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디에 넣어도 효율이 나와 어느 직업트리에나 부담없이 넣을 수 있다.

 

 

1. 클1, 클레릭1  (공통)

꿀스킬이 많다. 효율이고 나발이고 넣기 싫어도 넣어야 된다.

 

 

2. 플닥, 플레이그닥터  (공통)

방혈 cc면역, 소각으로 인한 보조딜, 힐랭팩터로 보조힐, 판데믹도 버그인지 몰라도

안 되는 게 하도 많아서 그렇지 굉장히 좋은 스킬이다. 이 모든게 한 직업에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지경이다. 때문에 다소 상성이 맞지 않아도 플닥을 가는 경우가 많다.

유일한 단점은 플레이그닥터가 너무 흔해서 경쟁이 심하다는 것뿐이다.

 

 

3. 크1, 크리비1  (공통)

힐레릭은 다이노, 딜레릭은 자이바스, 그외 잘챠이 디버프까지 완소 스킬이 총집합되어있다.

솔플도 제대로 못하는 성직자 계열이 불쌍해서 어쩔 수 없이 준 사기 직업이다.

당연히 효율이 좋을 수 밖에 없다.

 

 

4. 프2, 프리스트2, 프프  (공통)

게임내 유일한 사망 방어기 리바이브, 즉발성 메스힐.  대체 불가능 스킬들이 많다.

힐레릭은 당연히 거쳐야 하는 코스이며, 딜레릭도 힐러 역할좀 해보겠다면 충분히 거칠 만한 코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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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꽤 괜찮은 효율을 보이거나, 다른 직업과 조합시 시너지가 높은 직업트리

 

 

1. 클2, 클클, 클레릭2  (공통)

힐장판이 10개로 늘어나 힐러 역할이 매우 쉬워지고, 큐어는 특성 강화를 통해 완벽한 딜스킬이 된다.

때문에 힐레릭이든 딜레릭이든 어디에든 섞일 수 있다는 범용성이 매우 큰 장점이다.

단점은 공중몹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전무하다는 것. 이 때문에 다른 딜직업과 조합이 절실하다.

딜을 안하려는 힐레릭도 힐장판 하나로는 부족한 경우가 있기에 프리스트와 조합이 필요하다.

 

 

2. 사2, 사사, 사두2  (고 지능 한정)

오직 포제션만 보고 선택하는 직업트리. 비록 범위도 그리 넓지 않고 선딜이 있고 맞으면 취소되는 등

문제가 많지만, 클레릭 내 딜만 놓고 보면 준수한 편에 속한다. 일단 발동되면 적을 속박하여 안정성이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리스크를 줄여줄 세이프티존과 페이드와 같이 방어스킬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포제션 하나로는 현자타임이 있기 때문에 육식화나 자이바스와 조합해야 한다.

 

 

3. 크2, 크크, 크리비2 (고 지능 한정)

딜레릭이 꼭 거쳐야 하는 직업 트리 중 하나로 자이바스를 주력딜로 만들 수 있다.

문제는 오직 자이바스 하나만 보고 가는 것이기에, 실질적으로 얻는 것이 적다는 것이다.

다른 딜직업과 조합이 반드시 필요하다.

 

 

4. 드2, 드드, 드루이드2  (고 지능 한정)

육식화라는 준수한 공격과 스트레아 트로페로로 무적기를 가져가면서 공방일체를 이룬다.

2랭크를 소모했음에도 2스킬밖에 못가져와 비효율적이나 그걸 이겨낼 만큼 준수한 스킬들이다.

다른 딜레릭과 마찬가지로 육식화의 긴 쿨타임을 보조해줄 딜링기가 필요하다.

딜레릭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조합중 하나이며, 딜적으로 굉장한 시너지를 보여준다.

 

 

5. 프3  (고 정신 한정)

클레릭 직업군 내에서 유일하게 갈만한 3랭이다. (채플린을 가지 않는다고 해도 말이다.)

