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를 꽤나 여러개 넣었는데
혹여나 문의넣긴 귀찮고 답변은 궁금한 분들이 계실까하여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2.24
컴패니언이 캐릭터 슬롯을 차지하는건 의도된 사항인가? 
컴패니언 강제 보유 직업이 세개나 되는데 수정 예정은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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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과 관련된 예정사항은 없다. 검토해보겠다


4.25
계정 내 실버 이동기능은 왜 막혀있는가?
현거래 작업장 막는다고 달아둔 팀창고 포텐셜 가감기능까지 삭제된 지금
실버 이동기능은 현거래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길래 아직도 막아두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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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하고있다. 반영된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드리겠다.


5.26
모험일지 기준으로 경험치를 뻥튀기시켜주는거 언제쯤 고칠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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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 30% 증가버프는 몬스터의 기본경험치를 기준으로 증가하는것이 맞다.
해당 현상은 버그가 아닌 정상적인 부분으로 이 부분이 불편을 주는 거 같진 않다.


7.11
다시까기 비용과 특성 비용을 낮출떄가 됐다.
실버수급수단이 돈바른 인간들밖에 못끼는 고렙필보와 가시숲 뺑뻉이밖에 없는걸 생각하면
이 게임의 스펙업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끝이 안보이는 공허와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쓰레기같은 득템 기대치와 실버수급수단에 비해 상자 다시까기 비용이 과하게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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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사항 등록하였다. 가격인하도 방법이지만 실버수급을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


7.23
1. 1만 경험치를 크확하면 2만이 되야하는데 모험일지 기준이라 1.2만이 되고 끝난다.
이래도 모험일지 기준 경험치 증가가 정상인가? 고칠 생각이 없으면 스킬툴팁이라도 명확히 하라 
2.브란디시가 현 시점에서 정말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인건 맞는가? 
구현되있는건 알지만 정상적으로 얻을 수 있느냐는 다른문제다.
3. 제너럴 카츄아는 언제 정지먹는가? 지금 긴팔마리 118만마리째다.
4. 유저도 없어지고 있는데 카운팅 드랍방식 수정할 떄도 되지 않았나?
발뺌하지 말자 제발.. 이 시스템 이용해서 스팀섭에서 런닝젬 세개먹은 사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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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해당현상은 알고계신것처럼 정상적인 부분이며 툴팁을 정확히 하라는 의견은 참고하겠다.
2.아이템은 획득가능하며 드랍되고있다. 다만 확률이 낮기 때문에 획득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3. 대상자는 근거가 확보되지 않아 제재가 어려운것이다. 모니터링을 진행중이며 확보시 제재하겠다.
4. 드랍방식은 공개한적이 없어 안내드리기 어려우나 건의로서 참고하겠다.


7.30
유라테서버는 8랭전직이 불가능하며 기존서버로의 이전도 3개월 이후.
내세우는 광속레벨업 또한 기존서버와 심하게 차이나지 않는데 8랭크로 tos해주겠다는 문구는 허위광고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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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과장된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육성을 돕기 위해 생성된 서버이며, 보다 빠르고 원활하게 
레벨업 할 수 있다는 뜻으로 광고 컨셉을 잡았으니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면 감사하겠다. 
여태까지 그랬듯이 앞으로도 주의하겠다.

(2)
딥디르비의 라이마 여신상이 가끔 미적용상태가 된다. 근데 이거 초창기부터 나왔던 얘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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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파악중에 있으며 확인하여 수정할 예정이다.

(3)
룬캐스터 스킬 거인의 룬에 무한대로 커지는 버그가 존재한다.
또한 클레릭의 디바인마이트를 받으면 지속시간동안 스킬을 사용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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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파악중에 있으며 확인하여 수정할 예정이다.

(4)
난이도도 안어렵고 보상도 쓰레기같고 좋아하는 사람은 없는데 시간은 시간대로 다쳐먹는 
개발자의 악의로 똘똘뭉친 악성컨텐츠란 의견에 99.98%의 트우새 유저들이 동의할 3분방 삭제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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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적인 반영은 어려우나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내용이기에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7.31
1. 그놈의 매칭문제 때문에 이벤기간의 절반이상을 기다림으로 보냈으며 인초권 경서까지 다 날아갔다. 
이렇게 입 싹 닫고 넘어가도 되는 문제인가? 증말?
2. 실버상자 시즌2 넘어와서 확률 너프된거같은데 사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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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문제에대해 확인중이며 완료시 공지사항으로 알려드리겠다. 확률은 너프되지 않았다..


