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트는 단검과 권총을 사용하여 단검 전용 트리와 권총 전용 트리 두가지로 큰 갈래가 나뉩니다.

뿐만 아니라 무기제한이 없는 공용 클래스들이 많아 이론상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데요.

권총 스카우트는 어떤 원리로 트리를 짜는지, 

현 메타에서 권총 스카우트는 어떤 클래스들을 조합하는지,

트리 내에서 각 클래스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각 클래스의 스킬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스킬은 어떻게 찍는지, 그리고 권총 스카우트만의 템 셋팅은 어떻게 하는지 가이드를 잡아드리려고 합니다.







1. 스카우트 트리 구성 원리



(1)

트오세는 클래스 숫자가 많지만 트리 조합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무기가 동일하거나 호환(자동스왑)이 되야하고 

탑승호환 유무도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무기가 다르면 스킬 사용이 아예 안됩니다.

권총을 착용한 상태로 활을 사용하는 클래스의 스킬을 쓸 수 없는 것 처럼요. 

아주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하지만 트오세는 '자동스왑'이라고 하여, 

서브슬롯(2번째 장비창)에 다른 장비를 장착하고 '자동스왑'을 통해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카우트는 권총과 단검을 사용하니까 권총 스카우트가 메인슬롯(1번째 장비창)에 권총을 끼고,

서브 슬롯에 단검을 끼면 단검 클래스 스킬도 쓸 수 있습니다. (수동 전환키는 Alt+Z)

그냥 단검스킬을 쓰면 자동으로 서브슬롯으로 전환되서 스킬을 한번 쓰고 다시 메인슬롯으로 돌아옵니다.


자동스왑이 되는 경우 클래스 선택에 자유로움은 있으나, 무기를 하나 더 준비해야해서 비용이 많이 듭니다. 

또한 자동스왑이라는게 말그대로 스왑 과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것 뿐이지 무기를 두개 들고 있는건 아니라서

스킬을 시전할때마다 스왑 과정 때문에 스킬 시전속도도 느리구요.

정말 특출난 경우가 아닌 이상 자동스왑까진 하지 않으나, 

권총 스카우트는 자동스왑을 적극 이용하는 편입니다.


탑승호환은 말이나 컴패니언에 탑승해야만 스킬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탑승호환이 되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스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스카우트는 권총 전용 클래스의 숫자가 적고 권총, 단검 제한이 없는 공용 클래스도 많습니다.

거기다 권총 클래스는 자동스왑을 통해 일부 단검 클래스도 적극 사용하는 상황이라

단순 권총 클래스만 사용하는 유저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즉 일반적인 트오세의 트리 짜는 방법과는 조금 다르게 무기제한+자동스왑을 고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트오세의 무기는 주 무기와 보조 무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스카웃은 다른 계열들과 다르게 보조 무기를 주 무기로써 사용합니다.

즉 보조무기 칸에 착용 가능한 단검과 권총이 스카우트의 주력 무기가 되는 것입니다.


스카우트는 무기가 단 두 종류 뿐이라 분류가 쉽습니다.

- (공통) 한손검
- 권총
- 단검

[더블어택] 버프를 통해 한손검 공격력의 30%를 보조무기 공력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권총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스카우트의 권총 전용 클래스는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셰리프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클래스는 권총이 없으면 스킬 자체가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그럼 권총 스카웃은 불릿-셰리프-슈바 트리를 타느냐?

아닙니다.

왜냐면 슈바르츠라이터는 탑승 클래스라 탑승호환이 되는 클래스와만 조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슈바르츠라이터는 탑승 클래스니 탑승쪽의 메인 클래스가 될 것이고

나머지 불릿마커가 권총 메인 클래스가 됩니다. (셰리프는 불릿마커보다 성능이 뒤떨어짐)


그러면 권총 클래스는 트리의 큰 틀이 두갈래로 잡히겠죠?

불릿마커 기반 트리 / 슈바르츠라이터 기반 트리 이렇게요.

