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개수

워록 -17개
섀도우맨서 - 8

* 워록이 두배 하고도 하나가 더 많음.


딜 특성 개수

워록 - 4개 (아고니, 써지, 마스테마, 효자손)
섀도우맨서 - 3개 (쏜, 컨저, 콘덴)


패시브 특성

워록 - 3개 (어둠 공격, 다크니스, 어둠의 공포)
섀도우맨서 - X


스킬 매커니즘

워록 -
폴 오브 아고니: 광역, 장판딜, 디버프, 도트뎀,
다크 써지: 광역?, 연타형, 디버프, 클래스 내 스킬 연계시 증뎀
마스테마: 광역, 단타형, 디버프, 도트뎀
데몬 스크래치: 광역, 연타형, 오버히트, 디버프

섀도우맨서-
섀도우 쏜: 단일, 단타형(짭연타) , 오버히트
섀도우 컨저레이션: 광역, 단타형, 도트뎀
섀도우 콘덴세이션: 광역, 단타형



오픈 초기부터 손길이 쌓이고 쌓인 클래스와
8랭크 오픈때 급조된 듯 내뱉어진 클래스의 차이


솔직히 섀도우맨서가 급조된 직업이 아닌 것은 아는데도
특성이나 스킬 매커니즘 보면 부실하기 짝이 없음...




그나마 섀도우맨서의 장점을 적어보자면...


1. 유일무이한 무적스킬 '섀도우 풀'
트오세 특유의 '선판정 후모션'까지 씹어먹는
섀도우맨서의 갓갓스킬중 하나.
이속 특성도 있어서 이동기로도 쓰인다.
또한 섀도우 풀 스킬을 쓰고 바로 해제하면
스킬 툴팁에 적힌 유지 시간 만큼은 몹 어그로를 받지 않는다.



2. 미친 배율의 '섀도우 쏜'
특성이고 스킬연계고 죄다 갈아넣은 듯한 미친 초고배율 스킬에
4오버힛, 그리고 최상급의 발동 속도를 가진
섀도우맨서의 시그니쳐 스킬.

*짭연타라고 써놨었는데 실험해보니 아닌듯 싶네욧


3. 클리어 타임 감소의 선구자 '인퍼널 섀도우'
필드보스에서 깔아놓기만 하면 그곳에 있는 사람 모두의 딜이 다 내꺼!
(단 25% 감소되긴 한다.)

그리고 이건 밝히고 싶지 않은 개꿀팁인데
무려 벨코퍼 '보호의 단' 쫄몹 소환 패턴 캔슬도 가능하다.


장점이라고 세 가지 써놓긴 했는데 사실 저게 섀도우맨서의 전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