8.01
오늘 10시부터 길마가 길배보상 받으려고 미친듯이 돌렸는데 
메세지만 뜨고 한번도 성공하질 못했다. 버그 고쳐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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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있던 것으로 파악되어 수정될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드리겠다.

(2)
컴패니언 탑승상태에서 퀘스트보스 조우시 튕기는 버그가 있다.
친구가 1월쯤에 캐터기르다가 이거때문에 접었는데 아직도 남아있다니.. 매친갓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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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원인이 불분명하여 현재도 원인을 파악중인 상태다.
번거로우시겠찌만 동일 현상이 발생될 경우 컴패니언에서 탑승해제후 이용 부탁드린다.

(3)
초중급 디펜스던전을 하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다. 왜 안하냐니 보상이 창렬이랜다.
실제로 해봤는데 개창렬이었다. 홍보문구에 보이는 두둑한 경험치와 보상은 대체 어디에?
양심적으로 쾌속레벨업이라 얘기할거면 처치경험치는 제공하자
지나가던사람 붙잡아서 하게만들었는데 경치안준다고하니 나가버리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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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치경험치를 부과하여 홍보내용처럼 빠른레벨업이 가능하도록 건의사항 등록하였다.


8.02
매칭 보상에 대한 얘기만 쏙 빼놓고 답변해줬는데, 그래서 보상은 없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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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9일이후로 피크타임에 경험의서를 사용했다면
사용일자와 시간대, 경험의 서 갯수를 기재하여 문의주시기 바란다.

(2)
파란색 연계퀘스트랑 초록색 반복퀘스트 취소좀 할 수 있게 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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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은 맵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초록색과 노란색 퀘스트는 취소가 불가능하기에 건의를 등록했다.

(3)
무한넉백 패치좀해라. 죽을때까지 넉백당하다 끝나는 일이 허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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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도 소드맨 3서클의 페인배리어 15레벨을 꿈꾸게 될 정도로 의견에 공감한다.
다른분들도 의견을 주시고 계셔 의견 수렴 및 검토중인 단계다.


8.03
29일 이전에도 매칭버그는 있었는데 왜 29일에 한하는것인가?
피해범위도 광범위하고 일자로 따져도 한달은 족히 터졌는데
문의넣은 극소수의 몇명중 일자를 기억하고있는 상위 0.0001%한테만 보상을 지급하고
그냥 나몰라라 할 셈이라면 생색내기처럼 보여서 정말 할말이 없다.
그리고 매칭 또 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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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하지 않음을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린 29일을 기점으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안내드린 내용이다.
대략적인 정보라도 기재해주시면 확인 후 안내드리겠으며 매칭은 고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중이다.

(2)
설명해준것과는 달리 파란색은 다른맵을 가도 남아있으며 취소가 불가능하다. (짤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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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육성중인 캐릭터로 확인해봤으나 다른맵으로 이동시 사라지고 있다.
보내주신 스크린샷으로는 애드온 사용중으로 확인되는데 애드온의 기능 탓인 거 같다.


8.04
1-2-3의 연속퀘스트나 A를 클리어해야 B가 뜨는 연계퀘스트는 퀘스트창에 고정되어 사라지지 않는다.
퀘스트 애드온 기능은 따로 활성화 해야하므로 전혀 상관없는 문제다. 파란색도 수정해달라.
그리고 퀘스트 공유기능(파티)의 반영이 너무 느리고 불안정한데 이것도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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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퀘스트인 파란색퀘스트를 확인해보겠다. 퀘스트 공유기능도 갱신타이밍을 개선중이다.

(2)
전투중 메세지에 아래와같은 버그가 존재한다
1) 전투중 메세지가 1초에서 넘어가지 않음
2) 전투중 메세지가 떠있는 상태에서 맞으면 일정확률로 캐릭터가 굳어서 죽을떄까지 후드려맞음
3) 전투중입니다!만 뜨고 시간초가 안뜸. 직접 다시해야함
수정을 못하겠다면 삭제라도 부탁드리며 삭제 할 생각이 전무하다면 딜레이좀 줄여달라.
그리고 왜 추가된 시스템인지도 알려주심 감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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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보해주신 현상은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대기시간이 추가된것은 기획의도와 맞지않기때문에 변경된 부분이다.
딜레이 감소가 필요하다는 부분은 참고하겠다.

