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에는 여러 연타 스킬들이 있습니다.

2타 이상 치는 스킬이요.


하지만...


언젠가 올라왔던 캐터프랙트 영상에서 놀라운 사실이 목격되죠.

어스웨이브를 램파라사 연못에 있는 검 연습대를 상대로 사용할 경우 연타로 다다다다닥 데미지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1 하나만 뜨는 것을요.


그 영상을 보고 전 얼마전 버그 픽스라고 패치되서 좋아진 펠3의 버터플라이라는 스킬이 떠올랐습니다.

패치전 버터플라이는 이랬습니다.



처음에 쓰는것은 랑고르트입니다. 14초 쯤 부터 패치 되기 전의 버터플라이입니다.


보시면 뭔가 이상함을 느끼실겁니다. 스킬 발동속도라던가 뭐 데미지라던가...

마지막의 엄보쓰러스트1방과 버터플라이 3타 때리는게 비슷한걸 볼 수 있었죠.






자 그럼 패치 후의 영상을 봅시다.

패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패치와 함께 이상할 정도로 길던 후딜레이도 사라졌어요. 쓰는 도중에 가드를 올려서 캔슬도 가능해졌죠.


아마 패치 전에는 3타를 치는 것 처럼 보이게 한 것일 뿐이고 사실상 단타 스킬이었던 것이라 추측이 가능합니다.

아마 어스웨이브도 이런 경우겠죠 아마도...?

그럼 그 평타보다 약하다고 하는 대미지도 어느정도 맞는 소리일겁니다. 

버터플라이도 저거 쓸 시간에 평타 2~3대 때리는게 더 쌧거든요.


여튼 이랬던 전적이 있었기에, 이런 식으로 연타의 탈을 쓰고 있는 단타스킬은 뭐가 더 없나... 하고 제가 키운 캐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첫타는...

180찍은 아아아스스스 입니다.

아3에는 트윈 애로우라는 2연타 스킬과... 멀티샷등이 있고...

스3에는 플래어 샷이 있죠.

평타부터 그냥 스킬 여러개를 비교용으로 다 쏘았습니다.

트윈애로우 쏘실때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살2발을 동시에 쏜다는 스킬 설명과 달리 딜은 1만 들어가는군요.

몬스터 상대로는 숫자가 2개 뜨는데 말이죠...?





다음은 183의 소펠펠펠바펜 입니다.


대부분의 연타스킬이 타수만큼 1이 떳습니다만, 헬름쵸퍼 맞고 스턴에 걸리는 검 연습대가 또 압권이군요...

이중 유일하게 마지막의 임바우얼만 찌르고 발로차는 동작으로 데미이주지가 각각 한번씩 들어가는 스킬인데도 1만 뜨는군요.

사실 연타라고 하기엔 뭣한 스킬인 임바우얼이지만 데미지 숫자 뜨는건 2번이므로 2연타라고 해야겠죠?



다음은...

202 소하하하소도 입니다.


중간의 살격은 그냥 써봤습니다.[-]

스카이라이너, 뮬리넷, 사이클론, 카타스트로크 모두 연타횟수만큼 1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치렉인지 타수가 안맞는 경우가 있지만 정상적으로 맞출경우 다 제대로 뜨는군요.



마지막은 180의 위위위엘엘엘 입니다.

연타스킬... 많죠.


컴패니언 집어넣는건 개그입니다. [-]

연타처럼 딜이 표기되는 프리징 스피어 역시 1번만 딜이 들어가는군요.




실험 결과


트윈애로우, 프리징 스피어, 임바우얼 등의 스킬은 표기만 2연타 사실상 단타 스킬이다.




아 정말 뭐라 할말이 없군요.


즉 1타마다 스킬 표기 공격력이 영향을 줘서 여러타를 때려야할 놈들이,

전체 타수에 스킬공격력만큼 더해지는 스킬이 되어 있는거라 할 수 있겠군요.

이것은 버터플라이의 패치 전후를 비교해보면 나오는 추론입니다.


제일 처음 두 영상의 버터플라이 비교영상에 사용된 버터플라이의 스킬 스펙은 동일하거든요.


버터플라이와 랑고르트의 스펙입니다. 5레벨.


흔히 알려진 스킬 데미지의 공식은

(레벨+힘+무기공격력+스킬표기공격력)*특성

이라고 하더군요.


이 식이 맞다는 가정하에, 패치 전의 버터플라이는

{(레벨+힘+무기공격력+스킬표기공격력)*특성}/3

으로 1번 계산한 수치를 3으로 나눠서 3번 출력하고 있었던겁니다.

패치전 3타의 공격력 합과, 패치 후의 3타중 1타 대미지가 비슷한 걸 보면 거의 맞는 것 같군요.


이걸 버그 픽스라고 수정해준 것을 보면, 연타스킬의 경우 연타하는 만큼 그 스킬의 공격력이 영향을 많이 줄겁니다.

식으로 표현하면 이렇게 되겠죠.

(레벨+힘+무기공격력+스킬표기공격력)*특성 + (레벨+힘+무기공격력+스킬표기공격력)*특성 + (레벨+힘+무기공격력+스킬표기공격력)*특성 + ....

말하자면 연타 스킬에 쓰인 표기 공격력은 각 타수마다 적용이 된다는 겁니다.

스태빙이나 세뗴뚜와르가 그 예시가 되겠죠.

물론 제 추측에 불과합니다만, 지금 그 딜이 안나온다는 어스웨이브나 기타 다른 연타 스킬(연타의 탈을 쓰고 있을뿐인)들도 이런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뒷바침 실험 


제 가정을 뒷받침 하는 영상 실험 입니다.

평타와 멀티샷인데요. 멀티샷은 35초쯤부터입니다.

보시면 연타스킬들은 각 타마다 개별적으로 치명타가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35초쯤부터 보시면 됩니다.

트윈 애로우는 크리가 터지면 2타가 전부 크리가 터졌다는 뜻인 노란 글씨로 나옵니다.

1타 2타중 하나만 터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크리가 터지면 반드시 두개의 노란 숫자가 뜹니다.

제 치발이 높지않아 잘 안터져서 영상이 길어졌습니다만, 트윈애로우는 치명타가 뜰때 2발이 전부 치명타로 뜹니다.



정말... 왜이렇게 만든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