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섭에서 플레이하는 '깡세'라는 유저입니다.

본케릭은 법사입니다만 부케로 아처 소드맨 하도펠 등등 다 키워봤고

직업간 벨런스가 참 안맞는거 같아서 저도 나름대로 소드맨 상향안 아이디어를 내봤습니다.

(IMC운영진이 보는지 안보는진 모르겠지만..)

 

모든 소드맨 관련글에 써있어서 아시겠지만, 소드맨은 근접해야되서 전투해야 됨으로

원거리직업보다 기본적인 페널티를 안고 갑니다.

때문에, 타직업보다 레벨업시 보너스 피통이 더 크고

달리기 이속이 있다고 하나, 이것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보입니다.

 

 

 

1.탱 vs 딜

 

소드맨을 키우다보면 선택의기로에 고민하게 됩니다. 바로 탱이냐 딜이냐 입니다.

근접이라 잘죽는데 몸빵좀 해보자고 체력을 찍자니...힘을 그 만큼 못찍어서 딜이 딸리고

힘을 찍자니 몸이 딸리고.. 페인베리어로 부족하니 몹 회피도할겸 치명타 챙길려면

민첩도 찍어야되고,  힘/민/체 3가지에 분산투자하다보니,

상대적으로 한 두가지 스텟에 올인하는 직업들보다 너무나도 효율이 안좋습니다.

 

1-2 해결방안

 

예를들어 리드오브레전드 롤이라는 게임에서 문도박사, 람머스라는 케릭이 있습니다.

바로 체력비례로 데미지증가 or 방어력비례로 데미지증가

특성이나 스킬을 주는것입니다. 본인의 체력의 10%의 공격력을 가한다.

방어력의20%만큼 물리공격력이 상승한다 이런식의 스킬이 있다면

올체력을 찍더라도 어느정도 딜이 나오게 되죠.

방템만 둘러도 딜탱이 가능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스텟도 힘/민/체 다찍어야되는 상황보다 훨씬 나아지구요

방어에 집중해도 딜이 나오니 보다 안정적인 탱킹과 케릭성장이 가능해집니다.

 

 

 

 

2. 접근성 부제

근접케릭이다보니 당연하게 싸우려면 근접을 해야합니다.

근데 다른게임과 달리 트오세는 돌진기가 너무 부족합니다

일일히 직접 뛰어가서..때려야 되니까요. 캐터에 돌격이 하나 있긴 하지만,

너무 부족합니다. 달리기로 뛰어가는것도 한계가 있구요. 피빕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처나 법사가 원거리에서 때리기 시작하면 접근도 못해보고 죽는경우가 다반사라

소드맨이 피빕에서 힘을 못쓰는것도 크죠.

 

2-1 해결방안

그런 의미에서 멀리서도 스킬을 쓰는순간

적앞으로 대쉬 순간이동식의 이동스킬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몹 뒤로 고속이동하는 스킬도 있었으면 하구요.스킬을 피하는 컨트롤 하는맛이 날겁니다.

이런게 가능해진다면 PVE / PVP 둘다 어느정도 소드맨의 위치가 훨씬 나아질거고,

답답하게 일일히 근접해야되고 뛰어다녀야하는 비효율도 어느정도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3. 파티문제

반드시 소드맨만의 문제다 라고는 할수 없지만, 비주류직업의 파티문제가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자동매칭이라는게 있지만, 고난이도 컨텐츠(대탑같은곳)같은 곳에서는 여전히

파티를 꾸려서 가는곳이 많습니다. 어느 일정 한 직업이 좋다? 우르르 그 직업만 몰려가고

소외되는 직업들은 파티를 꾸리기가 참 힘듭니다.

(아무리 벨런스를 너프하고 상향하고 별짓다해도

인기직업과 비주류직업은 나뉘게 될 겁니다)

(4직업 경험치보너스가 있긴하지만, 닥사외엔 무쓸모)

 

 

3-1 해결방안

동일직종은 협업불가라는 페널티를 걸면 어떨까요?

예를들면 현재 무고사가 같은 무고사끼리 있으면

독데미지가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무고사는 파티에 1명만 가도 되는 직업이죠.

위엘의 프클이 그렇다면,

위엘끼리 우르르가서 프클을 동시에 쓰더라도 하나만 적용되게 하는 방식이죠

플레쳐 매애, 슈바의 후사 등등 마찬가지로 중복불가로 말이죠.

스킬중복이 힘들다면 파티불가 페널티로 걸어도 무관합니다.

같은트리의 직종은 같은파티를 할수없다면?

비주류도 살게되고, 파티구성이 지금보다는 더 다양해지지 않을까요?

 

 

 

 

 

4. 장비내구도 수리문제

키워보신분이면 다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바로 내구문제입니다. 소드맨이다보니 근접해야하고,

그러다보니 많이맞고,,그 만큼 장비내구소모가 엄청납니다.

인던 한두바퀴만 돌아도 노란불 빨간불 뜨는건 다반사고

한바퀴 돌때마다 파티원들한테 기다려달라하기도 그렇고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4-1 해결방안

인던안에서도 사용가능한 원거리 원격수리 이용권을 만들어주던가,

아니면 소드맨 장비들 내구도를 지금보다 2~3배이상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특정 아이템만 내구가 느리게 까지는건 기술적으로 구현도 힘들고 타직업도 판금같은걸 입을 수있으니)

 

 

 

5. PVP 전용트리

위자드의 크리오 사이코!

클레릭의 카발리스트!

아처의 스카웃1랭은신! 로그1랭 장판뺏기 등등

소드맨한테도 PVE는 구리더라도 PVP는 최고라고 불릴만한 트리가 생겼으면 합니다.

카발이나 사이코도 사냥에서는 정말 비효율적인 소리듣지만,

배틀리그만 가면 와 소리 나오게 좋습니다.

 

 

 

 

 

*마치며

단순히 숫자만 올리고 내리고 너프니 버프니 수치만 바꾼다고

현재 소드맨의 위치, 더 나아가 전직업 벨런스가 맞는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운영자도 사람이니 트오세에 존재하는 수 많은 모든트리를 벨런스 전부를

완벽하게 맞추기는 힘들겁니다.

하지만 적어도 소드맨/아처/법사/클레릭  4가지 부류로 크게봣을때

이 직업은 이게 좋다 이 부분에선 이게 좋다 라는정도의 장단점은

맞아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보다 다양하게 트리를 연구하고,

즐기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으로 글을 마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