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기 손질

스킬 아이콘

평가 : 적당한 수준으로 딱히 개선은 필요없는것 같다. '스킬레밸x장비의 별갯수' 로 공격력이 증가하다 보니 장비레밸과 등급이 점점 높아질수록 효과 또한 올라가게 되어있어서 후반 효율도 기대해볼만 하다. 수치 또한 적당하다.

개선점 : 없음.



2. 방어구 손질

스킬 아이콘

평가 :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보는 스킬이다. 레밸당 물리방어력 1이 올라가며 만렙시 물리방어력 15 상승. 상의 하의 방패에 가능한데 전부 손질해도 합해서 물리방어력 45가 최대이다. '그래도 물리방어력 15상승이면 강화 몇번한 효과가 아닌가' 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런 부분에서 보자면 적지 않은 수치일순 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무기손질과는 다르게 장비 레밸이나 등급에 따라 점점 높아지는게 아닌 고정수치이기 때문에 후반 효율은 전혀 기대할수가 없고 개인적으론 솔직히 이 수치도 그닥 높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개선점 : '[Max15] (레밸x1 물리방어력) 증가 -> (10 + 레밸x1 물리방어력) + (장비의 별갯수x1 물리방어력) 증가' 대충 이런 느낌으로 개선해줬으면 좋겠다.


+ 추가 '1' '2' 공통 개선점

애니메이션 연출 시간을 반정도로 줄여줬으면 좋겠다. 손질점을 이용할때 연출되는 모션이 나름 귀엽고 멋있긴 한데 솔직히 너무 길어서 답답하다. 방어구 손질은 특히 3부위 해야하는데 시간 너무 오래걸린다. 느긋하게 하면 되기야 한데 적절히 연출시간을 줄여주면 좋을것 같다.



3. 리페어

스킬 아이콘

평가 : 딱히 건드릴건 없다. 개꿀 스킬.

개선점 : 없음.



4. 포박

스킬 아이콘


평가 : 스킬의 전체적인 느낌은 괜찮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 적을 묶어 이동을 봉쇄하고 '둔화' 와 '물리방어력 감소' 특성을 같이 적용시켜 묶여있는 동안 파티원이 안정적으로 딜을 할수 있도록 설계된듯 하지만 사실 그렇게 포박을 이용해야 할 정도의 상황이 거의 없는데다가 포박 스킬을 사용해도 움직임만 봉쇄될뿐 공격은 가능하기 때문에 원거리타입의 몬스터가 공격할 경우 자칫 잘못하면 경직이 걸려 바로 풀려버리기 쉽다.

개선점 : 포박 사용중 '페인베리어' 의 효과와 동일한 버프가 걸리도록 개선하여 시전이 풀리지 않도록 한다. (최루 슬리프와 같은 스킬에는 취소됨) 또한 포박 시전시 가능하다면 보스를 제외한 몬스터에 스턴효과가 들어가도록 한다. (혹은 엘리트 몬스터까지 제외)



5. 베이스 캠프 설치

스킬 아이콘


평가 : 꿀스킬. 스킬 효과 하나하나 너무 좋고 매우 만족중이다. 하지만 정작 베이스 캠프 설치가 안되는 곳도 많은데 거의 던전형식의 필드는 설치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곳은 대게 닥사구간으로 활용하는 곳인데 닥사시 활용도가 크고 스콰이어의 모든 기능이 여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스킬을 아에 설치도 못하게 막는다는 것이 매우 유감이다. 

또한 이 스킬을 사용하면서 아쉽게 되는 부분은 대게 버그로 인한 부분이다. 첫번째는 베이스 캠프의 레밸이 높아지면 캠프 주변에서 버프스킬을 사용할때 지속시간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데 이게 제대로 적용이 되질 않는 버그가 있고 (특히 배식대의 음식을 먹을때 지속시간이 제대로 늘어나질 않음) 두번째로 설치해두면 지속시간이 한참 남았는데도 필드에서 사라져버리는 버그가 있다. (배식대도 같이 사라짐)

개선점 : 필드 제한을 더 완화하고 신속히 버그만 고쳐주면 완벽할것 같다.



6. 배식대 설치

스킬 아이콘


평가 : 매우 좋다. 매우 꿀이고 매우 만족중이다. 하지만 이것도 흠이 있는데 바로 그것은 버그때문. 파티 외 배식대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활성화하면 유저들이 배식대를 몇번 이용하면 바로 이상한 코드가 뜨면서 작동이 되질 않는다. (음식 만들어 놓은것 어떻게 하지도 못하고 그냥 철거해야함)


개선점 : 버그 고칠것.




7. 패널티 감소


스킬 아이콘


평가 : 솔직히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내가 키우는 직업 되도록 욕지꺼리 안해주고 이쁘게 키우고 싶은데 레알 이건 폐기급 스킬이다. 5렙찍고 몇번 써봤는데 '띵!' 하는 효과음 듣는거 말곤 아무것도 없다. 무엇보다 놀라운건 이게 1랭크 스킬이면 모르겠는데 3랭크 스킬이라는거. 스킬의 취지는 효과 읽어봤는데 스킬 이름 그대로 '사망시 패널티를 감소시켜주는것' 이며 그 항목은 '장비 내구도 감소' '실버 소멸 감소' '젬 소멸 감소' 이다. 그야말로 죽어야 써먹는 스킬이다. 뭐 죽었을때 써먹는 스킬이라고 나쁠건 없다. 리바이브나 리저렉션도 그러하니 그런 부분에서 본다면야 나쁘다고 보긴 힘들수는 있겠으나 어찌됬든 이건 정말 답이 없다. 그리고 이거 버프칸 차지한다.


개선점 : 버프 위치를 윗칸에서 아랫칸으로 이동. (매우 중요) 효율을 전체적으로 대폭 상향한다. (특히 지속시간을 늘려서 무한유지 가능하도록 변경) 혹은 삭제 후 다른 스킬로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