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모닝 관련


1. 서모닝은 마나를 1%씩 잡아먹지만 초당 1%가 아니라 2.5초 틱당 1%를 잡아먹는다.

2. 서모닝은 마나를 2.5%씩 잡아먹지만, 2.5초당 2.5%가 틱마다 잡아먹는것이 아니라, 2.5초 틱마다 1%가 까이고 나머지 1.5%는 지속적으로 소모된다.

3. 다른 소환수들의 공격력이 2배가 되어서 dps가 템플슈터와 비슷해 진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템플슈터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4. 서모닝 몬스터들은 보스취급을 받기 때문인지 광공비가 따로 없다. 다만 공격 범위가 문제가 되는데, 다른 카드들은 마족수용소에서 몰아잡아도 5마리를 한번에 때릴 수 있으면 공격범위가 넓은 편 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좁다. 템플슈 터의 경이적인 공격 범위는 불합리함 마저 느껴진다.

5. 6랭에 소서러 2랭을 찍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다른 카드를 활용해 볼 생각은 안해도 된다. 난사와 비슷한 딜링은 고사하고 3연타 이상 들어가는 스킬이 극히 드믈다.

6. 보스 스킬들은 유저가 대놓고 피하라고 만든 모션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선후딜이 매우 길다. 다만 일단 시전을 해 놓으면 탑승 하차해도 알아서 시전하기 때문에 마나소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7. 다만 스킬을 시전 해 놓은 뒤 멀리 떨어지면 소환수는 스킬사용을 중단하고 플레이어를 따라간다.

8. 소환수의 공격, 스킬사용 방향은 유저의 키보드방향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적 몬스를 향한다. 이를 잘못이해하면 스킬을 허공에 날리게 된다.

9. 보스전에서 템플슈터의 F스킬 반원뿌리기는 의외로 난사와 비슷한 딜량을 보여준다. 

10. 템플슈터의 D스킬은 적은 다운시킨다. 배틀리그에서 소소하게 활용 가능하다.

11. 소환수의 플레이어 인식 거리는 정말로 절묘해서 따라왔으면 할때는 넓고, 가만히 좀 있었으면 할 때는 좁다.

12. 소환수는 주구장창 뽑아놓는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뽑고 필요 없을때는 사라지게 하는것이 플레이의 기본이다.

13. 소환 취소는 버프칸 아랫줄의 서모닝 아이콘을 우클릭 하면 된다.

14. 지능은 소환수의 공격력을 늘리고 정신은 방어력을 늘린다. 이 분배에 대하여 말이 많은데 정답은 간단하다. 소환수 말고도 믿을 구석이 있다면 올지를 가도 상관이 없고, 소환수 밖에 믿을구석이 없다면 정신을 많이 찍어야 한다.

15. 소환수의 크기는 서모닝 래밸에 비례한다.

16. 정지명령에는 버그가 있다. 정지명령을 사용 후에 탑승을 했다가 내리면 소환수는 이동도 공격도 안하고 멍하니 있게 된다. 여기서 이동공격 명령을 내리면 다시 잠깐동안 공격을 하지만, 얼마 안가 다시 침묵한다.

17. 슈어스펠이 있으면 전투중에 이동, 정지명령을 편하게 내릴 수 있다.

18. 소환수와 함께라면 어그로가 2배, 도발이 없는 한 케릭터 하나가 먹을 수 있는 어그로의 갯수는 정해져 있지만, 소서러라면 소환수와 한께 다른 클래스의 2배 많은 적을 몰아올 수 있다.

고양이

1. 고양이는 래밸당 광역공격비율1 sp회복속도 10% 스테미너회복 1 마법방어력 10 암흑속성공격력 10을 올려준다.

2. 고양이는 소환될 때 기본적으로 체력이 소모된 상태로 나오며 보유 체력은 래밸당 1씩 늘어난다. 그리고 한번 울 때마다 체력이 1씩 소모된다.

3. 때문에 고양이는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바로 돌아가버리지만, 힐을 받게되면 공격을 받아도 돌아가지 않고, 래밸이 낮아도 5번을 전부 울게 된다. 또한 체력이 남아 있어도 5번을 다 울었다면 고양이는 집으로 돌아간다.

4. 그러니까 제발 광공비에 몇백만원씩 투자하는 사람들, 마나 없다고 징징대는 사람들, 헤어 속성공격력 20~30에 목숨거는 사람들, 마법 아프다고 징징대는 사람들, 제발 먼저 튀어가지 말고 고양이 나오면 좀 받고가자.

5. 아랫줄 버프의 최대 표시 갯수는 10개, 고양이가 주는 버프는 아랫줄 버프 5개다. 이것으로 인해 소서러는 스스로의 스킬 만으로 아랫줄 버프를 7칸 차지하게 된다. 고양이 버프 5개, 서모닝, 사역마 소환. 다행인지 불행인지 소환 취소도 할수 없게 살라미온 소환은 버프칸을 잡아먹지 않는다. 여기에 pc방 버프, 토큰, 경험치서, 인던 추가경험치 를 합치게 되면 아랫줄 버프는 11개로 늘어나고, 크리비의 다이노, 딥디르비의 여신상, 커세어의 깃발과 클로버 클로버 클로버 클로버 로 서모닝 아이콘은 간단하게 밖으로 밀려나게 된다. 버프는 밀려나도 효과가 적용 되지만, 문제는 서모닝 취소를 할 수 없게되면 마나가 0이 될때까지 소환 취소를 하지 못한다는것, 그러니 필요없는 버프, 예를들면 스테미너 회복같은 버프는 스스로 지우면서 칸 관리를 하고 인던에서 커세어가 보이면 득달같이 달려들어 파장을 빼앗자.


사역마

1. 사역마의 자폭은 마법공격이다. 퀵캐스트의 영향을 받는다.

2. 여러마리가 동시에 대미지를 가했을 때 대미지가 1마리 분 밖에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패치 된 후, 박쥐들의 공격속도가 매우 낮아졌다. 다만 소환 직후에 모여있을 때 공격을 하면 빠르게 들어간다.


살라미온

1. 살라미온은 버리는것.

2. 2랭크의 소서러가 살라미온을 제외 한 스킬에 모든 포인트를 사용하면 딱 29포인트가 소모된다. 여기서 분기가 나뉘는데, 소서러 3랭크를 갈 사람은 이 1포인트를 그냥 남겨두고, 가지 않을 사람은 불쌍하니까 살라미온에 하나 찍어 주자.

3. 몰려오는 몬스터를 일정 수 잡는 퀘스트에서 살라미온이 남아있으면 살라미온이 사라질 때 가지 클리어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 


그 외

1. 추천하는 장비는 말레딕(지능 16), 말레둠(지능 22), 아크로드(지능 11), 이그니션(정신 10)

2. 지능과 정신을 올려주는 팔찌는 몇 없다. 노비스벵글(지능1), 머레지나 뱅글(지능2), 컨트롤 뱅글(지능3), 자카리엘 뱅글(모든능력 3) 그 다음이 포레(정신 8)이다. 아이템 디자인한 인간을 죽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