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인 어쌔신, 아웃로가 핫합니다.

상대적으로 시노비는 관심을 못받고 있네요. 시노비를 사랑하던 소드맨 유저층에서 강제 독립당해서 그런지...

한시대를 풍미하다가 연거푸 너프를 먹고 몰락한 시노비의 테섭 데이터를 좀 파보겠습니다.


1. 시노비의 현재 직업 구조

- 분신이 10렙까지 올라갑니다. 캐스팅 시간은 계속 증가하는데 분신수는 3체가 한계입니다.

- 분신은 자동으로 평타를 계속 칩니다. 스킬은 시노비 스킬만 따라합니다.

- 분신공격력이 주무기인지 보조무기인지, 분신스킬에 특성, 버프가 적용되는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분신사용후 스킬사용시 (분신스킬렙)*(10%*기본스킬쿨 + 2초) 가 적용됩니다. 즉, 10렙분신이면 기본쿨+20초입니다.


2. 시노비 스킬 데이터(희망편)

* 분신은 특성이 적용 안되는것으로 간주하고, 분신 3체(10레벨) 소환시 타수를 2.875배로 적용했습니다.
  (산식 : (본체(1.6) + (분신(1) * 3)) / 1,6 = 2.875)

* 예외로 쿠나이는 분신이 2회씩 던지기에 해당사항 적용했습니다.

직업명스킬명타당%타수딜특합계%OHCD
DPS(%)
어쌔신카트라95511.6152812561
어쌔신투사르69221.62214220221
어쌔신타흐카39711.6635530106
어쌔신아브하197141.64412135126
아웃로난도질132111.62323215310
아웃로난사81101.6129623086
아웃로난동76.3101.6122015024
시노비미진술13362.8751.66145112051
시노비화둔술4242.8751.6195027056
시노비쿠나이12123.751.64598370197
시노비뇌둔술8892.8751.64089280102

미진술은 일단 넣어놓긴 했는데 이걸 구지 쓰실분은 잘 없을거 같네요, 스포도 없고....

스킬들을 전부 분신쿨 맞춰서 쓰면 되는 구조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모든 스킬이 분신부르고 한번씩 쓰면 딱딱 쿨이 맞습니다. (분신쿨 45초이니)

화둔술이 좀 안습하지만 종합적인 딜량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합 기대 DPS 406% 수준이면 아웃로나 어쌔신의 기대 DPS에 비해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현탐이 엄청 깁니다만, DPS는 그것까지 계산된 기대 딜량입니다.)

어쌔, 아웃로의 회피버프 등등이 빠지는 대신 분신 지속시간중 평타버프가 크게 걸리는 셈이니 넘어가고요.

현재 테섭 계수상, 지속시간동안 평타딜 +300%는 굉장히 큰 버프입니다.
(AI가 좀 멍청하다는게 문제...?)

즉, 생각보다 할만해 보입니다.
(수정) 쿨타임 계산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단기간 폭딜후 현탐이 상당히 긴 직업이 되버렸는데,
       남는시간에 다른직업 쿨을 돌린다던가, 혹은 분신렙을 조정한다던가, 오버힛을 조금만 쓴다던가... 할것 같습니다.

구조상 패스빨을 극한으로 받으며,

짧은시간에 시노비스킬 다 우겨넣고 타직업 딜기 돌리기에 아주 좋습니다.


3. 시노비의 문제점(절망편)

- 분신 캐스팅이 엄청나게 깁니다. 123456~ 올라가고 있는거 보면 기겁합니다.

- 스태미너가....... 근데 이거 원래 이러던가요?


4.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부분

- 분신이 보조무기 공격력으로 적용되는지 여부
  (추가) 주무기로 적용되는것 같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 분신에 특성이 적용되는지 여부

- 분신에 버프가 적용되는지 여부

- 분신이 넘어지는지 여부

- 분신 캐스팅이 끊기는지 여부


5. 직업조합

 a) 인챈터

라이브 서버 기준으로 분신에 인챈라가 들어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게 그대로 들어간다면 딜상승 콤보가 기대됩니다.

어질리티로 미친듯한 스태미너 소모도 좀 커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b) 아웃로

아무데나 넣어도 잘 굴러가는 스카우트계의 감초같은 존재인가 봅니다. 


불릿마커는 불릿 스킬의 모션이 너무 길어서 잘 어울리지 않을것 같네요. 슈바는 탑승호환이 안되니 논외입니다.


사실 시노비가 소드맨에 있을땐 저도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스카웃으로 옮겨와서 데이터좀 살펴보았습니다.

모쪼록 쓸만한 직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