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페 vs 크리티컬샷


1) 에페의 문제점

 

디메리트가 엄청큼-> 방패 물리방어력을 포기하는 대신 찌르기한정 치명타데미지 50프로임, 로델을 타야 디메리트를 없애 트리를 고착화 시켜버림


2) 크리티컬샷


디메리트가 없음, 고작 5중첩 시키는 5번 쓰는게 고작임, 시전자 기준이라 모든스킬에 적용됨


이게 과연 밸런스가 맞는다고 보는건지 개발자 대가리를 쳐야됨


2. 테썹의 펜서와 본썹의 펜서


팡트 오버힛 2개 -> 1개, 디버프와 유지시간이 같음

세테 오버힛 2개 -> 1개, 방어력무시 50프로


꼬끼유 삭제, 오 페르 삭제, 런지 삭제  

뚜슈를 삭제해야 되는데 자주쓰는 스킬들인 3개를 삭제함


도펠은 10랭크 마스터 특성이 있는데

펜서 10랭크 마스터 특성 뿐만 아니라 레이피어 공격성 특성까지 삭제당함  


펜서 10랭크 마스터 특성때문에 비벼볼한건데 이걸 삭제 시켜서 딜도 안나옴


리빌드 전의 펜서가 훨 좋음 리빌드 후 펜서는 노답임


3. 펜마 테썹에 나온대로 본썹에 적용되면 계열 변경 고려해야됨  


수녀보스 잡는데 단일딜 컨셉인 펜마보다 스카우트의 링커-인챈터(커세어)-불릿, 슈바가 훨 빠름


밸런스 기준이 없으며 지들 개발 편한대로 리빌드 하고 있음


오버힛이 적으면 연타가 높거나 오버힛이 많으면 연타가 적거나 해야되는데 

기준이 없음

 

단일기준이면 광역딜보다 계수가 높아야 되는데 계수가 비슷함


디메리트가 큰만큼 이를 상쇄할 효과를 줘야되는데 전혀 고려하지 않음


이대로 패치되면 펜마 할게 못됨 계열 변경을 추천함


4. 다양한 판마트리의 느낀점


펜마핲, 펜마로, 펜마바, 펜마도, 펜마템, 펜마펠, 펜마레 390 수녀 기준으로 성능 테스트 함


펜마하는 개인적으로 안해봄 펜마하 는 손이 안가서 안해봄


수녀 난이도 증가함 원래 혼자서 5분 이면 클리어 하는데 15분~20분 걸림 방어구 안좋으면 비비지도 못함

보스 딜도 안박힘   


이대로 나오면 신규유저들 10초월 하는데 기존 보다 드는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것으로 예상됨  


소드맨으로 할바엔 원거리인 법사나 스카우트계열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펜마핲-> 하지 않는걸 추천함 스태빙 10연타 특성 삭제당함, 피네 버프쓰고 펜서스킬쓰면 버프 사라짐

스태빙 10연타 증가 특성이 있으면 피네를 버려도 한손창 아무거나 껴서 런지 디버프에 조합해서 쓰면 괜찮을까 싶었으나

10연타가 없으므로 핲을 갈 필요성이 없음


펜마로-> 방패물방적용되고, 방깍도 있기에 딜과 생존에 유리함


펜마도-> 디오벨, 사이클론 보고 가는 트리, 양손검이 준비되면 나름 잼있음


펜마레-> 한손창 있어도 되고 없어도됨 무장해제, 대거피니시, 투망만 챙겨도 할만하고 한손창도 준비해서 하면 더욱 좋음


펜마펠-> 생존이 좋음, 하지만 딜은 다른 트리에 비해서 나오질 않음, 레이피어 들고 탱하기 좋음  


펜마바-> 방깍, 공증, 공속을 챙기고, 클리브가 있어 플랑와 같이 쓰기에 좋음


펜마템-> 승마스킬 때문에 템플 가지않는게 좋음 승마에 탑승하면 펜서스킬 못씀


펜마바, 펜마레, 펜마로 이 3개를 추천하며, 양손검도 쓰고 싶다 하면 펜마도도 괜찮음 그리고 레이피어쓰고 탱을 하고싶으면 펜마펠을 가도 좋음


테썹 리빌드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

 

소드맨 계열 리빌드는 실패임  


템플러 자체가 승마때문에 다른트리와 섞어서 타는데 제약이 따름


승마 상태서 다른 스킬도 쓸수있게 만들어줘야 되는데 전혀 고려하지않음

무기 자동스왑 가능해지면 버프는 어느정도 유지를 해줘야 되는데 이걸 해주지 않아서 트리를 고착화시키고 있음


기존에 있던 3랭크 특성은 되도록 나두면 좋은데 오히려 없애서 이도저도 아니게끔 만들어버림 


즉 리빌드 전이나 후나 고착회되어 정형화된 트리만 존재할뿐임

 

걍 정형화되고 고착화된 트리를 없애고 자유도를 올리는게 리빌드하는 의미이고 이유인데


3랭크 스킬개수가 많으니까 1랭크로 압축 스킬개수를 줄이고, 몇몇 트리는 아예 못타게끔 계열변경하여

가지수를 늘려서 트리 자유도가 높다고 생색내고 있음


정작 중요한 소드맨 트리의 가장 문제점인 무기제한에 따른 트리 제한은 전혀 바뀐게 없고, 무기 자동스왑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있음 근데 무기자동스왑해도 일부 스킬은 못쓰게 함 혹은 아예 스킬을 못씀


리빌드 되면 이제 무기 2개 가지고 다녀야되서 더러워서 소드맨은 무조건 계열변경 한다


제발 어느정도 같은 속성 계열의 스킬은 같은 속성의  계열 무기들도 쓰게끔 만들어달라고!!!!

찌르기 속성 스킬 -> 한손창, 양손창, 레이피어 가능하게끔 

베기 속성 스킬 -> 양손검, 한손검 가능하게끔

때리기 속성 스킬 -> 방패끼면 가능하게끔


본래 무기로 쓰면 100프로 딜이 나올게 다른 무기로 쓰면 25프로 감소해서 나오게 하면 트리 자유도가 올라가겠다


자동스왑 된다고 자유도 때문에 무기 2개를 맞추는게 다른계열이랑 밸런스가 맞는거냐 망할 개발자 쉑히들 대가리 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