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카리네에서 길드를 운영중인 테리언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토스를 하면서 다양한 사건/사고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길드라는 컨탠츠는 인식이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길드의 납치 행위, 혹은 약자 길드를 향항 공격, 필드 보스 독점 등 여러가지 사실들이 있습니다.


과연 길드라는 컨탠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자의 클래스 트리 바삭맨이다.

길드는 오로직 템플러 클래스만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템플러 전직은, 클라페다의 템플러 마스터에게 찾아갑니다.





템플러 마스터의 모습

길드 개설, 길드 물품 구입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길드 개설을 클릭하면, 100만 실버와 함께 길드명을 짓고 창설이 가능합니다.



길드를 창설하면, 보이다 시피 상태창 좌측에 컨탠츠 메뉴가 생깁니다.

눌러볼까요?





길드 상태창의 모습

길드원들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정도만 표기 되어있고, 접속인원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길드 속성창

공지사항 작성, 전쟁중인 길드 목록, 길드 타워의 위치, 길드 아지트 입장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길드 타워는 일주일동안 유지됩니다.

길드 물품 구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길드 물품 상점, 딜겔레 씨앗이 인기 메뉴다.

3가지 품목이 있습니다.
길드 타워, 딜겔레 씨앗, 물조리개가 있습니다.

길드 타워는 길드의 핵심 컨챈츠로, 마을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 타워를 세울 수 있습니다.

한번쯤은 지나가면서 봤을 것이다.




농부의 삶을 간접체험 할 수 있다.

딜겔레 씨앗은 길드 아지트 내에 보이는 3개의 밭에서 키우실 수 있습니다.
6시간뒤 수확이 가능하며, 보시다시피 성장 과정에 따라 저렇게 모습이 다름니다.
한개의 딜겔레 씨앗당 50개의 딜겔레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겨울철은 건조하기 때문에 촉촉함을 유지시켜야 한다.

물조리개는 보조장비 칸에 착용되며, C버튼을 사용시 물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시 위 파란 게이지가 채워지며, 딜겔레 위에 파란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식물이 말라 죽어 제거 해야합니다. 
가끔씩 신경 쓰셔야 합니다.






자! 이제 길드를 창설하였고, 길드 타워를 세웠습니다.

길드 최대 컨탠츠 길드타워에 대해 알아봅니다.





길드타워의 컨텐츠가 참 많다. 미구현도 있지만


길드 타워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워프 - 바카리네 처럼 워프가 가능합니다.

개인 창고 - 창고지기와 같은 창고를 불러옵니다.

길드 성장



길드 성장창, 뭔가 그럴싸해 보인다.

길드원들이 길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옵션창입니다. 
길드 성장이라는 빨간 칸 위에 탈트를 가져가면, 1개당 20포인트가 상승합니다.
탈트 바치는 갯수 만큼, 기여도가 갱신됩니다.
레벨 업을 하면, 길드 특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길드 특성창, 어떤 농부로 살아갈지 정할 수 있다. 

3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농부 고용수를 늘리는 것
기르는 가축을 늘리는 것
밭을 넓히는 것

선택은 길드장이 할 수 있습니다.




길드 아지트




길드 아지트 내부, 뭔가 이쁜 농장을 보는 듯 하다. 왕릉 4층 필보라고! 하지만 터졌다.


길드 아지트는 길드원 외에 사람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12시 방향으로 쭉 올라가면, 길드 건물로 들어 갈 수 있다.



다른 길드의 타워를 선택해볼까요?



타 길드 타워의 메뉴, 남자라면 전쟁이다 // 개소리하지마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하는 질문!

Q. 길드타워를 세웠는데, 저런 메뉴가 뜨지 않습니다.





A. 보시다시피, 템플러 스킬 중 길드 타워를 마스터 해야만 모든 메뉴가 뜹니다.









보시다 시피, 길드가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았습니다.

타 게임과 비교했을때 별 차이없는 길드 시스템이지만, 유독 두드러지게 욕을 먹고 있습니다.

이유를 알아볼까요?





