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화 수준이 비등할 경우, 하카펠레를 사용시 최종 데미지가 2배에 약간 못 미친다.
19강 레이피어 + 16강 단검으로 하카 펠레 적용시 미적용에 비해 87% 정도 데미지 상승량을 보였는데, 
서융 몹 기준이고 깡공 2만도 채 안 된 상황이라 깡공과 몹 깡방을 감안하면 변동이 있을 수 있겠다.



2. 뭔 짓을 해도 한손검 트리를 타는 이상 킹간베기는 빼기 어려워 보인다. 이거보다 좋은 하카펠 스킬이 전혀 없음.
근데 몬타노는 ALL이지만 나머지 스킬들이 방패 전용인 게 문제.
하카 펠레(+글레이시어 대거)를 활용하려면 나머지 스킬을 포기하거나 자동 스왑해야 하는데 스왑렉이 짜증난다.
검방으로 딜하다 하카 펠레 사용시에만 스왑하는 것도 방법일 듯.

아니면 아쉬운 대로 슈팅 스타만 스왑렉 감안하면서 쓰거나.

그리고 제발 이런 글 썼다고 너프 좀 하지 말아 주십쇼... 몬타노 죽이면 로델 또 관짝이야




3. 위에서 이미 레이피어로 실험했지만, 똑같이 한손창/단검도 하카 펠레가 적용된다. 
이 경우 특성 25% 깡공 특성과 하카 펠레의 단검 깡공 70% 이전이 더해져 어마어마한 데미지 상승량을 보이지만
스톰 볼트 / 스칼푸그닝 외엔 호환이 안 되서 사실상 의미가 없다.
여기에 캐터 / 드라군 / 하플을 섞을 바엔 랜서한다.
기왕 여기까지 고증 포기했으면 한손창 호환 다 풀어주든가 하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하지만, 그러면 정말 한손검 아무도 안 쓸 듯.


4. 기수식이랑 하카 펠레는 동시에 작동하지 않는다.
하카 펠레엔 없는 툴팁이 기수식에 있더라.
다만 어차피 둘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맥뎀 도달이 지나치게 쉬울 테니 적당히 쿨을 나눠 쓰는 것도 좋아 보인다.

5. 결론적으로 하카펠을 넣는 트리라면, 성능은 하카펠/로델레로/매화검수가 제일 나아 보이고

난 스왑렉이 싫다! 혹은 스피디한 하카펠 + 매화검수에 로델 같은 굼뜬 클래스 섞기 싫다! 하면

차선으로는 바바, 아니면 성능 포기하고 즐껨 캐터도 괜찮겠습니다.







하카펠 자체 상향이 잘 되었다기보단 독특한 매커니즘의 버프에 많이 주목하게 되는 상향이었습니다.

과거 지나칠 정도로 많았던 오버힛을 줄이고, 쿨 초기화를 데미지 증가 버프로 바꾼 것은 좋은 선택이었지만,
스킬 선후딜레이가 워낙 짧아서 흔히 말하는 현자 타임이 길어진 건 좀 아쉽긴 하네요.
헬름 쵸퍼와 인피니트 어썰트가 각 오버힛 1, 스칼푸그닝과 그라인드 커터가 각 오버힛 3으로 줄어들면서, 스킬이 빠르게 소모되며,



전부 사용하는 데에 채 약 3초 밖에 걸리질 않습니다. 쿨타임이 15초가 되었음에도 전혀 와닿질 않죠.

지인 중 한 분은 레플메 같다고도 하시더군요.

그리고 창 직군 밸런스 패치(오버힛 감소, 계수 상향)에서도 그랬듯
오버힛을 줄이고 계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패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일장일단이 있지만
이게 흔히 말하는 맥뎀에 쉽게 막히게 되는 경향이 있다 보니(드래곤 폴), 인피니트 어썰트만 보면 약간 너프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액티브 스킬을 좀 더 이야기 해 보자면, 그라인드 커터와 스칼푸그닝이 너무 똑같습니다.
동일한 거나 다름없는 계수, 동일한 타수, 동일한 쿨타임, 동일한 공격 타입, 똑같이 찐연타
범위나 이펙트가 다소 다를 뿐, 진짜 이건 그냥 완벽하게 같은 스킬이에요.

인피니트 어썰트랑 헬름 쵸퍼는 분명 괜찮은데 계수를 다소 너프하더라도 오버힛 하나씩 돌려 줬으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둘 중 하나만이라도요... 스킬 쓰는 느낌이 안 들어요.
전에 너무 오버힛 많다고 이야기나오긴 했는데, 이번에는 하카팰레 쿨 초기화도 삭제했고 그컷 스칼이 오버힛 2개씩 줄어들면서 많이 완화됐다 봅니다.

차라리 디버프용 스톰 볼트나 크러시처럼 오버힛 1 + 쿨 5초 했으면.

카발리는 자동 스왑으로 사용시 방어 버프 사라지더군요, 아무렴 좋으니까 은근 거슬리는 스왑 렉좀 안 보고 싶은데, 
왜 카발리에 자꾸 방어력 옵션 넣어서 탱인 척하게 하려는지 모르겠지만
아무렴 단검으로 버프 받는 걸 막으려는 것 같으니 넘어가는 걸로 하고.

하카 팰레라는 스킬도 분명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식의 버프이지만 적용 시간보다 미적용 시간이 2배 길다는 점,
그리고 그 적용 받지 못하는 시간 동안은 기존에도 꾸준히 지적 받았던 한손 무기 딜러의 고충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네요.

결국 하카펠이라는 클래스 자체는 액티브는 보잘 것 없고, 하카 팰레만이 주목 받고 있(나?)는, 그런 클래스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하카 팰레도 많이 기형적이라서 상시 적용되는 스카우트나 한손창의 25% 전환에 비해 특출난가 묻는다면
그건 라이브 서버에 적용돼 봐야 알겠지만,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하카펠의 스킬들이 계수가 크게 높지 않고 쿨타임은 짧은데, 그렇다고 하카 팰레 타임 동안 2사이클을 돌릴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요.
게다가 한창/단검과는 달리 한검/단검은, 하카 팰레 미적용시는 당연히 쌩 한손검이고
하카 팰레를 사용해도 양손 무기에 비해 공격력이 엄청나게 높고 이런 게 아니기 때문에
단 15초만 양검보다 근소 우세를 보인다면 별로 성능적으로 이 클래스를 선택해야 한다 싶을 만큼 유의미한 버프는 아닌 듯합니다.

그냥 독특한 버프를 지닌, 충분히 해 볼 만한 클래스가 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기왕 해 줄 거면 캐터 마운트 증뎀이 창 외의 탑승 호환 스킬에도 적용됐으면 좋겠다 싶은데, 거기까진 너무 바라는 것 같고

아무튼 결론적으로, 이 정도면 어디냐 싶네요. 라이브 서버 적용되면 매화 캐터 로델 바바 등등 이것저것 클래스 조합해서 키워 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