(3)
업힐디펜스의 난이도가 너무 어려우며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부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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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 검토해보겠다.

(4)
마법부여서의 옵션에 속히말하는 함정옵션과 성능불균형이 너무 심하다.
물공40 -> 40스텟, 치명타 공격력은 보너스
치발/명중/회피 -> 옵션은 각각인 반면 민첩에 14스텟을 주는것만으로 세개 전부 올릴 수 있음
명중,회피,sp,hp회복력은 사행성 조장용 쓰레기옵션이지만 없는것보단 나아 극소수가 쓰긴 한다면
~속성 저항력 시리즈는 쓸데가 없어도 너무 없다. 차라리 꽝!이라고 뜨는게 기분은 덜 나쁠듯.
지뢰옵션이 한바가지인데 수치 갈리는 것까지 심해서 1옵이 3옵보다 좋은경우도 허다하다.
안그래도 사람도 없는데 적당한 수정을 거쳐야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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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옵션과 수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원치 않는 옵션이 나올 수 있다.
제안 내용은 건의로서 참고하겠다.

(5)
가벼운 모루 이거 너무 쓰레기 아닌지?
아무리 비싼 아이템을 강화해도 3만원을 안넘기는 1강용 강화템을 어디다 써야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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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컨셉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주면 고맙겠다. 
아울러 3강, 5강 혹은 그 이상에서 강화시 실버가 소모되지 않게하는 은빛모루라는 아이템이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이용바란다.


8.05
오버힛스킬 1칸 줄어드는 시간 >>> 쿨타임
1분 45초짜리 부엉이 한칸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 : 3분 (직접재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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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에게 전달 후 문제가 확인되면 빠르게 수정하겠다.

(2)
카드거래 가능하게 해달라. 예전엔 소서러뺴고 쓸모없는 무의미한 똥템이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아이템을 거래하는데 사기당할 가능성을 감수해야한다니.. 매친 갓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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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카드 사용이 좀 더 보편화 되고
많은 구원자님들께서 원하시는 부분 꾸준히 조사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편될 수 있도록 건의사항으로 전달하겠다.

(3)
시즌서버문의
1. 통합정책을 랜덤서버로 갑자기 바꾼 이유가 뭔가? 
3개월후에 동접후달리는 서버로 몰아넣기 위함? 근데 그쯤되면 1섭체제로 가야하지 않나?
2. 쾌속성장ㅋㅋ을 위한 서버를 핫타임제로 운영하는 이유가 뭔가?
3. 쾌속성장ㅋㅋ 을 위한 서버에 지급되어야 한다고 보는 15렙제 무기나 보상같은게 
기존서버에나 지급되고 신규서버에는 지급되지 않는 이유는 뭔가?
신규서버에 지급되는 보상이 따로 존재하긴하지만 
실질적으로 레벨업을 도와주는건 기존서버에 지급되는 아이템이라 반대가 되었다는 평이 많다.
4. 3개월동안 8랭이 막혀있는 서버인데 왜 홍보문구는 '8랭크로 TOS!' 인가?
5. 진행과정에서 80% 이상의 유저가 욕지거리를 날린 알파벳, 허니스파이더 이벤보다 반응이 안좋은데
시즌서버 기획이 잘됐다고 보는가? 망했다고 보신다면 3개월중 개편될 가능성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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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섭체제가 될수도, 2섭 또는 3섭체제가 될 수 있지 않겠는가?
2.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기존 서버와 지나친 불평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생각도 있다.
3. 아이템의 경우 시즌서버과 기존서버의 특성에 맞춰 결정된 부분이다.
4. 8랭크 직전인 7랭크까지 빠르게 업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는 의미였다. 
다음 광고때는 말씀해 주신 부분도 고려해서 네이밍 하겠다. 죄송하다.
5. 시즌서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시즌서버를 사랑하고 참여 해 주신 구원자님도 적지 않다. 
이제 막 오픈했기에 성공했다 망했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란다.

