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원래 블페 맥뎀은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sp뻥을 시키면 띄울 수 있습니다. 이걸 질럿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 오해해서 혼자서 50만 띄운다고 하셔서 생긴 논란이에요. 만약, 정말로 혼자서 40만 이상의 틱딜을 낼 수 있다면 그건 버그를 이용하는거겠죠.

둘째, 블페는 신성속성 고정 추가대미지입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스킬로는 무녀의 카구라가 있어요. 카구라의 경우 아군 근접딜의 50%의 신성속성 고정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죠. 그래서 그 어떠한 뎀뻥(파나티시즘 등)도 받지 않지만 어둠속성 몬스터에게 데미지 증가는 받습니다. 블페도 똑같아요.

셋째, 다이노를 쓰면 블페딜이 두배로 들어간다? 사실 이거때문에 글 썼습니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다이노 추가타에 속성 공격력이 두배로 적용되는건 다이노 추가타의 계수가 '기본 공격 대미지'이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기본 공격 대미지를 두가지로 나누어 표현하죠.

(기본 공격 대미지)=(깡 평타)+(속성 공격력 총합)

그런데 다이노 추가타도 속성 공격력 합계가 묻어야겠죠?

(다이노 추가타 대미지)=(기본 공격 대미지)+(속성 공격력 총합)

그래서 다이노 추가타에 블레싱이 두번 묻는걸로 표기된 것이 오류라고 예전 공지에서 적힌거겠죠.
결과적으로 다이노 추가타는 속성 공격력이 두배로 적용되는 것처럼 받아들이면 됩니다.
근데 말이죠, 블페는 추가 대미지 스킬이 아니라 추가타 스킬이라서 전혀 상관이 없어요. 다이노 써서 달라지는 점이라면 평타 틱이 1개 늘어났으니 발동도 한번 더 하겠죠. 사실 이건 그냥 다이노 킨 다음에 몹만 쳐봐도 알 내용인데 되지도 않는걸 봤다는 사람들이 많네요. 어찌 보신건지 참 알 수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