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전부터 공베로델 쓰던 유저입니다. PvP용 펠로무, PvE용 바로매 두 개 키우구요
템은 3인장에 낙뢰. 16강한손검에 뭐 적당한 아이커 등등 차고 있습니다.

로델레로
- 상향폭이 좋습니다. 함정스킬도 거의 없습니다.
- 공베몬타노는 노딜한손검임을 고려해도 1티어 스킬이 되었습니다. 근접대상 10초마다 37000%고, 원거리도 20명이나 타격해서 챌린지 1인분 충분히 합니다.(광역/단일 둘다됨) 특히 공간베기에 올스킬+1도 있어서 로델을 메인캐릭터로 PvP/PvE 둘다 노리신다면 공베는 필수입니다.
- 갓팅스타는 더 상향되서 여전히 갓팅스타입니다. 주보레에서 공베몬타노, 매화베기와 비슷한 딜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29일에 수정합니다. 20상특인줄 알았는데 9였습니다.. 20찍고다시하니 슈팅>매화=몬타>어검 순입니다. 젬작 되어있어 슈팅스타는 7레벨, 몬타노는 18레벨, 매화베기 5렙, 어검술 10렙 기준입니다.)
- 실드셔빙은 1렙이 되어 슈팅스타 증댐전용이 되었는데 이게 젬작이나 스킬렙업이 먹혀서(+1렙상승폭이 매우큼) 나름 딜도 쏠쏠합니다
- 실드푸시는 방깍(15%)에서 증댐(15%)로 바뀌어서 유일하게 너프가 되었습니다. PvP에서 언밸런스 노리시는거 아니면 찍지 않아도 됩니다. (31일에 수정합니다. 증댐이 아니라 받는피해 증가 15%입니다. 받피가 증댐이랑 합연인지 아니면 따로 곱연(피격자디버프끼리만 더함)인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곱연이라면 단일딜에서 투자가치가 있습니다.)
- 타지스매시는 예전보다 조금 좋아졌는데 그리 인상적이진 않습니다. PvP에서는 의미가 없어보이고 PvE에서는 실드 배시 후 충격 증댐으로 치면 그럭저럭 발목잡는 수준은 아닙니다.
- 실드배시는 2서클로 내려오면서 스포를 5개 더 먹게 되었는데 전체 딜은 최종 약간상승했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계수가 높지만 쿨이길어 주력딜 지분이 안나오고 콤보를 이뤄야 할 타지스매시랑 쿨이 달라 효율이 숫자만큼 나오지는 않습니다.
- 슬리더링(구 회피이동)은 설명만으로 보면 PvP빌드에서 나름 쏠쏠하게 바뀐 것 같습니다. 이속이 오히려 늘어나게 되서 좋은데 이번엔 공격계수가 고정이고 이속과 방어능력이 레벨링이라 PvE트리라면 1렙먹튀, PvP라면 다 찍어야 할 것 같습니다만, PvP에서 효율을 아직 제대로 체험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무르밀로
- PvE에서는 기본적으로 로델-매화를 고정하고 바바, 무밀, 하카를 돌려써보고 있는데 새로생긴 밀리특성이 잘 해보면 아주 좋은 것 같으면서도 최대효율로 운영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대충 10%쯤 되는 딜로 주변에 추가타격이 5번 나와 이론적으로는 최종증댐 50%(주변광역)이 되는데, 스프린트 버프 시간과 강한 스킬 쿨타임을 딱딱 맞추기가 어려워서 더 써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실드트레인은 원래 좋았고,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PvP/PvE둘다 필수 마스터
- 스큐텀 힛은 범위가 꽤 넓어져서 챌에서도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이것말곤 딱히 광역스킬이 없어서 챌용으로 무르밀로 달고 들어가기에는 템이 좋아도 조금 눈치보입니다.
- 프렌지드 슬래시는 맞추기가 매우 편해졌고 계수도 핵딜에 스턴도 살아있어 좋습니다. 
- 이베이드 쓰러스트는 이런저런 개선이 되었지만 여전히 노딜이라 15포 박기에는 아깝습니다.
- 헤드버트는 적당히 1이나 남는포 주고
- 어인투구는 이제 PvE에서는 딱히 필수라고 하긴 어려워서 맘 편하게 벗고 다닐 수 있구요. PvP에서는 당연 쓰고다녀야 합니다. 1마스터
- 엠퍼러즈 베인은 딱히 바뀐게 없습니다. 노딜