1.『 길드 농작물을 심을 수 있는 최대치를 초과하여 부정수입을 올렸다. 』


초창기, 길드는 그 창설비가 무려 1000만 실버였습니다. 절대 쉽게 선택할 수 없는 컨탠츠였습니다.
게임 내에 경제를 바로잡겠다는 이유로, 게임 머니를 많이 소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컨탠츠를 내놓았다는 것이죠.

그 중 하나가 길드였습니다.

당시 7랭크는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경지였고, 그만한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더군다나, 7랭크 템플러를 가게 되면, 다른 이들보다 전투 클래스가 떨어지는 이유로 꺼려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길드라는 컨탠츠는 말 그대로, 최상위의 유저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컨탠츠였다는 것

그리고 길드라는 비밀공간을 통해 일부 부정사건을 일으켰던거죠.

그러나 이번 사이다 이벤트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7랭크를 쉽게 도달하였고, 다양한 인던을 업데이트하여
7랭크를 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길드 창설비용을 대폭 하향하여, 많은 길드들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비리를 알아내게 된 것입니다.



버그를 이용해 막대한 이익을 챙기는 것은 당연히 벌을 받아야합니다.
이를 게임사에 알려 버그를 수정시키게 하지않고, 이를 은폐하여 묵묵히 자신의 이득만을 챙긴다면
누가 길드라는 시스템을 좋게 보겠습니까?

P.S :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되었고, 이에 부당한 수입을 올린 유저들을 벌했다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정확히 실버 회수)

P.S.2 : 바카리네 서버가 아닌, 공식 공지사항에 나왔던 내용.






2.『 길드 전쟁, 몰랐어? 이구역 미친놈은 나야. 』


길드 전쟁으로 부각되어 오르는 사건들이 최근 크게 주목되고 있습니다.
길드 전쟁중에는 길드원이 탈퇴할 수 없다는 것과 파티를 가장한 길드 초대를 이용하여 유저들을 혼란에 빠뜨린 것.

빠르게 패치가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문제점이 많아 보이는 시스템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길드 초대와 파티 초대의 임팩트가 별차이가 없어서, 구별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를 차별하여 유저들이 쉽게 인식 할 수 있게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에 길드 갑질 사건도 존재했습니다.
사건에 대해서 정확한 상황과 이유를 모르나, 어째든 강한 길드가, 약한 길드를 공격해 그것이 권위적이다라고 하죠.
사실 어느쪽이 맞는 말인지 외부인의 입장에서 알길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길드장은 행동에 대해 더 조심해야 합니다.
본인이 아무리 정당성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제대로 피드백을 하지 않으면, 갑질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3.『 필보 독점 , 정보 독점 』



사실 이문제가 길드의 욕을 크게 올린 것이 아닌가 라고 보고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보이는 놈들만 보인다는 필보 잡기
필드 보스는 유독 잡기 어렵고, 젠 시간마저 알기 어려워 즐기기 어려운 컨탠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끔씩 올라오는 글들은 특정 길드들이 독점한다면서 욕을 하는 여론들도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필드 보스는 젠시간이 각각 다르다!>


필드 보스라는 것은 통상 4시간마자 젠이 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보스마다 소환 조건이 다릅니다.

왕릉 4-5층 필드보스 켈베로스는
정확히 4시간마다 젠이 됩니다.
4층에서 죽었으면 4시간뒤 5층
5층에서 죽었으면 4시간뒤 4층
가끔 같은 층에서 다시 젠이 되기도 하지만, 통상 이렇습니다. 가끔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일명 『터졌다』.

이런 정확한 4시간 부활 보스는 사전에 보스가 뜬다고 경고 문구가 생기고, 보스가 생기면
보스가 뜬다는 문구가 뜹니다. 그리고 젠, 필드 위치가 변동됩니다. 1채널에서만 젠이 됩니다.



록소나 서관 필드보스 마리오네트를 알아볼까요?

마리오네트 젠 조건은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해당 채널에 반드시 한명 이상의 유저가 4시간 대기를 해야 젠이 된다는거죠.

이런 조건부 보스는 모든 채널에서 젠이 되며, 보스가 뜬다는 경고 문구가 없습니다.
또한 보스가 생성되도 문구가 뜨지 않습니다. 필드 위치는 고정입니다. (젠 위치는 랜덤)




그렇다면 여기서 여러분들이 알아낸 것이 있습니다.