(4)
랜덤매칭시 파장은 커세어로 해달라. 파장 넘겨주지도 못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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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조건이 랜덤하게 조합되기에 특정 클래스를 강제로 파티장으로 설정 해 놓기는 어려울 것 같다.
커세어의 졸리로저 스킬이 소중하긴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잖아요??^^ 

(5)
클릭 -> 배우시겠습니까? YES -> 클릭.. 
이거 진짜 너무 고통스럽다.. 10렙을 한꺼번에, 혹은 메세지창 안뜨도록 패치좀 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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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또한, 특성 습득 시 마우스를 왔다갔다 하며 습득한 적이 많아
구원자님께서 어떠한 불편으로 문의해주신 것인지 알 것 같습니다.ㅠ_ㅡ
반영이 가능한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8.09
파드너 버프판매종류 슬슬 추가할 때가 되지 않았나?
다이노, 아케인에너지, 마법방어력증가, 디바인마이트 등 팔게해도 괜찮은 스킬은 다수 존재하고
프프프파파 블레싱15 아스15 사크라10 이라는 트리가 고정된다는게 정말 양판소같아서 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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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해보겠다.

(2)
바바리안의 프렌지가 평타로만 올라가는건 문제라고 생각한다.
스킬 마스터 기준으로 평타를 22대 쳐야하고 중간에 실수로 딴놈치면 초기화된다니.. 개너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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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해보겠다. 다른몬스터 타격의 경우 특성을 통해 중첩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린다.


8.11
샤크커터 [구현중] 옵션은 언제 구현되는가? 8개월째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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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빠른시일내에 구현하려 노력하겠으나 정확한 안내는 어렵다.

(2)
한 직업에 히든이 두개이상 추가된다면 히든을 두개 다 탈 수 있는가? 아니면 하나밖에 못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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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클래스는 안내해드리기 어렵다. 직접 진행하거나 팬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라.

(3)
아이템의 스킬레벨 증가효과가 미적용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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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팁 개편 이후 맵 이동 시 바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 수정하고 있는 단계이나
툴팁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 스킬효과는 +2레벨이 적용된 상태로 발동되고 있다.
(* 무서운 사실 : 문의를 넣었을 당시 아우드라를 끼고도 아월이 10레벨로만 나갔음)

(4)
케이스타스 포션보상을 잘못된 캐릭터에 받았는데 이동해줄수 있는가?
우스카 브레이슬릿의 거래제한 해제 예정은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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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아이템은 거래불가 아이템으로 이동은 불가능하다. 획득캐릭터로 이용 부탁드린다.
우스카 브레이슬릿의 거래제한 해제 예정은 없지만 건의사항으로 참고하겠다.

(5)
우스카 헤먼데일 제미나는 이벤트성 아이템이니 이해하는데
그와별개로 거래불가 아이템이 왜 이렇게 많은지 이해가 안될 정도로 너무 많다.
기믹템거불, 수녀원템 거불, 인던보상템 거불.. 드랍율이 높다면 그것도 아니다.
유저 괴롭히는 거 말고 의도는 못느끼겠는데 거불아이템 직접 구하려고 발악해야하는것도 의도에 속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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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업데이트시 언급해주신 디델 그랜드 크로스같은 아이템들을 거래가능으로 변경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6)
이전에도 실버수급에 관련해 문의를 넣은적이 있는데 이번엔 질문이다.
특성마스터하는데 8600이고 큐브 다시까는데 50만 실버고
초월석큐브, 대탑큐브는 다시 깔 돈 없으면 1년까지 봐야한다는데
필드 실버드랍은 시간당 20~30만 될까말까한 기형적인 구조다.
운영진은 유저가 돈을 어디서 수급해서 큐브 다시까고 특성을 찍을거라 보는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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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가 부족하다는 점은 우리도 공감하고 있으며 인던의 실버 드랍량을 늘리는 등의
실버를 수급하실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되는 내용을 확인해주기 바란다.


8.12
현 시점 카드수급은 문제가 있다.
인던몹잡아서 나오는 카드는 드랍율이 너무 낮아 필보로 카드를 충당해야하는데
길드가 없는 (혹은 필보를 노리지 않는 길드에 속한) 초~중급자가 카드를 먹는건
현재 필보 시스템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

1) 잠수부로 채널에 뜨는 필보를 관리함. 유출될경우 뺐다가 다시넣는거로 필보 등장시간을 꼼
2) 필보독식트리가 딜 순위권을 잘라버림. 어지간한 현질유저 & 필보트리가 아니면 순위권 불가능
3) 필보의 존재를 알고 의식하는 유저 자체가 소수임
4) 어쩌다 먹게되더라도 10성 카드를 만드려면 54장이 필요함. 다시까기를 고려해도 최소 30마리.

