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자고 일어나니까 또 탱커에 대해 논란이 많더라구요
탱커가 앞서나가야 하는 이유같은 글을 흥미롭게 읽다가 아직 도발에 대해서 다들 잘 모르시는것 같아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실험을 했습니다

아래 실험글의 이해를 돕기위해 이전 도발 실험글의 요약을 하자면
첫번째 , 도발의 어그로 수치는 고정이다 
(5레벨 1만추정 10레벨 16000 ~ 17000 15레벨은 아직 실험않해봄)
두번쨰 , 인식 어그로는 0에 가깝다


1.도발을 저항하는 몹은 어글이 적용되지 않았을까?

 

 탱을 전문적으로 하시거나 펠1 타신 소드맨님들이 인던에서 자주 도발을 하시다보면 효과 저항! 
 이라는 글과함께 도발이 들어가지 않는 몹을 자주 보실탠대요 
 많은 사람들이 도발 저항은 어그로가 적용 되지 않는다 라고 알고 있습니다
 정말 어그로가 적용 되지 않았을까요?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영상에선 잘 안보이실지도 모르겠지만 지팡이든 몹이 제가 아닌 다른 펜서를 선 인식했지만 도발 저항이 떴음에도
 저를 돌아 봅니다 그리고 펜서 분이 도발 저항 뜬 몹을 어글 돌때까지 평타로 천천히 때리지만 도발 어글 수치인
 17000 가까이 쌓아야 도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도발 저항이 떠도 도발의 어그로 수치는 남아 있습니다

 2.탱커가 앞서 나가지 말라고 부탁하는 이유?

 몹을 몸으로 인식 시켜서 풀링 시키는 몸풀링의 경우 인식 어글수치가 0에 가깝기 때문에
 한대만 쳐도 제 3자를 향해 돌격합니다
 
 

위와 같이 몸 풀링 도중 파티원이 몹을 평타 한대 치기만 해도 바로 어글이 돌아 갑니다
그럼 도발로 다시 뺏아오면 되지 않느냐? 물런 그렇게 하면됩니다만
도발은 몹을 끌어 올 수 있는 수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5레벨 11 마리
10레벨 16마리
15레벨 21마리 입니다

3펠타 이상 타신분은 해당 안될 수도 있지만 , 1펠 2펠 입장에선 몹이 많은 던전 경우 (20마리 이상)
몸으로 어글 먹는 몹과 도발로 끌려오는 몹이 합쳐져서 줄지어 오기 떄문에 파티원이 점프로 평타 치면서
따라 오면 몹이 흩어지는게 보이기 떄문에 영 불편할 수 밖에없습니다

20마리 이상 밀집된 지역에선 되도록 평타를 치면서 따라가지 않는게 좋다
(몹이 퍼져 결과적으로 파티에게도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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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 입장에서도 파티원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모습

요즘 자동 매칭이 필수가 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파티를 하는데, 트오세 특성상 탱커가 
많이 없기 때문에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위저드 계열의 탱링커와 역할이 겹치기 떄문에 같이 매칭 될 경우 서로 앞서 나가려고 
하는 경우가 자주 보이는데 이는 결국 탱커에게도 링커에게도 따라오는 파티원도 불편 할뿐더러
인던 클리어 시간이 더욱 길어지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는 결국 한명이 맞춰서 진행하는게 서로에게 좋지만 펠 2 이상탄 탱커들은 지금 까지 해온 역할이
확실 하기 떄문에 양보하기가 조금 찜찜 한거죠

탱커에게도 문제가 있습니다
몹을 쭉 몰고 도발쿨이 안와서 머뭇머뭇 거린다면 파티원들은 답답해서 뛰쳐 나갈수 밖에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꽤 자주 있습니다 몹을 잡는 시간이 3초~5초면 충분하기 떄문이죠 (도발쿨이 안따라옵니다)
링커의 조인트는 15초의 쿨 도발은 20초의 쿨이기에 탱커본인의 운영이 중요합니다

탱커 본인도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하는게 쿨타임 에서도 파티 인식 면에서도 딸리기 떄문에
몹 한두마리 남는 몹을 정리할떄 과감히 대쉬로 치고나가 도발을 써서 먼저 자리 잡고 
파티원이 도착할때 이쁘게 모여있는 장면을 보여 줄 수 있게 하는게 좋습니다 (도발 쿨도 벌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파티원에게 몸으로 탱커의 역할을 심어 줄 수 있기떄문에 중요 합니다 

탱커에 대한 문제는 글로 쓰자면 굉장히 길어 질 것 같기 떄문에 이만 적고 일어나겠습니다




 
 -바카리네 탱펜서 몇방 
 늦은 새벽에 실험 도와주신 렌탈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