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 여신셋 맞춘기념으로 영상을 올린적이 있었는데 그 후......



요런 쪽지를 받았습니다.

전 그다지 강한 매바도도 아니며, 최상위 컨텐츠 중에서 제대로 해본건 필드보스 (4시간 젠 시절) 정도입니다. 사실상 즐겜유저에요

그래도 양검 소드맨을 시작하는 분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막무가내로 시작하여 여러가지 고민과 실험을 조금 더 오랜시간 해보았기에

경험에 근거하여 도움이 되는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글의 오류나 부족한 부분은 건전한 토론으로 이어져서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킬트리와 활용






소드맨

쓰러스트 1 - [아츠] 쓰러스트: 돌진을 습득하면 오버힛 2개를 가지는 대상형 돌진기가 됩니다.

리버레이트 1 - 각성 특성을 사용하면 12초 지속 50퍼 증뎀기가 되고 인내를 사용하면 6초 지속 50퍼 뎀감기가 됩니다.

페인 베리어 5 - 경직, 넉다운을 지속시간 동안 막아주고 사용 직후 3초간은 일반 해제 가능 디버프 면역입니다.

겅호 5 - 물리 공격 증뎀기입니다. 특성을 100 찍을 경우 16퍼이며 듀란달, 겅호젬, 오라클의 버프 디바인 마이트를 받게되면 무시못할 수치입니다. 

베어 5 - 스킬 포인트가 2개 모자르게 될텐데 클라페다에서 모험일지 레벨달성 보상으로 스킬 포인트를 3개 줍니다. 그 중 2개를 여기에 투자해주세요 받는 피해 감소 버프입니다.




매화검수

개화 5 - 중첩 당 매화검수 스킬 데미지 2% 증가입니다. 적 대상에게 상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기수식 15 - 기수식 차징 시간 동안 받는 데미지 50% 감소, 차징 완료시 치명타 최종 데미지 100% 증가입니다.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직업들의 버프 스킬 중 최상급의 성능입니다.

어검술 10 - [아츠] 어검술: 비천어검으로 단일 대상 // 논타겟 광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빠른 쿨타임 대비 뛰어난 성능의 전천후 스킬입니다.

매화 베기 5 - 필살기, 말이 필요없는 매화검수의 상징



바바리안

클리브와 워크라이에서 스킬 포인트가 나뉘게 됩니다. 

클리브 15 워크라이 6, 클리브 6 워크라이 15, 클리브 8 워크라이 8 등등 다양하게 투자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킬트리에 앞서 먼저 사견을 풀자면

클리브는 스킬 효과 때문에 쿨타임마다 칼같이 써줘야 하는 스킬이고 쿨타임이 10초라서 사용빈도가 굉장히 잦습니다.

계수도 15레벨 30상특에서 6200% 정도가 되기 때문에 챌 저단에서는 맥뎀이 뜹니다.

워크라이는 30초 쿨타임에 적 대상 물리 방어력 10% 감소, 1.6 * [적용 대상 수 * 2.5] % 증가입니다.

단일 대상을 공략하는 레이드, 필드보스, 주간 보스 레이드에서 증뎀 효과는 미비하고, 

보스 몬스터들의 강인함 효과 때문에 저는 그냥 챌린지용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워크라이 6레벨은 디바인 마이트와 여러 쿨감효과를 받게되면 7레벨에 25초 전후의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즉, 15레벨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7레벨에선 24초간 유지이기 때문에 챌린지에서도 거의 현자타임 없이 유지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클리브 15 워크라이 6으로 분배하였습니다.


클리브 15 - 짧은 쿨타임에 그럭저럭 쓸만한 계수를 가진 스킬입니다. 부가 효과가 압권인데 5초간 치명타 발생 10% 증가, 디버프 대상 베기 속성에 받는 데미지 20% 증가입니다. 때문에 항상 쿨타임마다 사용하셔야 하며 매화베기처럼 노랑글씨가 안터지면 김빠지는 스킬 혹은 맥뎀에 실성능이 제한되지 않는 스킬 중 치명타 발생시 데미지 편차가 큰 스킬의 사용에 앞서 활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워크라이 6 - 레벨 달성 보상으로 주는 스킬포인트로 6을 맞춰줍니다. 상세 설명은 위에 작성한대로

사이즘 10 - 그럭저럭 괜찮은 데미지와 짧은 쿨. 광역 스턴 스킬입니다. 저의 경우는 분열에서 파티 힐러가 행동불능 디버프에 걸리거나 홀딩이 비는 타이밍에 활용합니다.

프렌지 10 - 100특성에서 중첩 당 3.2% 증뎀입니다. 20 중첩이면 64퍼이며 22중첩이면 70퍼쯤 되겠네요 바바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파운싱 5 - 채널링 전방 광역 스킬입니다. [아츠] 파운싱: 무아지경을 사용하면 범위가 2배 넓어지는 대신 캐릭터를 움직이지 못합니다. 최근 채널링 여신셋의 수혜를 받고있죠



도펠죌트너

디드 오브 벨러 15 -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대신 15레벨에서 33퍼 추가 데미지 증가입니다. 추가데미지 증가라는게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는 분이 첨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몸이 약해지는 대신 딜이 쌔지는 버프기입니다.

존하우 5 - 단타에 20000%를 넘는 무식한 계수를 가진 스킬입니다. 이어지는 츠켄-레델 연계의 두 가지 시동기 중 하나입니다. 대상에게 [충격] 디버프를 5초간 부여합니다.

츠켄 5 - 도펠죌트너 연계기의 하나입니다. [충격] 대상에게 100% 증뎀

레델 5 - 도펠죌트너 연계기 중 마무리 스킬입니다. [출혈] 대상에게 100% 증뎀

즈버크하우 10 - 도펠죌트너 연계기 두 가지 시동기 중 나머지 하나입니다. 즈버크하우: 연계 특성을 습득하셔야 연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상에게 [출혈] 디버프를 10초간 부여합니다.

사이클론 5 - 채널링 광역기입니다. 바바리안의 파운싱과 마찬가지로 최근 채널링 여신셋의 수혜를 받았습니다. [아츠] 사이클론: 용오름을 on하면 초근접한 소수의 대상들에게 폭발적인 데미지를 퍼붓습니다.

** 존하우 - 츠켄 - 레델, 즈버크하우 - 츠켄 - 레델의 연계기를 사용하는데 하나 문제점이 있는데, 
츠켄과 레델은 각각 [충격], [출혈] 대상에게 100% 증뎀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존하우와 즈버크하우는 각각 [충격]과 [출혈] 상태이상을 하나씩만 발생시키기 때문에 
존하우 - 츠켄 - 레델은 레델의 증뎀을 활용하지 못하고, 즈버크하우 - 츠켄 - 레델은 츠켄의 증뎀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츠켄 레델의 데미지 증가를 확실히 챙기고 싶으시다면

존하우 [충격 발생] - 츠켄 [충격 대상 증뎀] - 즈버크하우 [출혈 발생] - 레델 [출혈 대상 증뎀, 츠켄을 앞서 사용하였기에 사용 가능] - 츠켄 [레델에 앞서 즈버크하우를 사용하였기에 다시 사용 가능] - 레델

이렇게 살짝 비틀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