스톤스킨의 뛰어난 효율만으로도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다. 문제는 프3을 갔다는 것은 전투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딜을 섞지 않으면 육성시에 암에 걸려 죽을 위험이 있다.

또한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블레싱, 샤크라멘트가 효율을 잃기 때문에 다른 직업과

조합을 통해서 약점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6. 채플린, 채, 클프프프채크플 (공통)

버프의 스페셜리스트, 버프로 파티와 자신까지도 강화시키는 완전체.

하지만 채플린의 영원한 친구,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블레싱/사크라멘트가

후반으로 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면서 채플린 딜능력은 급추락한다.

그럼에도 육성 단계에서는 최상급의 효율의 보여주며 굳이 딜을 하지 않아도

힐러/버퍼 역할을 할 수 있기에 유연한 모습을 보여준다.

단점은 많은 버프로 인해 다이노가 필수이며, 만약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크리비를 선택하면 벌써 6랭을 소비하게 된다. 이 때문에 직업 선택이

매우 제한된다. 물리딜의 경우 몽크와 조합하려 해도 쌍쇄공에 사크라멘트가

적용되지 않아 효율을 보기 어렵다. 버프/힐러의 경우 저랭크와 조합해야 하기에

무언가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든다.  결국 7랭에는 플닥을 가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클프프프채크플 고정 트리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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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난한 효율을 보이며 충분히 넣어볼만한 직업트리

 

 

1. 프1, 프리스트1 (민첩 한정)

오직 몬스트런스 민첩 뻥튀기만 보고 가는 몽크 한정으로 좋은 효율을 보인다.

부활이나 아스퍼션은 덤

 

2. 파1, 파드너1  (공통)

클레릭 내 유일하게 마방 뻥튀기가 가능해 정신을 찍었으면 좋은 효율을 보인다.

고정신이 아니더라고 디서닝 이블을 통해 소각이나 다른 디버프와 연계를 할 수 있다.

인둘겐티아의 상태 이상 해제도 있고, 디스펠러도 만들 수 있으니 나쁘진 않다.

 

3. 드1, 드루이드1 (고지능 한정)

그냥 육식화라는 딜링기 하나만 챙기는 데에 의의를 둔 트리다.

고성능 스킬 하나 보다 중성능 스킬 여러개를 쓰며 현자타임을 없애겠다는 의도.

 

4. 오1, 오라클1 (공통)

카운터스펠로 아예 마법을 무효화할 수 있다. 파드너로 마방을 올리려면 정신이 필요한데

오라클은 굳이 정신이 아니라도 마법을 막을 수 있다. 지능위주인데 마방을 챙기고

싶다면 선택할 만 하다. 포어캐스트도 맞을 일을 줄여주고 깨알같이 공격무효화 5%가 있다.

 

5. 몽1, 몽크1 (지능 정신 한정)

최근에 핫했던 트리. 딜레릭의 현자타임을 몽크의 무쿨기로 대체한다는 방식이다.

딜이 아닌 보조역할에 가깝게 때문에 넉백을 시키는 철포삼과 철사장을 생존기로 사용

현자타임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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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명 얻는 것은 있으나 너무 과한 투자이거나 잃는 것이 더 많은 직업 트리

 

 

1. 클클클, 클3, 클레릭3 (공통)

힐장판 15개의 위엄은 대단하나 실용성은 바닥을 친다. 진짜 힐장판 한 스킬로만 먹고 살겠다면 모를까

특히나 3랭크의 수호성인이 굉장히 안 좋은 스킬이라 이것 하나만으로도 클클클은 무시당한다.

 

 

2. 크크크, 크3, 크리비3 (지능)

오직 자이바스 하나만을 보고 살아온 번개 장인. 딜레릭은 공통적으로 쿨타임으로 인한 현자타임을

가지고 있어 다른 직업을 선택해 마법을 많이 챙겨야 하는데

이를 해결하지는 못할 망정 현자타임을 더욱 심하게 만드는 직업트리다.

