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전에 쪽지로 '방어형 팔라딘' 질문을 받았는데 답변을 적다보니 꽤 장황해져서 글로 씁니다.

방어형 팔라딘 세팅질문과 컨셉을 위해 팔인질,채팔인을 키운다는 얘길 하셨는데, 팔라딘은 기본적으로 보조(방어)컨셉입니다. 힐러로써 팔라딘을 쓴다면 '방어형'힐러가 될것이고, 딜러로써 쓴다면 '방어형'딜러가 됩니다.(굳이 따지면 보조딜러겠지만 트오세 겜 자체가 딜러아니면 보조뿐이라...) 일단 힐러와 딜러 둘 다 써볼게요

과거 제가 팔라딘을 키웠던 때는 팔라딘, 파드너, 카발리스트 조합을 사용했었으며 이 트리는 특정 환경(출시 초 하마녀)에서 프오딥 하나로는 보조가 부족할때 같이 채용하는 '힐러'트리였습니다. 혼자서는 못 쓰이는 보조힐러 역할이에요. 하마녀 출시 초에는 워낙 한방딜 떡칠에 해빙이라는 힐러에게 부담주는 시스템, 카발의 게부라의 걸출한 보조성능으로 프오딥과 같이 쓰긴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팔라딘의 배리어:헌신과 카발의 게부라가 칼질 당한 이후로 잘 안 쓰이는 걸로 알아요.

당시 세팅으로 아이커는 정체+(블럭상쇄)or(상쇄상쇄)
스탯은 올 체력
카드는 파랑 - 자우라 or 누아, 보라 - 게이징2 시레니아1, 초록 - 글레이시어3, 빨강 - 바이도타스1, 레전드 - 자우라 or 누아
어시스터는 당시 스태미너를 챙겨주는 프로스터로드를 메인으로 악마형 식물형위주로 사용했습니다 (빡세게 맞출이유가 없습니다)


보조딜러로써의 팔라딘은 지금의 배리어가 헌신특성을 켜면 쿨1분에 10초동안 다른 아무것도 못하는 채널링스킬이 되버리며 성능도 컨셉도 제대로 못 챙길것 같습니다. 결국 그 동안 자기 딜도 못 넣을거고, 5/6의 현탐 때문에 방어도 제때 하기 어려울겁니다.

그래도 팔인질을 하신다면
스탯은 올 체력 or 올 힘 ('팔'에 비중을 둔다면 체력, '인질'에 비중을 둔다면 힘)
카드는 파랑 -  자우라 or 누아 (헌신특성을 안 켜도 배리어 아츠에 댐감이 붙어있어서 펠릭시아보단 깡 방어력 올리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보라 - 게이징 2 +자유 1 (배리어 시전도중 넉백이나 넉다운 방지용으로 게이징 2장 이상 추천)
초록 - 라슈아 3 or 컨셉에 충실하고 싶다면 탄타이저 3
빨강 - 보스 타입따라 5종류 구비 or 때리기카드 카놈 차올라우 3
레전드 - 보루타 or 자우라 or 누아
어시스터는 다른 물딜 고수님께 여쭤보면 답변해주실거같아요

마지막으로 첨언하자면 순수 컨셉으로 따졌을때 가위질하는 인퀴보단 링오라 아츠생긴 크루세이더가 좀 더 어울리는것같습니다 ㅋㅋ 저라면 크루 크리비 팔라딘 or 크루 플닥 팔라딘을 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