트오세는 총 3개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셰리프를 포함하여 나머지 하나, 혹은 셰리프를 제외하고 나머지 둘,

클래스를 어떻게 조합시키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나 성능이 천차만별입니다.

슈바르츠라이터는 현 메타에서, 그리고 뉴비에게 추천할만한 트리가 아니므로 제외하면

결론적으로 우리는 불릿마커를 기반으로 한 권총 클래스 트리를 타게 되는 것입니다.





2. 권총 스카우트 트리



(1) 불릿마커 - 셰리프 - 커세어 (커세어 셰리프 순서는 상관없음)


권총 클래스의 메인이 되는 불릿마커에 

대미지증가, 치명타대미지증가, 치명타발생증가 등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셰리프를 붙이고,

마찬가지로 대미지증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커세어를 붙인 트리입니다.

여러 대미지증가 시너지로 세 클래스, 특히 불릿마커의 딜량이 매우 높게 나오면서

스킬 가짓수를 충분히 확보해 현자타임이 없다시피 스킬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커세어는 무기제한이 ALL에 가까운 클래스로, 스킬 하나가 단검 전용인걸 빼면 나머지 스킬은 무기제한이 없습니다.


아직 스펙업이 제대로 안된 뉴비들이 택해야 하는 권총 스카웃 트리입니다.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탄두를 구하기 전까진 스킬의 현자타임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오버히트와 짧은 스킬 재사용대기시간으로 인해 키보드를 열심히 눌러줘야 합니다. 



(2) 불릿마커 - 어쌔신 - 셰리프or커세어


어쌔신의 매우 높은 치명타대미지증가와 치명타발생, 치명타저항감소, 침묵, 돌진기, 무적기 등의 유틸을 가져오는

권총 불릿마커의 주력 트리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서브슬롯에 단검을 착용하여 자동스왑을 통해 어쌔신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돌진기 덕분에 불셰커 트리보다 기민하게 상황대처가 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어쌔신의 핵심은 치명타대미지증가, 각종 유틸성이라 당장에 단검에 큰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검에 투자 안했으면 딜이 엄청 안나오고 이런게 아니라는 겁니다.


불셰커 트리를 쭉 하다가 셰리프나 커세어를 어쌔신으로 바꾸면 됩니다.

셰리프와 커세어 선택은 취향차이라고 할만큼 성능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불셰커에서 두 클래스를 모두 다뤄보고 하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어쌔신으로 바꾸는 타이밍은 최소한 레겐다 셋팅을 다 하고 추천합니다.

그냥 불셰커를 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3) 불릿마커 - 어쌔신 - 클로운


불릿마커 스킬 특성상 어느 클래스던 끼워넣을 수 있기에(크리오탄두)

단검 스카우트에서 가장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는 클로운을 붙인 변종트리입니다.

권총 단검 두 무기를 모두 투자해야 하고 

자동스왑 특유의 툭툭 끊기는 느낌,

권총 스카웃인데 단검이 주력이 되버리는 탓에 성능은 확실하나 호불호가 갈립니다.

또한 자동매칭 컨텐츠에서 쓸 스킬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민폐)

현재 스카웃내에서 가장 강력한 트리로 꼽히고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자본이 갖춰져야 성능발휘가 됩니다.

당연히 트오세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겐 비추합니다.




이외에 파티 시너지를 고려한 불커쏘, 불쏘링, 아웃로를 넣은 트리 등이 있긴 있습니다만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워 채택하진 않습니다.

슈바도 당연히 비추합니다.


그럼 위의 트리들에서 각 클래스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스킬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권총 스카우트 클래스 상세설명




<불릿마커>











불릿마커는 권총 스카우트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로 강력하고 많은 권총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빠른 스킬 시전과 광역, 단일딜 모두 뛰어난 성능으로 어느 컨텐츠에서나 활약할 수 있고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아이템 효과를 통해 서브홀딩의 역할도 수행해낼 수 있습니다.



'더블건스탠스'

더블건스탠스라는 대미지증가 40% 버프를 사용해야만 불릿마커의 스킬이 사용 가능합니다.



