기인 '브로드애로'의 경우, 
   툴팁상 '출혈'효과를 준다고 되어있지만...딜은 기대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딜도 대단한 편이 아니며, 대체할 스킬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버려지는 스킬1.
4.2. 보드킨보인트
   스킬 목록상 두번째에 위치한 노쿨기인 '보드킨포인트'의 경우,
   역시 딱히 쓸모가 없습니다(...) 방깎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타당 5% 감소이기 때문에
   모두 까내려면 20회를 때려야 하며, 
   여기에 소모되는 SP량은 1레벨만 준다고 하더라도 25X20 = 500에 이릅니다. 
   이걸 쓰느니 바브드를 쓰기 때문에 버려지는 스킬2.
  +) '리플렉트 실드를 제거'한다고 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사실상 PvP용으로 적합한 용도인듯 하네요.
   하지만 상대에 오라클이 있으면? 안될거야 아마ㅠㅠ
  ++) '즐겜유저은곰'님 제보: 이 스킬은 보스가 거는 쉴드도 뽀갭니다. 하나 정도는 찍어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4.3. 바브드애로
   그렇다면! 주력 딜링기 1호, 단일 딜링 스킬 바브드애로는?
   이 스킬은 천몹을 상대로 3타, 가죽에게는 2타, 판금에게는 1타가 들어가며 유령에게는 씹힙니다(...)
   따라서 가죽몹까지만 이득을 보는 스킬이며, 판금에게는 헤비샷이 낫고(저는 그래서 아아 테크를 올렸습니다),
   유령몹에게는 파티원중 마음에 안드는 이가 있을 경우 딜하는 척만 하고 싶을때 마나를 태우는 트롤링 정도 외에는...
   바브드애로의 또 다른 단점은, 이 3타가 모두 같은 딜이 들어가는것도 아니라는 겁니다.
   첫타에만 특성이 적용되며, 이어지는 타수들에는 그저 묵념(...)
   이 스킬과 비교될 법한 아처계열 스킬은 레3테크에서 주어지는 스파이럴애로우인데, 스파이럴애로우와 비교하면
   - 바브드는 무쿨기입니다. 스파이럴은 36초(!)의 쿨이 있음.
     무쿨기짱짱 완전 바브드 압승각 ㅇㅈ? 하실수 있겠지만, 바브드의 5레벨 SP소모량은 41입니다. 10레벨엔 62임.
     전직업 채고조넘 OP스킬로 꼽히는 스카이라이너가 OP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이유가 
     5레벨에 16, 10레벨에 26이라는 적은 SP소모량 덕분임을 감안하면 62라는 SP소모량은... 
   - 바브드가 상대의 방어타입에 따라 타수가 달라지는 반면, 스파이럴애로우는 그런거 업ㅂ고 스킬 레벨을 따릅니다.
     바브드 방당 최대 3타~최소0타, 스파이럴은 1레벨에 2타, 5레벨에 6타.
   - 종합하면, 바브드가 상성+SP소모량에서 밀리지만 무쿨기이고,
     스파이럴은 맘편하게 일단 쏘고보면 되지만 약 30여초의 쿨을 가진 쿨기입니다. 
4.4. 크로스파이어
   우리의 주력 광역 딜링 스킬 크로스파이어의 경우... 
   예전 8만딜 스샷 한장으로 인하여 버그픽스를 가장한 오체분시를 당한 바 있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플래처 유저들이 플래처를 선택하게 만드는 1등 공신인 스킬이기도 한데,
   이 스킬은 (다른 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막기 위했다고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밝힌)너프를 당한 나머지 
   '고투자'가 거의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너프 이전의 크로스파이어의 경우, 1렙 폭발딜은 80%에서 시작하여 레벨마다 10%씩 상승, 15레벨시 220%.
   너프 이후의 크로스파이어의 경우, 1렙 폭발딜은 75%에서 시작하여 레벨마다 5%씩 상승, 15레벨시 150%.
   즉 너프 이전의 딜만이라도 뽑아내고 싶다면 특성을 70이상 찍어줘야 하는데,
   크로스파이어가 5랭크 스킬이다보니 50레벨까지 찍는데 약 200만, 60레벨까지는 약 400만(...)의 거금이 깨집니다.
   잡는 요노움마다 미스릴을 떨구고 건드리는 갈록마다 배틀 브레이슬릿을 뱉는 재주가 있으시다면 상관없지만...
   거기다 5레벨 기준 45, 15레벨을 기준으로 하면 95라는 미친 SP소모량을 갖고 있는데,
   나름 정신에 30가량 투자한 제 마나통이 1500정도이므로, 딱 15발 쏘면 마나통이 오링나버립니다ㅠㅠ
   이전의 바브드에도 설명했었지만, 이 엄청난 SP소모량 때문에 플래처는 SP포션, 즉 마나량 확보 = 딜량입니다.
   한때 활발히 활동하시다가 IMC의 유저기만에 실망하고 떠나가신(다고 하셨던) Penrir 님이 
   이 때문에 정신스탯을 비중있게 찍는 트리를 연구하시도 하셨으니,
   관심있으시면 아처게시판 내에서 닉네임으로 검색하여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4.5. 매직 애로우와 신기전
   제가 아직 플래처 1랭이다보니, 직접 써보지는 못하였습니다.
   매직애로우의 경우, 장판형 스킬이며 타수 적용이 애매해서 링커가 묶은 곳에 깔면 '바로' 사라집니다(...)
   신기전의 경우, IMC에서 신기전을 '신기하니까 신기전이겠지?'하고 만든 듯한 느낌이 든다고 알고있습니다.
   즉 플래처 2랭, 3랭에도 여전히 주력스킬은 바브드와 크로스파이어 (그리고 보스전시 매직 애로우) 되시겠습니다.

