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4&l=629

우선 쏘마터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은 윗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쏘마터지버프는 고정수치 외에도 오른팔강화의 범용성, 3랭크 스웰브레인의 범용성 등으로도 말이 많았던 직업입니다.

 

요번 아그니, 8랭 보며 회의감 드는 쏘마,인챈터 분들 많이 계실텐데 조용하신거보면 

보조직하시는 분들이 참 남돕는 맛에 사는분들이구나 생각됩니다.

보조직에 대해선 일부 조용히 활동하시는분들의 글밖에 없는듯 하네요.

크로노야 워낙에 갓직업인게 분명하니 요번 글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물론 다들 그렇듯이 이 글은 제 캐릭터의 상향을 원하는 글이 맞습니다. (위쏘링인)

 

요번에 나온 아그니나 8랭의 특징은 데미지를 고정적으로 올려주던 과거와 달리

배율적인 상향 이 있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과거부터 말이 있었던 쏘마터지를 확인 사살하는 격이 되었죠.

현 랩이 292밖에 안되지만, 고랩 유저 분일수록 잘 아는 사실은 이 게임은 스킬에 계수가 없기때문에 레벨이 오를수록

200~500수치는 티도 안나게된다는것이죠.

문제는 쏘마터지의 풀버프가 그정도 밖에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인챈터의 인챈트라이트닝(+500)도 마찬가지죠.

 

또 하나의 문제는 고랩이 되도 변화가 없는 고정수치에 업하는 의미가 없어진다는것도 들수있습니다.

170때 주던 버프와 330이 주는 버프가 똑같은 효과라면 그것만큼 무의미한게 있을까요?

 

쏘마터지는 이쯤에서 버프에 지능계수를 넣어주는것을 고려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능계수가 들어간다면 고랩던전에서도 버프칸만 낭비하는 스킬이 되지않을것이고,

(쏘3기준 스웰쓴 지능 900, 왼팔강화로 딜상승 기대치 1100정도, 지능계수의 1/2라면 650 정도)

그 동안 문제되던 3랭의 쓰레기같은 지능버프도 3랭을 타서 버프의 완성을 시키는 듯한 느낌을 줄수있게될것입니다.

물론 버프가 좋아지니 랩업하는 의미도 있겠죠.

이렇게 되면 인챈터는 500딜 밖에 안올려주는데 4~6랭인 쏘마가 버프가 더 좋아지는거 아니냐 라고 할수있겠지만

인챈터는 사실 +500의 수치상의 문제도 8랭치고 너무 낮은게 분명하고

인챈터의 문제를 건들자면 사실상 고정수치의 버프가 문제가 아니라 평타와 미사일에만 적용이되는, 스킬에는 속성이 전혀 무의미한 문제를 건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인챈터분들 어떻게 생각하실지 의견을 묻고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500을 안줘도 되고 대신 모든 평타와 스킬에 전격이 부여되는 정말 인챈트 라이트닝이란 이름에 맞는 스킬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실지 궁금합니다.

심해에 계신 쏘마터지분들, 인챈터분들 및 기타 다른 직업분들이 볼때 어떤것 같은지 의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