자이바스 하나가 잘못되면 캐릭이 바보가 되므로 리스크가 너무 크다.

클크크크로 4랭크를 소비했기에 다른 딜 직업과 연계가 약해져 약점 보완이 조금 더 어려워진다.

3랭크 스킬은 멜스티스는 대체 크리비의 컨셉이 무엇인지 의문만을 줄 뿐이다.

 

 

3. 사사사, 사3, 사두3 (지능)

오직 포제션 하나만을 보고 살아온 유체 장인. 딜레릭은 공통적으로 쿨타임으로 인한...중략

3랭크 스킬은 프리나는 대체 사두의 역할이 무엇인지 의문만을 줄 뿐이다.

 

 

4. 몽크 전부 (힘민)

기본적으로 직업 자체의 성능이 그리 좋지 않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클레릭 내에서

힘민직업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그나마 있는 채플린은 이미 클프프프채크플로 트리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몽크가 들어가 자리가 없고, 팔라딘은 조합하면 오히려 몽크가 손해를 보게 된다.

사실상 잘챠이나 몬스트런스같은 버프를 받는 것이 좋아 프리스트와 크리비와 조합하지만....

철저히 고립되어 있는 직업이며 새로운 클레릭 물리직업군이 나오지 않는 이상 발전 가능성이 낮다.

 

 

5 보코르 전부 (공통)

어떤 미친놈이 컨셉 잡았는지 모르겠지만 힘스킬과 지능 스킬이 섞여있다.

때문에 힘을 찍던 지능을 찍던 손해를 보게 되는 이상한 직업이다.

그렇다고 손해를 감수할 만큼 직업의 효율이 뛰어난 것도 아니다.

제일 중요한 좀비 AI가 ㅄ이라 좀비와 관련된 스킬이 전부 무용지물이 되어버렸다.

다시 말해 보코르 전랭크 스킬 중 절반 이상이 쓰레기가 되어버렸다.

그나마 에피지/헥싱 세트로 버티기가 가능하지만 헥싱이 저항뜨면...

유일하게 좋게 봐줄만한건 마캉달의 조건부 무적.

 

 

6. 딥디르비 전부 (공통)

딥 1랭크로 라이마 쿨감 20%를 챙길 수 있고, 이후 세계수 침묵, 무적 등 스킬 하나하나의

효율은 나쁘지 않으나 각종 버그들과 괴랄한 쿨타임, 그리고 설치형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나마 딥1로 라이마 여신 하나만 가져오면 2랭, 3랭보다는 가성비가 높은 편이다.

딥디르비를 선택했다면 캐릭터 운영 난이도가 최고 등급으로 상승 한다.

 

 

7. 파드너2, 파드너3 (장사 한정)

애초에 장사를 위한 직업이기 때문에 육성 단계에서 발암인 것은 당연하다.

문제는 그 발암을 넘어섰을 때 확실한 이득이 되냐가 문제인데... 이득이 별로인 것 같다.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원가가 너무 쎄서 주문서를 구입하는 사람이 적다.

버프 상점은 클레릭들의 눈엣가시인지라 (그렇다고 파드너를 없애버리도 클레릭은 손해를 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1년 후를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직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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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득이 너무 적어서 그다지 선택할 이유가 없는 직업트리

 

 

1. 프1, 프리스트1 (지능 정신 한정)

프1이 아주 개쓰레기인건 아닌데 프2가 넘사벽으로 효율이 좋다. (메스힐, 리바이브)

프1 가놓고 프2를 안 가면 거의 호구취급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 (민첩몽크 제외)

 

 

2. 카발리스크 (공통)

안 그래도 성능이 개똥 쓰레기인데 경쟁 상대가 플레이그 닥터라 제대로 똥 됐다.

마나를 풀로 채워주는 스킬 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직업이거나 보조에 목숨을

건 사람들이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룩이 좋아서 간 사람들이 많다.