5. 아아레레플? 아레레레플? 어떻게 갈까요?
  음...사실 이 부분은 취향의 차이지만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쿼3 이후 이어지는 플래처는 솔직히 비추입니다.
  쿼3은 평타를 기반으로 딜링을 확보하기 때문에 힘 스탯의 비중이 높고,
  특히 정신 스탯의 경우 거의 찍지 않지만 플래처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5.1 아아레레플
  제가 타고 있는 트리입니다. 이 트리의 특징은,
  - 스위프트 스텝을 통한 치명타 확률 증가
     플래처는 '스킬'을 딜의 중심으로 둡니다.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스킬이 단 하나도 없으며, 스킬 한방 한방의 깡뎀이 높고, 때문에 스탯에 있어서도
     힘보다는 오히려 민첩/정신이 중요합니다.
     정신의 경우, 이전과 달리 '마법부여'라는 것이 생겼기 때문에 어느정도 해결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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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민첩의 경우에는 그게 잘 안됩니다. 
     플래처의 높은 깡뎀+트오세의 치명타발동 시스템+치타템의 미친가격 덕분에,
     플래처는 민첩의 비중이 상당합니다. 이것을 %로 늘려주는 완소 스킬이 스위프트 스텝입니다.
     심지어 스위프트는 10레벨부터 무한유지가 가능함.
  - 헤비샷을 통한 판금몹에 대한 대응
      바브드는 판금 대상으로 1타밖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50% 추뎀을 통해 상성으로 줘패기 위함입니다.
  - 스테디에임 확보
      두말하면 입아프죠. 개편전에는 버리는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좋은 버프입니다.
      하지만 레인저2랭이기 때문에 공격력 증가수치가 30%라는 것과,
      크로스파이어의 폭발딜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5.2 아레레레플
 레3에 대해서는 아게를 10분만 눈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쿼3vs레3 및 스테디논쟁은 거르고 보시길 추천), 
 여기서는 아아레레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 스테디에임 15레벨.
      레인저 2랭과 비교하여 15%의 공격력 상승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치명부분을 템으로 맞추실 수 있는 지갑전사 분들은 오히려 이게 나을 수 있습니다. 
  - 베라지 15레벨
      역시 5레벨 더 높은 베라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레벨에 371, 15레벨에 510 이고 오버히트 3이니까
      한번 쿨당 139x3 = 417 만큼 더 강력한 베라지가 나오겠군요. 이 부분은 생각보다 크지 않네요
  - 스파이럴 및 바운스샷의 확보
      결국 플래처를 가게 되긴 하겠지만, 역시 강력한 한방을 가진 쿨기가 있다는 점은 상당한 매력입니다.

6. 플1? 플2? 플3?
 이 부분은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랭크선택에 정답은 없습니다. (오답이 있어서 슬프지만)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글은 활쟁이 및 플래처를 최종 목표로 하시는 분들을 위함입니다.
  
7. 마치며
  요약하겠습니다.
 - 플래처는 스킬딜 기반 딜러이기 때문에 힘보다는 민첩/정신이 중요하다. (정신은 마부로 해결가능하다)
 - 크로스파이어는 너프 이전의 딜링을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투자가 필요하다. (선택)
 - SP소모량이 어마무지 상상초월이므로, SP물약을 물처럼 마시는 비용투자가 필요하다. (필수) 
 - 난 돈 많은데? 쌍시셀가능함ㅋ ; 아레레레 추천
    그렇게까지 할 자신은 없어... ; 아아레레 추천

 p.s. 인던에서 팡팡 터지는 플래처의 딜을 보시고 우와 아처 너무멋져 갓쳐;; 하시겠지만
      ...그거 다 니네딜이야요 제 딜 아닙니다 엉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