왕릉 필드보스는 잡힌 시간을 알아내면, 다음 젠 시간을 추정이 가능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록소나 서관 필드보스는 내가 직접 기다리고 왔다갔다하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몇몇 유저들이 하는, 길드가 독점했다, 뭐했다라는 말이 왜 나왔냐가 중요합니다.

필드보스는 절대 길드 단위의 독점이 힘들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유를 알아볼까요?


필드 보스의 보상기준이란?


최대 데미지를 준 7명에게 보상큐브를 지급합니다. 
- 최대 딜러 7명과 함께한 파티원들도 그 보상을 함께 받습니다. 

Q.1 그럼 7명이서 잡으면 무조건 7명이 큐브를 먹나요?

A.1 반드시 7명이 먹는 것은 아닙니다. 필드보스에게 주는 최소데미지를 줘야합니다.

예를들어 필드보스 HP는 100 / 보상 최소데미지가 10입니다.
5명이 19씩 넣고 1명이 5를 넣으면 5명만 먹게 됩니다.


2파티가 존재하는데,
보스피가 100 // 보상 최소데미지가 15 라고 했을때

A파티는 한명이 40의 데미지를 주고, 4명은 딜을 하지 않았습니다.

B파티는 5명이 12씩 총 60의 데미지를 줬습니다.

보상은 A파티만 먹게 됩니다.
  


필드 보스는 젠 위치가 워낙 광범위 하기 때문에, 5명이 흩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먼저 찾은 인원들이 거의 최고 딜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작전을 짜고 1딜러 4극버퍼, 2딜러 3버퍼 이런것보다, 5딜러가 먹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필보 가장 딜하기 강하다는 쿼3맨이나 하하맨들도 많은 유저가 몰려 렉이 발생하면 스킬이 씹히고 
공격이 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마딜러들이 딜을 잘 넣기 때문에, 사람이 많으면 마딜러가 최고딜러일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무리 래밸이 높고 강한 유저라도, 먼저 발견하지 못하거나, 발견자가 버퍼인 경우 거의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이스트 쓰고 켐퍼탄 쿼3맨이면 모를까, 같은 필드에 있어도 먼저 발견한 사람들이 대부분 먹습니다.

필보 구경도 못했는데, 딜러 파티원 앞에서 젠이돼 가보니 큐브를 줍게 되는 힐러의 모습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발견자들이 전부 딜러고 30명씩 달려들으면 최소데미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1등만 먹는 파티가 생기고, 당연히 독식했다는 오해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필드보스의 보상을 먹지 못했기 때문에 1등팟만 나올경우 그 파티를 저격하는 언론이 자주 보이기 때문에

알려드립니다.

딜러 30명이 넘게 달려들면 절대 1-7등 먹을수 없습니다. 1~2명만 먹을 확률도 분명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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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말하는 필드보스 그나마 사이좋게 먹는 방법은

파티에 5명이 나누어 필드보스 위치를 확인할 때,

발견자가 딜러일 경우, 발견자만 딜을 하고 4명은 딜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럼 다른 파티들도 큐브를 먹을 수 있고, 적어도 1등팟만 생기는 일은 나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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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리네에서 가끔 그렇게 흩어져서 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1딜 4노딜 형식의 필보잡기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들이 다 구원받을 순 없어도 35명 만큼은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길드원끼리 파티를 짜서 하는데, 그것을 독점이라고 단정지어서 얘기하시는 분들에게 말씀드립니다.


그런 언론들의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러했습니다.

본인이 못먹고 1등팟만 먹은것을 본 경우 - 대게 이경우 1등팟만 욕을 합니다.(길드 단위 파티면 길드독점)


그리고 알아야할 점

- 필드 보스 큐브를 먹는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탬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



P.S 다른 서버는 어떨지 모르나, 적어도 필보 독점을 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선 발견 저랩 유저들이 큐브 몰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기를 해야하는 필드보스 같은 경우, 한명이 무조건 희생해야합니다.

근데 희생했는데, 정착 본인은 큐브를 먹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필자도 경험해봄)

이 경우도 상당히 욕을 합니다. 내가 대기해서 띄웠는데 웬 길드팟이나 다른팟이 소문듣고 와서 쓸어가냐는 등

이것에 대해서는 조금 논란이 있습니다.

