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미섬씽
2015-12-23 03:11
조회: 51,019
추천: 97
[스텟]포인트 당 상승하는 능력치 정리뭐가 팁이냐고 해서, 제대로 된 팁을 가져올까 합니다. 이미 연구자료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스텟이 올라가면서 보너스/가중치가 붙는다는 소리가 있어 직접 한포인트씩 올려가보면서 체크해보았습니다. 엑셀의 도움을 받아 정리했네요 법사 기준입니다. 다른 직업은 적용 수치가 다를수도있습니다. 첫번째스샷은, 스텟안찍고 올린 80렙 법사입니다. 맨몸상태 능력치구요, 1~2렙에서 지능을 하나 찍어는지 안찍었는지 기억은 안나네요. 위표가 직접 찍어가면서 체크해본 표입니다. 맨몸상태에서 순수 스텟 기준으로 적용되는 수치들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스테이터스 포인트당 상승 능력치 힘 1당 물리/치명 공격력 : 1 지능 1당 마법 공격력 : 1 민첩 1당 치명/회피 : 1 체력 1당 HP : 85 정신 1당 SP / SP회복력 : 13 / 1 물론 이외에 명중, [마법방어]등등 눈에띄게 상승하진않지만 체크해볼만한 능력치들이 있습니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기본능력치들을 일단 정리했습니다. 기본규칙은, 순수스텟 기준으로 1~49구간에서 대략 불규칙적입니다(그와중에도 나름 패턴이있는듯) 그러나 50~99~이후 구간에서는 4포인트마다 보너스 수치가 적용됩니다.자세한건 표 참조하시구요 ※참고로 5스텟마다 보너스 능력치를 받는다고해서, 스텟 포인트는 1만 주고 +4스텟짜리 아이템 낀다고 해서 단위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아이템을 통한 상승치는 스텟의 [기본상승치]만 적용됩니다(체력=HP85, 힘=공격력1 등..) 이 결과를 통해 생각해 볼 것들 : 1. 스텟을 안찍고도 (법사는) 대략 80렙까지 무난하게 업이 가능하다.(이것이 의미하는바는.. 알아서 생각) 2. 스텟별로 주요 능력치는 대략 1포인트 상승한다. 그러나 3~4포인트당 추가보너스를 받는다. 3. 아이템 강화를 통해 얻는 2/3/4/6의 공격력 상승은 레벨 1~2업에 해당하는 굉장히 큰보너스다. 즉 5강화는 대략 캐릭터 레벨 4~5레벨상승효과에 해당한다. +6강화부터는 캐릭터 2렙에 가까운 효과를 얻는다. 4. 즉, 스테이터스포인트는 장기적인 누적을 통해 큰 효과를 보지만, 엄청난 영향을 주지는못한다. 트오세는 [템빨]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좋은 템을 끼기위해선 [렙]을 올려야한다(예 : 40제 최고템과 75제 최하템을 비교). 고로 스텟을 위한 렙업이 아닌, 장비착용을 위한 [40,75,120]단위의 렙업이 필수며 초반에는 아이템에 의한 능력치들을 기대해볼만하다. 극후반에는 누적된 스테이터스를 통해 무기 하나의 차이를 만들어낼것같다.[예:지능100찍은 사람은 정신 100찍은 사람에 비해 무기 하나를 더 들고있는것과 같은효과] 이정도 말해줬으면 어떻게 장비세팅을 해야할지 감이 오실듯. 즐겜! ---------------------------------------------------- 2015-12-23 10:10 추가내용 영문위키에 이미 정리된 부분이 좀 있군요. Nonart님이 업로드하신 부분을 추가 및 번역수정합니다. 영문위키는 정확히 몇배의 보너스가 적용되는지는 안나와있네요. 위 표에서 확인한것처럼 구간별 보너스적용이 큽니다 스텟이 오르는폭보다 각 스텟이 영향을 주는 부분을 잘 파악하셔서, 데미지 극대화를 위한 세팅이 어디에 중점적으로 되어야하는지를 잘 고민해보면 좋을것같습니다. 예를들어 체력을 뻥튀기하는데는 hp+100 옵션 보다는 체력+2옵션이 훨씬좋구요(체력+1마다 85이므로) sp같은경우 정신력당 13밖에 오르지않으므로 sp+60옵션이 달린 템같은경우가 효율이 좋습니다. 젬을 박을때도 같은 공식으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탯 - (출처 : 영문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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