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디셈버 디렉터 구인영입니다. 


본론에 앞서 얼마 전 시사회 때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언디셈버 개발진 모두 유저분들께서 보내주신 응원에 힘입어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런칭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UBT때 보다 훨씬 완성도가 높아진 언디셈버를 만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UBT 이후 많은 유저분이 개선 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셨고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좀 더 재미있는 언디셈버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논의를 거쳐 개선 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시사회를 진행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지만 그때 미처 다루지 못했었던 개선 사항들도 말씀드리고 싶어 이렇게 유저분들께

다시 편지를 띄우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경매장 수수료에 대한 부분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비싼 경매장 수수료에 대해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희 또한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쳤고 이를 통해 내린 결론은 기존 수수료율 30%에서 15%로 하향하도록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유저분들께서 경매장을 통해 얻은 루비는 거래 이외에도 좀 더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룬 성장에 대한 피로도입니다. 

UBT에선 성장시킨 룬의 경험치를 다른 룬으로 이전하기 위해서 기존 룬을 분해하여 획득한 원소에

추가로 골드를 소비해서 새로운 룬을 성장시켜야 했습니다.

앞서 시사회 때 골드 밸런스에서 언급했듯, 골드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룬 성장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성장시킨 룬은 다른 룬의 성장 재료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같은 색상의 룬은 100%, 다른 색상의 룬은 80%의 경험치가 이전되며 이 과정에서 골드는 소모되지 않게 개선되었습니다. 

유저분들께서 다양한 빌드에 적극적으로 도전해보며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는 게임이 되는 것이 언디셈버의 지향점입니다. 



세 번째. 스킬 룬의 태그 확장 및 직관성 개선입니다.

< 스킬 룬 태그 확장 >

< 스킬 룬 태그 불가 > 

태그가 확장됨에 따라 기존보다 스킬 룬에 연결할 수 있는 링크 룬이 더 다양해졌으며,

적용 불가 태그를 추가함으로써 링크 룬 선택의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회오리 바람 스킬과 같은 채널링 스킬에서 적용되지 않았던 다수의 링크 룬들이 이제 적용할 수 있게 되어

UBT때 보다 좀 더 다양한 빌드를 만드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네 번째. 전투 분석실의 개선입니다.

DPS 측정 시 단일 대상과 복합 대상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게 개선되어 스킬별로 보다 적합한 데이터를 측정해 볼 수 있도록 심화하였습니다.

또한 랭킹 시즌마다 힘, 민첩, 지능을 대표하는 스킬들이 1개씩 선정이 되어 DPS 랭킹에 도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전투 스타일을 찾아보고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다섯 번째. 사망 시 관련 로그 추가입니다.

캐릭터 사망 시 속성별로 입은 피해량이 노출되며 이를 통해 현재 캐릭터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어떤 스탯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쉽게 인지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언디셈버를 즐기시는 유저분들마다 이해도가 서로 다르므로,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시스템을

최대한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상도 및 UI 스케일이 개선되었습니다.

런칭 시 21:9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며 폴더블폰을 포함하여 최신 디바이스에서의 UI 스케일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런칭 이후에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최적의 환경의 언디셈버를 즐기실 수 있도록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UBT를 진행하면서 보내주신 많은 유저분의 의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언디셈버의 디렉터로서 한 가지의 바람은 언디셈버가 특정 유저분들에게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아니라 

모든 유저분에게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게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소중한 의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인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