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 버프는 받는 시점을 기준으로 효과가 결정된다.

이게 뭔 소린가 하면 대표적인 스텟기반 버프인 아스퍼션을 살펴보자.

아스퍼션 1렙은 방어력의 20%를 올려준다.

이때 A방어구세팅은 방어력이 100이고 B방어구 세팅은 200이라고 하면

A를 착용하고 버프를 받으면 방어력이 120이 되고 B를 착용하고 받으면 240이 된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당연한 것이지만
 
A세팅에서 버프를 받은 후에 B세팅으로 바꾸면 240이 아닌 220이 되고 반대의 경우에는 120이 아닌 140이 된다.

즉 다른 게임처럼 실시간으로 갱신되는게 아니라 버프를 받는 시점을 기점으로 증가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상점 버프인 아스퍼션의 경우에는 방패와 판금세팅을 하고 버프를 받는 것이 이득임

아스퍼션 외에 쏘마터지의 오른팔 강화 또한 단검과 방패의 버프효과가 다른데 방패 착용후 버프를 받고 

단검으로 바꾸면 그대로 방패의 버프 효과인 방어도 증가만이 남아있고 단검 버프인 공격력증가는 적용되지 않는다.

따로 설명하지 않은 버프들도 다 똑같을 거라고 생각함


그리고 맵이동이나  재접으로 인한 로딩시 현재 착용중인 장비로 다시 갱신되기 때문에 아스퍼션의 방어력 뻥튀기를 

이용하려면 마을에서 버프후 바로 갈아입지 말고 사냥터까지 마지막 로딩을 모두 끝내고 갈아입어야한다.





사실 위쪽 버프관련 내용은 이미 아는 사람들이 더 많을테지만 애니무스의 패시브 역시 버프라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래 영상은 

체젠 세팅후 => 애니무스 착용 => 체젠 세팅 장비를 모두 벗고 파이어 볼로 테스트를 하는 영상이다.


체젠템을 다 벗었는데 스텟창에서의 마법증폭은 416에서 변화가 없다.

혹시 스텟창에서만 저렇고 실제로는 적용안되는건 아닌가 하여 파볼로 딜을 해봤지만 데미지는 마법증폭이 적용된 1700~2300가량으로 아주 잘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애니무스 역시 다른 버프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그 외의 팁

1.오트라바 쉴드같은 체젠이 떨어지는 장비는 애니무스 착용후에 스왑해서 써주면 체젠 패널티로 인한 마법증폭 하락이 없음

2.애니무스  체젠/마법증폭 변환은 애니무스를 착용하기 직전의 스텟으로 적용된다.
즉 애니무스 착용 이전에 체젠이 1000일시에 각성으로 체젠이 100붙은 애니무스를 착용해도 1000만 적용되서 400의 마법증폭만이 변환되고 체젠 100은 그대로 스텟창에 남아서 마법증폭으로 변환되지않는다. (재접이나 로딩으로 해결가능)

3. 2번 항목과 같은 내용으로 체젠붙은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다가 애니무스로 스왑시 애니무스 이전에 착용하고 있던
목걸이의 체젠까지 같이 마법증폭으로 변환된다. (애니무스를 착용하기 직전의 스텟으로 적용)

4.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값싼 헤어마부+흰 장비에 체젠각성을 다 때려박고 본장비와 스왑해서 쓰는것이 효율적이다. 
저렙일때는 갈아입는게 번거로워 비효율적이지만 현재 닥사는 힐러를 대동하고 한곳에서 로딩없이 오래하는 추세이며,
특히 280레벨 타임어택이 어떤 방식으로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한구역 타임어택후 다음방 문열리는 방식으로 로딩없는 
맵이라면 마딜러의 애니무스+스왑용 체젠세팅으로 딜을 극대화하는것이 필수일 것으로 예상됨.
(비싼 템에 각성으로 템포텐셜과 시간을 날려먹을 필요가 없다!)


물론 패치한방에 이 글은 똥글이 될 수도 있으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임

ㅅ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