특히 1,2번의 문제가 심각하여 필보를 먹으러가면 항상 있는 유저만 있다.
퀘스트보스의 카드드랍을 되돌리든지 인던,미션보스의 카드드랍율을 상향하든지 둘중하나는 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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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사항을 등록하였고 적극 검토하겠다.

(2)
직업의 개성을 주장하는 트오세의 아이덴티티와는 달리 특성은 개성이 없어도 너무 없다.
돈만주면 다 찍을 수 있다니.. 이만큼 매력없고 개성없는 시스템도 드물듯.
스킬의 성능마저 너무 천편일률적으로 차이나 대부분 고정되있는 판국.
언젠가 특성 때문에 스킬트리를 고려하는 날이 올 수 있도록 개성있는 시스템으로 패치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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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중에는 스킬을 일정 레벨 찍어야하거나 몇 서클이 되어야 습득할 수 있는 등 조건이 붙어있는 특성도 존재한다.
다만, 추후 업데이트 시 좀 더 많은 스킬의 특성에 해당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3)
나야 애드온을 쓰고있으니 상관없는 얘기지만
애드온 쓰지 않는 사람들은 맵탐사율 100%를 채우다 복창터진다.
탐지범위가 애매해서 아무리 열심히 탐사해도 항상 한자리가 남아 97~98%정도로 마무리되기 때문.
탐사경카 보상을 90%부터 받을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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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 미사용시 탐험 100%가 어렵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건의를 등록하여 적극 검토하겠다.

(4)
암밴드는 왜 거래불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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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문의해주셨던 건의사항과 함께 암밴드 아이템의 거래 가능으로 수정이 가능한지 자세히 살펴보겠다.

(5)
1. 강화로 증가하는 물공에 비해 강화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든다.
스3 가시숲 세팅으로 하루 1.5시간돌려서 140정도 벌면 강화 두번 도전할 수 있고 두번 성공해야 물공이 36 올라간다.
강화당 데미지 증가폭을 올리는건 양극화를 초래하는일이라 생각해서 반대하는데
(이게임 양극화의 원탑인 초월시스템이 등장한이상 더 망한다고 무슨 일 있을까 싶지만은..)
강화당 데미지 소폭증가까지는 괜찮을 것 같다.일단 강화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는게 기본전제.

2. 무기 종류와 아이템 등급에 따른 강화수치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 이 게임 위자드가 모두 코로나 로드+쉴드 조합인건 알고있는지?
양손활 공중추뎀 특성이 없었다면 모든 아쳐도 220 기본쇠뇌+마나마나 조합이었을거다.
무기칸 하나먹는 양손무기보다 한손무기+보조무기 조합의 딜이 훨씬 좋고
(논외로 한손칼<<<<<<<<<<<<<<<<<<<<<<<<<<<<<<양손칼)
파랑, 보라템의 부가옵션이 쓰레기같아 강화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흰템의 깡물공이나 올리는게 이득이라는 얘기.

현재 아무런 메리트가 없어 도외시되는 스태프나
강화값 비싸다고 버림받는 파랑,보라템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혹은 그냥 스태프에 마공데미지 10%증가특성같은거 달아줘도 되는 일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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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화 비용의 감소
2. 각 아이템 마다 강화에 따른 효율 차별화

작성해주신 내용을 살펴보니 위와 같이 정리되는데요.

특히 강화 비용의 경우, 저 또한 강화 시 소모한 실버가 한 두푼이 아니다 보니
어떤 심정으로 문의해주신 것인지 잘 알 것 같습니다.ㅠ_ㅠ

문의내용을 참고하여 업데이트가 적용될 경우 함께 적용시킬 수 있는지 꼭 검토해보겠다.



현재 대기중인 문의들
- 알레멧 기믹 삭제 안하냐 
- 캐터/바바의 가짜연타기는 의도임?
- 맵 한번에 이동할때마다 현기증나서 뒤지겠는데 기본이속을 늘리든가 맵삭제하든가 해줘
- 인던 대규모 개편좀
- 파이어인챈트, 사크라멘트가 추가타주는건 좋은데 10렙기준 24,40추뎀은 대체 어따쓰라는 것

웨어울프 적용과 관련하여 문의를 넣기도 했는데 너무 여러번 넣은 탓에 그냥 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카라챠세트 착용시에만 스닉힛+웨어울프 미적용중"으로 왔어요.
그러나 아직까지도 안된다는 의견이 분분하니 GM답변은 믿지않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