'예광탄' 

스카우트 계열은 치명타발생을 챙기기 쉬워 다른 계열에 비해 치명타발생 셋팅에서 자유로운 편인데

불릿마커는 최소치명타확률+명중을 올려주는 예광탄 버프까지 있어 명중,치발 셋팅에 부담이 적습니다.

그래서 치명타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버프가 궁합이 좋죠.

상위컨텐츠로 갈수록 명중과 블럭관통의 필요성이 급증하여 셋팅에 어려움을 겪는데

명중 하나만 챙기기 수월해도 정말 부담이 줄어드는게 느껴질 겁니다.



'아웃레이지'

불릿마커는 아웃레이지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웃레이지 습득시, 불릿마커 '공격'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과열' 중첩이 쌓이는데,

중첩을 소모하여 아웃레이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아웃레이지 상태에서는 불릿마커의 스킬이 매우 강해지거나 특수한 효과가 생깁니다.

아웃레이지 사용 전 후의 대미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불릿마커의 모든 공격스킬을 사용해 과열 중첩을 빠르게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러디오버드라이브', '소이탄'

불릿마커의 광역기이자 무적기로 활용 가능한 블러디오버드라이브는 광역딜의 필요성이 줄며 무적기용으로 쓰이고

보스전에 용이한 소이탄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불릿마커의 핵심은 RIP와 모잠비크드릴이라 높은 딜량 기대는 어렵습니다.

오버드라이브는 '전탄발사' 아츠를 배우고 과열 스택 쌓는 용도로 쓰고, 

무적기가 필요한 경우 아츠를 off하고 무적 특성을 on 하면 됩니다. (단축키창에 특성아이콘 등록 가능)



'프리즈불릿'

불릿마커의 기본공격에 적을 얼리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공격으로 사용하지 않고,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무기를 착용한 뒤 사용합니다.

아츠인 '안개'를 배우면 광역 지속 홀딩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홀딩의 필요성이 많이 줄었으니 필요에 따라 아츠를 배우시면 됩니다.



'RIP', '모잠비크드릴'

불릿마커 트리의 핵심 딜스킬 입니다.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무기의 옵션으로 스킬성능이 확 달라지며 아웃레이지 상태에서 딜이 엄청나게 강해집니다.

RIP는 스킬 범위가 넓어 광역기로도 매우 강력하고 모잠비크드릴은 방어무시가 있어 고방어력 상대로도 강합니다.

불릿마커가 어느 클래스와 조합되던간에 RIP와 모잠비크드릴은 딜표 최상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최우선 0순위로 사용해야할 공격스킬 입니다.

RIP와 모잠비크 드릴의 오버히트(재사용가능횟수)는 각각 3으로, 키보드를 매우 바쁘게 두드리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불릿마커의 핵심 아이템 입니다.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무기는 불릿마커의 주력스킬인 RIP과 모잠비크드릴의 재사용대기시간을

20초에서 10초로 무려 50%나 감소시켜 줍니다.

10초마다 RIP과 모잠을 퍼부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매우 중요한 아이템 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이 반으로 줄었으니 과열스택을 쌓는 시간도 줄어들어 아웃레이지 상태가 더욱 빠르게 될 수 있고

이는 RIP,모잠비크드릴의 폭발적인 딜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순환구조로 인해 불릿마커는 크리오탄두가 없으면 그냥 아무것도 아닌 클래스가 됩니다.


또한 크리오라이트 탄두에는 RIP에 프리즈불릿이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되는데

위에 프리즈불릿 설명할때 크리오라이트 탄두를 착용하고 쓴다고 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셰리프>






셰리프는 권총 스카우트의 대표적인 보조 클래스로 권총 클래스의 대미지를 대폭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치명타발생, 이동속도증가, 침묵 등의 유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로드'

[셰리프:리로드] 패시브는 셰리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왔을 때, 

그러니까 스킬을 사용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 지나가서 다시 스킬 사용이 가능해졌을 때 

50초간 권총 스킬의 치명타대미지 4%, 대미지 2%가 증가합니다.

