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제 주캐입니다. 만렙 물약한번 찍어본적 없는 알케, 어짜피 알케를 주캐로 하겠다고 클베때부터 시작했던 게임이 었고 ...
따라서 최소한 뇌오세는 전혀 아니니 이점은 믿으셔도 좋습니다.

컨셉 핵심은 호문쿨루스입니다.  호문클(X)쿨(O)루스에요 ^^   Homunculus

호문 안좋은거 당연히 알고 있으니, 성능 따지실거면 알케를 하는거부터 에럽니다.

호문을 데리고 다니면서 같이 협력사냥을 하는 라그나로크의 그 알케미스트를 생각했었는데 꽤 괴리가 있네요 ㅠ.ㅠ
애시드데몬까지는 바라지도 않아

트오세의 호문은 트오세의 소환수중에서는 선등록된 주인스킬의 자동사용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만, 당연히 AI는 기대하지 마세요. 걍 시간되면 자동으로 쏘는 매크롭니다. 스킬은 4개가 등록가능합니다.
우선 호문이 따라하는 스킬이 상당히 제약이 있습니다.

위저드: 슬리프, 레써지, 매직 미사일
파이로맨서: 파이어볼, 인챈트 파이어, 파이어 필라
크리오맨서: 아이스볼트, 아이스파이크, 아이스월, 서브제로쉴드
링커: 조인트 페널티, 피지컬링크
사이코키노: 스왑, 텔레포테이션, 마그네틱 포스, 레이즈
엘리멘탈리스트: 스톤커스, 레인
크로노맨서: 퀴큰, 슬로우, 스톱
쏘마터지: 크기 확대, 크기 축소

더 큰 문제는 스킬렙은 그냥 무조건 1 Lv.  스탯은 주인이 아니고, 호문껄 따라가나 봅니다.

따라서 호문의 데미지를 기대하시면 안되고, 유틸성만 보셔야 합니다.

유틸성이 쓸만한건만 찍어본다면
슬리프, 인챈트파이어(추가타), 파이어필라(홀딩, 뎀X), 아이스파이크(결빙), 조인트(3마리), 피지컬링크(?), 마그네틱(홀딩+모으기), 레이즈(홀딩)
정도입니다. 나머지는 딜과 스킬렙1인점을 고려하면 거의 걍 없는게 낫는 (훼방수준;;;)

대망의 스킬트리
- 알케미스트라서 알3은 무조건 넣습니다. 일단 호문은 알3만 생산가능합니다. 알2는 호문생산은 못하지만 호문알을 까서 쓸수는 있다고는 합니다. 참고로 호문알은 거래가능이며 마켓에도 등록가능합니다. 간간히 몇번 올렸는데, 팔린적 없었음 -ㅠ-

- 호문활용측면에서 가장 나은 스킬은 뭐니뭐니해도 1렙이더라도 일단 조인트패널티... 링커가 들어가야합니다. 알3에 딜도 없는 링을 넣으면... 그래서 링1로 하고, 단델젬(조인트패널티+1)부츠를 거금을 주고 만들었습니다. 요즘은 가격 많이 떨어졌더군요. 맘이 아파 ㅠ.ㅠ

- 의외로 민폐스킬?인 피지컬링크가 여기에선 유용합니다. 왜냐면 호문은 다른 소환수와 다르게 안죽더군요...버그인건지 원래 그런건지... 피지컬링크는 몹에게 맞으면 뎀을 나눠받는 겁니다. 즉 나랑 호문이 뎀을 나눠받죠. 혼자 얻어터질때보단 훨 덜 아파효 ㅎ.ㅎ

- 링1이 정해진 상황에서 효율이 좋은 상위클래스를 찾아보면 섀도우맨서가 보입니다. 네 솔직히 옷보고 간겁니다. 하지만 나름 쓸만합니다. 왜냐면 조인트를 양쪽에서 날려서 나름 섀맨포텐이 폭팔합니다. => 여기서 알케임을 나름 강조하기 위해서  알알알섀(X) 알알섀알(O) 순서로 탑니다. 어짜피 알3은 스킬포인트 남아돌아요.

- 다음으로 선택한 것은 쓸만한 호문스킬을 2개 보유한 파3입니다. 네 솔직히 특성비때문에 갔습니다. 이제 파볼도 특성을 안찍어서 아마 100특찍기 가장 싼 클래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   특성빨인지몰라도 수녀원같은거 돌면 꽤 자주 1등먹습니다.

위파파파링알알섀알, 스탯은 정신과는 그닥 상관이 없으므로 올지능 갔습니다.

호문쿨루스 알인 현자의 돌은 좀 구찮아서 그렇지 생각보다 만들기는 어렵지는 않습니다. 재료 대부분 그냥 마켓에서 삽니다. 어둠의 결정같은거 ... 나머진 그냥 제 인벤에 원래 있던거 사용 ...  가장 구하기 어려운 편인건 케파붉은조각(이건 거불이라 직접 구해야 합니다. 광산마을필드) 입니다.

호문에 대한 불만은 많지만 가장 큰 불만은 10일짜리 생명이라는 겁니다. 이건 솔직히 풀어줘야하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호문은 펫과 달리 알을 까면 무조건 데리고 다녀야 합니다. 숨길수가 없습니다. => 퀘스트할때 아주 심각한 방해가 됩니다. NPC에게 말 한번 걸려면 호문을 따돌리는 생쑈를 해야 가능 ㅠ.ㅠ

성능캐가 아니긴 하지만  나름 9관10관 도서관,나르 솔플하면 꽤나 사냥력이 나오긴 합니다. 완전 밥통까진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알케도 넣으면서 나름 숙제캐로 해보실려고 생각중이신 분은 소서러 트리를 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엘알 추천하시던분 좀 계시던데, 알케로 별거 다해본 입장에서는 소서러가 더 나았던것 같습니다.

마루타인 저는 여기까지 하고, 호문 관련해선 또한번 살려줍쇼라고 공홈에 갈기고 와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