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럭에 대한 글이 몇없지만 몇몇분들이 연구한 정보글들이 있습니다.

가장 최신에 연구된 글을 보니 '최대 블럭률'이 존재하는거 같다라는 것입니다.

'detis' 님이 쓰신 글의 내용을 보면 동영상 속 블락 성공과 피격 횟수를 세어보니

제가 예전에 실험했던 블럭확률과 비슷합니다. 

저는 60퍼센트 초반으로 나왔었고 동영상 속에는 66퍼센트로 나오네요.

오차가 어느정도 있지만 유추해볼 수 있는 사실은

최대 블럭률이라는건 존재하고 기본적인 최대 블럭률은 65% 전후가 아닐까 추정합니다.
(쉽게 2/3인 66%일거 같네요)


이런 추측을 하고 있던 중 이번 블럭 아이템에 대한 수치 및 표기 변화에 집중하게 됐습니다.

예전에는 블럭률이라고 표기되어 있던 것들이 이제는 최종 블럭률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표기의 변화가 아닌 우리가 여태까지 착각하고 있던 것을 제대로 잡아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블럭률이라고 써져있던것을 우리들은 다들 블럭확률을 올려주는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블럭률은 최대 블럭률, 현재 아이템 표기의 표현으로 말하자면 최종 블럭률을 올려주는것이라는겁니다.

블럭확률을 올려주는것이 아니라 추정수치인 65%의 최종 블럭률의 최대치를 더 올려주는것이지요.

제 추측이 맞다면 에멘가드실드를 착용할시 최종 블럭률 7% 증가로

최대 72%의 블럭확률을 갖게 된다는 말이죠. 하지만 최종 블럭률만 올라갔기때문에 블럭수치가 모자랄시

실제 블럭확률은 상한선인 72%에 도달하지 못하는거죠.

제가 추측하는게 맞다면 그렇기에 detis님이 문의 하신 답변에 블럭률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다고 답변 온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두 착각하고 있던거죠. 블럭률이라는 단어에.


현재 트오세에 문의를 넣은 상황이고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리라 기대되지 않습니다만 

아이템 설명 표기를 괜히 바꿨을리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