총 10중첩을 할 수 있으니 각각 40%, 20%가 증가하며, 치명타대미지증가는 트오세에서 매우 좋은 버프에 속합니다.

사실상 셰리프를 타는 핵심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릿마커의 과열 중첩과 마찬가지로 이 패시브가 꺼지지 않도록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패시브는 스킬 사용 시 패시브가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닌,

스킬 사용 -> 재사용대기시간 -> 스킬 사용 가능 때에 패시브가 활성화 되는 것이므로 

컨텐츠 진입 전 미리 스킬을 써두거나 여차하면 허공에 스킬을 날려 패시브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패닝', '퀵드로우'

셰리프의 주력 공격 스킬입니다.

패닝은 꾹 누르는동안 자리에 고정된 채 스킬이 시전되는 채널링 스킬이고 

퀵드로우는 한번한번씩 눌러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특유의 타격감으로 쓰는 맛이 좋습니다만 무난무난한 대미지의 스킬들입니다.

커세어의 스킬들과 비교해서 시전하는데에 시간이 좀 더 오래걸리지만 사거리가 깁니다.



'피스메이커', '에이밍샷'

단일타겟 스킬인 [피스메이커]와 [에이밍샷]은 연계스킬로 사용됩니다.

피스메이커를 맞춘 대상에게 에이밍샷의 대미지가 증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각각 아츠 습득을 통해 소소한 광역스킬로 바꿀 수 있지만

패닝, 퀵드로우에 비해 낮은 딜량으로 사용 우선순위가 낮은 스킬들입니다.

아츠를 배운다면 일단 '산탄' 아츠만.

아예 에이밍샷을 빼버리고 이속버프 스킬인 리뎀션을 올리는 유저도 있습니다.

참고로 셰리프의 모든 공격스킬을 한번 쫙 돌리면 리로드 스택이 다 쌓입니다.



'웨스트레이드'

웨스트레이드 단독은 쓸모가 없는 버프이고,

'비장의 룰렛' 아츠를 배워 치명타발생을 대폭 상승시켜주는 버프기로 사용합니다.

리로드 패시브의 치명타대미지 증가가 제대로 활용될 수 있게 만들어주기에 

셰리프에서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아츠입니다.




<커세어>






커세어는 원래 소드맨에 있다가 스카웃으로 넘어온 클래스라 권총이 아닌 무기로 공격하는 모션이 많은 클래스 입니다.

하지만 임페일대거 하나만 제외하면 모두 권총으로 스킬 사용이 가능하고

브루탈리티 버프로 대미지증가 시너지를 챙길 수 있습니다.

스킬 시전이 빠르지만 사거리가 살짝 짧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브루탈리티'

커세어의 핵심 버프로 대미지증가를 60% 올려주는 버프입니다.

60%가 합연산으로 적용되서 실질적으로 올라가는 대미지 수치는 셰리프의 리로드에 비해 그리 높지 않습니다만

좋은 공격스킬들이 이를 메꿔 셰리프와 비슷한 성능이 나오게 됩니다.



'헥슨드롭퍼', '퀵앤데드'

광역 단일 모두 좋은 커세어의 핵심 공격스킬들 입니다.

특히 퀵앤데드는 딜표 상단에 위치할 정도로 높은 대미지를 뽑아내는데

자체적으로 (원래재사용대기시간-10)*2만큼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시너지까지 있습니다.

헥슨드롭퍼는 무난한 공격스킬 입니다. 

커세어의 공격스킬들은 빠른 시전속도로 빠르게 오버히트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킬홀링', '임페일대거'

헥슨드롭퍼, 퀵앤데드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은 스킬들입니다.

임페일대거는 단검 전용 스킬로, 단검을 아예 안쓸거라면 나머지 5포인트를 더스트데블 스킬에 주면 됩니다.

