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섭 플레이하고 계신 분들은 거의 다 알고 계시겠지만 이번 8월 3일에 얼리억세스섭 대규모 패치가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그와 관련해서 앞으로의 업데이트 예정 포함 개발자 노트가 올라왔습니다. 


일단 3일 패치는 8월 5일 금요일로 연기됐다네요. 아래 내용을 보면 게임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 :https://uwo.floor.line.games/us/bbs/notice/notice_us/1/detail/1659423987750006744(영어권 VPN 써야 들어가집니다)


번역기 돌리고 이해 안되는 부분만 고쳤습니다. 주관적으로 중요한건 굵은 글씨로 표시했네요




광활한 바다로 모험을 떠나십시오!


안녕하세요. 대항해시대 오리진입니다.


이번 주 업데이트에 앞서 현재 개발 현황과 준비 중인 콘텐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이번주 업데이트 및 8월 계획


현재 8월에 최대 3개의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업데이트는 마지막 개발 노트와 함께 8월 3일에 발표되었지만 개발 및 QA 인증을 위해 8월 5일로 일정이 조정됩니다. 스토어 빌드 검토가 필요하므로 업데이트 확인 시간은 인증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해당 정보에 일부 변경 및 추가 사항이 있어 업데이트 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6월 밸런스 조정 이후 얼리 액세스 제독의 플레이 경험을 충분히 고려했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변화를 줄이고 극적인 변화를 적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수정했습니다. 다만, 약간의 변경은 제한적이며 장기적 업데이트 및 서비스 연속성 준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8월 5일에 준비 중인 버전 1.010 업데이트는 현재 플레이 경험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레이 경험의 전반적인 변화가 상당히 충격적이어서 지난 6주간 이 조정의 적용과 방법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지만, 더 나은 게임을 선보이기 위한 결정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자세한 변경 사항은 별도 공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며, 기획 의도는 개발 노트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1) 게임 초기 성장 밸런스 조정


Uncharted Waters Origin은 정보가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빠른 학습 곡선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특히 게임을 이해하는 이용자와 그렇지 않은 이용자 간에는 결제 여부와 관계없이 동시에 획득하는 재화의 수는 100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고, 성장률은 5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Uncharted Waters Origin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레벨업 전 게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고, 두 번째로 레벨업에 해당하는 스펙업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CBT와 FGT는 사용자를 건설, 선박, 항해사, 부품, 장비 사양에 대한 이해 없이 빠르게 성장시켰고, 따라서 일부 사용자는 일정 수준 이후의 레벨과 사양 간의 격차로 인해 초기 단계 영역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꾸준히 개선의 과정을 거쳤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간단한 가이드로 해결하기 어려운데, 모든 답을 자동으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면 사용자들은 자동 인터벌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탈락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 유저들의 불만이 있더라도 성장 속도를 늦추고 최대한 사양 수준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등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게임에 능숙한 사람들에게는 불필요한 안내가 많이 나오고, 빠른 게임 진행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초반 진행이 답답하고, 성장이 느리고, 플레이 밀도가 낮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레벨업이 아닌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스펙업 방향을 찾도록 유도하여 많은 분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부분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얼리 액세스 초기와 달리 일부 초기 성장률은 얼리 액세스 버전과 달라집니다. 또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고 허들 구간을 조정하여 플레이 밀도를 수정했습니다.


특히, 전문지식 등 다른 게임에는 없는 구조의 경우 초반에는 느리게 성장하고 이후에는 가속되는 기존 밸런스를 초반에 빠르게 성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수정을 통해 성장 만족도가 많이 부족했던 선단LV 15-25 구간을 포함하여 LV 30까지의 성장을 더욱 명확하게 인지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5등급 선박에서 선박 재료 획득이 어려운 경향을 참고하여 기존보다 쉽게 ​​재료 획득 및 건조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선단 Lv 40의 성장 난이도는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2) 교역 밸런스 조정


교역 밸런스도 전체적으로 수정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입니다.


현재 업데이트


- 무역품의 전반적인 재배치 및 개발 등 여건 조정

- 무역품 가격 구간에 따른 가격 변동 검토

- UI 수정을 통한 정보 가시성 조정

- 전문지식, 기술, 효과의 활용도 조정

- 신규 무역품 추가

- 추가 시스템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 작업


다음 업데이트


저가 무역품의 가치 조정 및 활용도 향상(Major Trend 등 추가 이벤트)


교역 업데이트는 안정적인 배포를 위해 2가지 업데이트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특히, 다음 업데이트의 주요 유행 이벤트는 거래 패턴의 획일성을 피하고 저렴한 거래 상품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 외에도 올해 말 또는 내년 상반기까지 무역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 시스템 및 밸런스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순차적인 조정으로 더욱 다양하고 전략적인 거래가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항해 밸런스 조정


장거리 항해를 위해 전체적인 항해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 장거리 항해에 대한 패널티 제거, 오프라인 항해 속도 증가