하카펠
- 중급딜이 나오는 액티브가 많아 바바넣는것 보다 여러모로 강합니다.
- 베기증댐 50%주는 스톰볼트는 1필수
- 완전히 쌍둥이 스킬이 되어버린 그라인드커터와 스칼푸그닝은 뭐 그냥 찍어주시고 열심히 두들기면 됩니다.
- 인피닛 어썰트랑 헬름 쵸퍼는 1오버로 바뀌고 계수가 많이 올랐는데 기대 DPS는 그컷/푸그닝이랑 비슷합니다. 쵸퍼는 계수가 절반에 2타였으면 더 좋았을 느낌이 있습니다.
- 하카팰레는 15/45초인 폭딜버프고 공격력 증가라 실제 체감은 훨씬 큽니다. 하카펠 본체 수준이구요. 주의점은 하카팰레 시간동안 하카펠 스킬을 쓰면 안되고 매화베기와 슈팅스타, 몬타노가 들어가야 합니다. 나머지 하카펠스킬들은 적당히 빈시간 떼우기용으로 쓰면 됩니다. 단검 증폭량이 매우 커서 유혹이 강하지만 방패스킬이 안나가기 때문에 수동스왑을 해줄 것이 아니면 그냥 방패만으로 떼워도 꽤 좋습니다. 어차피 화산매화나 분쇄랜서를 이길 태생은 아니기 때문에 극한딜까지 노리는게 아니라면 단검스왑은 선택사항입니다. 다만 공간베기가 없다면 로델을 굳이 넣을 필요가 없이 하카펠을 메인으로 두고 한손검+단검조합으로 핰바매 같은 트리를 타는게 나은데 그건 검방맨이 아니니 패스

매화검수
- 방패맨은 아니지만 한손검 PvE 빌드라면 무조건 넣어야 합니다. 검에서 매화빼고 딜을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 이번 패치로 기수식이 한손검에서 1초가 되어 매우 쾌적해졌습니다. 그외에는 뭐 특별한점은 없습니다.

바바리안
- 바바가 검방맨 기준에서는 하카펠한테 밀린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일단 액티브가 너무 후달립니다. 스칼푸/그라인드/인피닛/쵸퍼딜을 도저히 사이즘과 파운싱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 사이즘 스턴은 쵸퍼로 커버됩니다. 
- 클리브 증댐(베기20%에 치발10%)은 스톰볼트(베기50%)로 커버됩니다.
- 결정적으로 야수성 아츠가 민댐이 많이 올라가서 좋은데 한손검은 민맥댐 차이가 매우 적어 완전히 쓸모가 없습니다.
- 결국 프렌지-워크라이만 보고 가야하는데 하카팰레가 생겨서 버프력도 좋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 실제로 주간보스 실험시(이번주는 패턴이 헬이라 단순딜효율을 알기어려웠지만) 핰로매가 바로매보다 항상 50%(31일에 수정합니다. 방패하카펠레 기준으로는 큰 차이 없습니다)이상 높았습니다. 오히려 바로매는 무로매보다 낮았던 경우도 많았습니다(보스 단일딜기준)

펠타스타
- 핵노딜 스킬들이 이번 하카펠이나 무르밀로 액티브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림/엄보/로브). 남는스포 써도 안아까움
- 하이가드가 실제로 너프인지 버프인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스포1이라 부담이 없습니다.
- 하드실드에서 마방이 빠져나가 이제 음양조화가 무서워졌습니다.
- 스워시버클링의 디버프 효과나 새로바뀐 방패마스터리는 이론적으로는 좋아보입니다.
- 아직 잘 모르겠으나 콜전이건 광산이건 PvP빌드에서 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요약

- 공간베기가 있다.
 * 로델은 추천 클래스. PvP/PvE 모두 1.2티어 정도는 된다고 봄 
 * 한손검을 써야하기 때문에 레티/펜마 빼고, 현 시점에서 조합은 PvE 핰로매, 무로매, 바로매. PvP는 펠로무(광산팀배), 펠로템(콜로니)정도. 혹은 템로매로 보조딜트리도 가능할 것 같음

- 공간베기가 없다.
 * 방패맨이 이제 함정 클래스는 아니지만 여전히 자기 생존능력을 크게 요구하는 컨텐츠가 별로 없다보니 두루두루 쓰기에는 한계가 있음
 * 한손검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면 펜마나 레티조합도 가능. 한손검을 꼭 쓰겠다면 [핰, 무, 바, 매]로 조합.

추천아이커(PvE) - 아주 명확함
* 한손검 - 공간베기. 없으면 스키아 한손검(최종증댐10퍼)
* 방패 - 프로즌비트(글레이시어). 없으면 모링방패(블럭 후 치발상승)

저도 겨우 하루 빡세게 해본거고 핵곱창손 아저씨라 정확하지는 않지만 워낙 유저수가 적어서 이거라도 적어봤습니다. 속지마시고 알아서들 걸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