왜냐면 대기를 한 사람이 그에 마땅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죠.

어째든 사람은 보상심리라는 이유만으로 다른이들을 비난하고 그것을 기사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정말 운이 없다고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동정할 수 밖에 없으나 게임 구조가 그러하니...

내가 키운 닭을 남이 채가서 먹는것을 보는 것 같지만, 이런 띄우기 보스들은 정말 잡고 싶다면,

 비밀엄수를 잘하셔야 합니다.




비밀 엄수라고 말을하니, 필드보스 잡힌 시간의 공유도 예전에 말이 나왔죠.

왜 공유를 안하냐며 비난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경우 다양한 가치관에 따라 논란이 있습니다.


a. 본인이 직접 4시간을 대기하면서 필보를 잡겠다는 노력도 하지 않는 유저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다.
라는 분이 계시고

b. 모두가 공평하게 기회를 갖는것이 맞지 않느냐? 다른이들은 히든퀘 이런 정보도 공유하는데 그건 독점이다.
라는 분이 계시죠.



사실 어느 쪽 말이 맞냐라는 것 보다

공유를 하는 것이 의무냐, 선택이냐로 구분해야 합니다.

이 게임의 재밌는 점은, 온라인 게임이면서도, 콘솔 게임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게임은 개개인마다 즐기는 방식이 다릅니다.

허나 콘솔게임은 대부분 처음부터 공략집을 보면서 게임을 하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게임의 재미가 반감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온라인 게임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다보니, 자연스러운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점이 특징이죠.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기 전에는, 직접 일일이 노가다를 하고 직접 시간들이면서 찾아보고 그러는 재미로 즐겼다면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면서 공유라는 문화가 크게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인식이 공유가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내가 잡은 몬스터 내가 얻은 아이템을 반드시 알려줘야한다는 강박관념처럼 박혀있어서 알려드리지만.

공유는 의무가 아닌 선택입니다.



필보 한번 잡고싶다면, 4시간 대기해보시면 됩니다. 안가르쳐주면 몸으로 때워야죠. 어쩌겠습니까?

저도 해봤습니다.

사람들이 갑자기 몰리면 눈치까고 필보뜨는 시간이 곧 오는구나 라고 짐작하는거죠.

그럼 또 친한사람 알려주고, 그 사람은 또 다른 친한 사람에게 알려주고... 이런식으로 퍼집니다.

공유를 안했다고 욕을할 필요도 없고, 욕을 먹을 이유도 없습니다.

욕을 먹는 경우는 상위 필보를 독점하거나 상위 비싼 탬을 독점해서 그 유저가 이득을 본다 정도입니다만,

하루 십몇시간씩 게임 하면서 정점을 찍는 유저들에게 그만한 자격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먼저 탬을 먹어보는 자격은 줘야합니다. 독점한다고 해도, 일주일동안 필보 사냥한다고 원하는 제작서 나온다는 보장도 없고, 그정도로 저는 게임 할 시간도 없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결국 필드보스를 누군가 사냥하는 모습을 볼 것이고, 비밀이라는 것은 결국 언젠가 다 드러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때가서 욕을 먹는 사람도 있는 것이니까요.






버그를 통해 많은 이익이 생기는 이러한 것을 혼자 이득보겠다고 숨기는것은 잘못된 것이니 
그런건 게임사에 알리고 유저들에게 알려주도록 합시다...

















이상 필자가 알아본 길드 컨탠츠와 길드에 대한 인식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필자도 모든 컨탠츠를 확인한 것은 아니나, 대략 이런 컨탠츠이고, 이런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쓸데없이 필보에 관한 글이 더 길었다는게 함정이지만, 저도 좋은건 같이 공유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욕심이라는 것도 있고, 다 뜻대로 되는 일이 없습니다...

너무 길드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시선이 줄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내 가치관이 반드시 옳은게 아닐 수 있으니, 그걸 강요하지 말자라는 얘기입니다.




바카리네 명왕 길드에서 길드원 모집 하고 있습니다.
길드의 자세한 사항은 길드 홍보 게시판에 있습니다.






추신 : 이 글은 바카리네 서버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