제발 부탁인데 옷보고 직업 선택하지 말자

정 룩을 원하면 나중에 캐시로 좋은 옷 나왔을 때 사도 늦지 않다.

하지만 랭크는 돌이킬 수 없다.

 

 

 

 

 

 

 

 

 

 

 

 

 

 

 

 

 

 

☆☆☆☆☆☆☆☆☆☆☆   지옥불   ☆☆☆☆☆☆☆☆☆☆☆

어떤 구성이든 선택하는 순간

효율이 마이너스가 되는 최악의 직업 트리

 

 

 

1. 오2, 오라클2

솔직히 말해서 오라클 1도 마방 때문에 겨우 받아들이는데

이 똥을 2개나 간다는건 자살행위... 아니 캐삭행위다.

사실상 예능이나 지옥불을 경험하겠다는 사람들의 자체 하드모드 컨텐츠

 

 

 

2. 팔1, 팔라딘1

힐뻥을 위해서 팔1을 선택하는 것은 클레릭 내에서 가장 손해를 보는 선택이다.

그럴바엔 차라리 리스토레이션 주문서를 사서 쓰는게 휠씬 좋다.

그나마 레지던트 엘리멘트의 성능이 나쁜 편은 아니나 3분이라는 괴랄한 쿨타임과

3랭을 찍어야 겨우 효율이 나온다는 점에서 제대로 쓸만한 스킬이 전무하다.

아직 애정으로 키울 수 있는 수준이나 다른 직업과의 연계가 굉장히 어렵다.

 

 

 

3. 팔2, 팔팔, 팔라딘2

실전 스킬 개종....

연계할 만한 직업을 찾지 못한 사람이 선택하게 된다.

대게 이 사람들은 3랭까지 가게 된다.

 

 

4. 팔3, 팔팔팔, 팔라딘3

이제 레지던트 엘리먼트가 꽤 괜찮은 스킬이 되었지만 여전히 쿨타임이 길다.

베리어는 컨셉이 이상한 것이 아프지 말라고 마방을 올려주지만 몹을 밀어내서 맞을 일이 없다.

공격기가 단 2개이며 속성영향을 심하게 받기 때문에 활용성이 매우 낮다.

(속성이 안 맞으면 평타 데미지가 나온다고 한다.)

대부분이 똥인데 이게 무려 3랭크를 투자해서 얻은 것들이다.

또한 XXX팔팔팔 이미 6랭을 소비한 상태라 직업 선택 범위가 좁다.

남은 선택지는 캐삭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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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하고싶은 내용들>

 

 

1 . 사두

 

사두1 ★☆☆☆☆

딜스킬이 없어 허덕이다가 겨우 사두1로 딜스킬을 얻었지만 오히려 암이 악화된 사례가 많다. 

사두 = 포제션 일 정도로 포제션 이외의 공격능력은 기대치 이하이다.

기껏해야 현자타임때 유체평타로 딜을 하는게 전부다. 유체평타가 마공영향이라 본체보다는 강하다.

 

 

 

2. . 현재 버그가 있거나 버그로 의심되는 캐릭터

 

 

플레이그 닥터 - 판데믹의 적용 기준이 정확하지 않음

사두 - 포제션 사용시 멈추는 현상 (이 버그는 몇주째 고쳐지지 않고 있고 사두 유저들은 사라졌다.)

딥디르비 - 스킬 쿨타임 감소가 되는 게 있고 안되는 게 있음. 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보코르 - 현재 버그 수집 전문가 말에 따르면 무려 30여 가지의 자잘한 버그가 있음

 

 

3. 지금 단계에서 평가가 제일 헷갈리는 것들

 

 

드루1랭 -> 별 2개가 적당해 보임

딥디1랭 -> 정말 애매한데 별 2개보다는 살짝 높아보임

몽크 -> 뭔가 정보가 부족함. 딜은 확실치 않으나 유틸 면에서는 상당히 부족한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