높은 딜은 안나오고 아츠도 없고 그냥 딱 현자타임 메꾸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쌔신>




권총트리에서의 어쌔신은 어쌔신 자체의 딜 보다 치명타대미지와 유틸을 챙기는 의미가 큽니다.

그만큼 무조건 단검 고투자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공격스킬 의존도가 높지 않습니다.

물론 트리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추후 단검에도 투자해서 어쌔신 공격스킬의 대미지를 높이긴 해야합니다.



'하시사스'

어쌔신을 넣는 핵심 중 하나로, 치명타대미지를 최대 56%까지 증가시켜줍니다.

스카웃내에서 최고 높은 수치의 치명타대미지 증가로, 

대미지증가가 몇백퍼씩 올라간 현 메타에선 치명타대미지증가가 수치 그대로 딜상승으로 이어져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단 셰리프의 리로드 패시브나, 커세어의 브루탈리티와는 다르게 

특성레벨을 올려주고 스왑(스키아클립스 나이프)을 해줘야 저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스왑은 다음 패치로 막힐 예정이라 버프수치가 48%까지 떨어질 것입니다.

너프 이후에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하겠네요.



'투사르 리히즈인', '두칸 알힐루사'

불릿마커 트리 유일의 돌진기(이동기)입니다.

스카우트면 모두가 돌진기를 가지고 있을 것 같지만 불릿트리는 전혀 그런게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어쌔신의 투사르를 가지고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시사스가 너프를 당하더라도 이 돌진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어쌔신을 못빼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다만 돌진기가 필요한 시점은 각종 레이드 컨텐츠에 필요한 것이므로 뉴비는 당장에 필요성이 없습니다.

두칸은 치명타발생을 올려주고 연기 내 적의 치명타저항을 감소시키므로 치명타를 잘 터지게 해줍니다.

셰리프의 웨스트레이드, 불릿의 예광탄과 비교해서 가지는 두칸의 큰 장점은

바로 후딜레이가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것입니다. 쓰자마자 거의 바로 다음 스킬로 연결이 가능하죠.



'카트라시흐', '타흐카브 알칼브', '이브아다탄'

어쌔신의 공격스킬 라인입니다.

단검을 휘두르는 공격스킬 답게 커세어와 비슷한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생각보다 판정이 좁지는 않습니다.

카트와 타흐의 대미지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만 단검을 사용해야만 나가는 스킬이라 단검투자가 필요합니다.

단검까지 투자가 완료됐을때 소소하게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브아다탄은 워낙 계수가 높아서 허접한 단검을 끼고 있어도 대미지가 출중하게 나오는데

무적 특성을 on해서 무적기+광역기로 쓰거나 아츠인 '고속'을 배워서 순간 폭딜기로 씁니다.

이브아다탄은 딜표 상위권에 위치할 정도로 강력한 스킬입니다.







4. 추천 아츠, 아크, 바이보라, 여마신셋


우선순위가 높은 아츠는 치명타발생을 올려줄 웨스트레이드:비장의 룰렛, 

과열스택을 빠르게 쌓는걸 도와주는 오버드라이브:전탄발사,

이브아다탄의 시전속도를 빠르게 하여 순간폭딜기로 바꿔주는 이브아다탄:고속 

요정도 입니다. 이것들을 먼저 필히 배워주시길 바라고, 

이브아다탄의 경우 어쌔신 스킬이므로 어쌔신으로 바꾸고 바로 배워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론 피스메이커를 광역기로 바꿔주는 피스메이커:산탄, 

단검스킬 대미지를 높여주는 두칸 알힐루사:암살의뢰 정도 배워주시면 됩니다.


불릿마커 트리에서 배울 아츠 갯수는 많지 않고, RIP와 모잠비크드릴의 비중이 매우 높으므로

이 둘의 상급특성을 빨리 올려주는 것이 폭발적인 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바이보라는 당연히 크리오라이트 탄두를, 제작아크는 적당히 높은 계수 + 적당히 많은 타수에 어울리는 천벌을,

채널링 스킬이나 캐스팅 스킬이 없다시피 하므로 마신-지부라니스 세트를 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