- 실제 게임 환경에서 항해 시 추가 항해 보너스로 속도 증가

- 단거리 항해에서 재해 발생 확률 감소, 재해 빈도 및 유형 수정

- 재난 구호 도구 획득 소스 개선


지구 전체를 순환하는 현재의 항법 구조에서는 거리가 멀수록 계산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PC버전은 좀 낫지만 모바일에서는 장거리 항법 계산시 가장 긴 거리를 계산하는데 몇 초가 걸리고, 자동항법의 항로품질에 한계가 있어 경로가 최적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클라이언트의 크기와 메모리 제한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광범위한 지도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내비게이션 솔루션의 개선 사항을 검토하고 있지만 적어도 1년 이상을 예상하는 대규모 개발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가오는 가을 업데이트에서는 개인화된 항로를 저장하고 항해하는 기능이 있을 예정이며, 이번에는 업데이트 전에 수동 항해의 장점을 개선하였습니다.


특히 45초마다 지구 환경의 실제 데이터를 적용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지형이 아닌 해류와 풍향을 기준으로 항로를 구성할 때 항해 속도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로에서 얻는 추가 항해 속도 보너스와 함께 플레이어는 실제 장거리 항해에 가까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널티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으로 인해 활용도가 낮은 오프라인 장거리 항해와 장거리 항해에서의 지속적인 관리의 피로에 대해 이번에 1차 개선 작업을 적용했습니다. 연말까지 계속 개선하겠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전체적인 균형을 검토하면서 환경적 요인에 의한 항해 속도 보너스를 조정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현재 부분적으로 하향 및 상향 조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변경 사항은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되며 나머지 변경 사항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초반에 카리브해와 서아프리카로의 접근성을 개선하여 플레이어가 낮은 LV에서 쉽게 자신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여 항해와 탐험의 재미를 높였습니다.



4) 모험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모험 밸런스에 많은 변화가 있겠지만, 저희가 애초 목표로 설정한 특수 효과 밸런스는 정식 출시 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연말까지 도시 관련된 부분 및 낚시 개선, 인양 추가, 미니 게임 등모험과 관련된 시스템 개편 및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개선이 완료되면 내년 업데이트의 주요 목표인 지상전을 구현하기 위해 계속 개발할 것입니다.

지상전 및 기타 시스템에 대한 소식은 정리되는 대로 공유하겠습니다.



5) 스킬 및 효과 변경


더 나은 변경 사항이 있는 반면 다른 변경 사항은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스킬과 효과의 변화는 변화를 가져오면서 동시에 불편함을 줍니다.

밸런싱 미비로 인해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다음 밸런스 조정의 기본적인 수정은 지난 6월 완료되었지만, 혼선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지난 6주간 내부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완벽하게 검증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투에 대한 검증을 최우선으로 했고, PVP와 PVE의 밸런스도 조정하여 변화와 별개로 비슷한 레벨의 선단을 상대했을 때 승률과 난이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방어무시 등 압도적인 스킬이나 효과가 하향 조정되어 특정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던 일부 플레이어는 업데이트 후 초반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다만,보다 다양한 스킬과 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스킬 및 효과의 주요 변경 방향은 다음과 같으며, 자세한 사항은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캐릭터의 직업, 스킬, 효과의 가치 재검토

- 스킬 및 효과의 성능 재검토

- PVP 및 PVE 밸런스


이 세 가지 방향을 통해 장기적으로 게임을 서비스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 개선했습니다.


먼저,역사적 배경이 너무 어울리지 않는 일부 캐릭터의 직업을 변경하여 전반적인 기술과 효과를 재할당 했습니다.

직업을 유지하더라도 직업의 속성이나 캐릭터의 약력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스킬과 효과도 재할당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스킬과 효과의 가치를 재검토하여 다른 스킬과 효과를 무력화시키는 압도적 스킬의 밸런스를 최적의 수준으로 조정하고,저평가되고 의미가 덜 사용되는 스킬을 개선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과감한 변화를 가져온 효과는 이전과 비교했을 때 밸런스가 90%로 재배치되고 전체 성능이 재조정됩니다.


Uncharted Waters Origin에서는 아군과 적이 같은 스킬과 효과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 조정은 단순히 상하 조정을 넘어 플레이 경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난이도를 급격하게 올리거나 플레이를 어렵게 하지 않도록 개선에 집중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치적으로 하향 조정된 것으로 보여질 수 있지만, 낮은 LV에서 플레이 경험이 오히려 향상되는 단계가 있으며, 더 높은 밸류의 항해사와 제독을 사용할 때 더 효과적인 개선을 의도했습니다.


이전과 달리 많은 변화가 있어 안정화될 때까지 많은 불만이 있을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현재 최종 밸런스 조정을 진행 중이며, 지속적인 안정화를 통해 합리적인 수준으로 개선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는 모든 사랑과 지원에 감사 드리며 Uncharted Waters Origin은 계속해서 최고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이미 사전 공지를 통해 예고가 되었던 부분이지만 이번 주 패치로 게임의 많은 부분이 바뀔듯 하네요. 


동안 호주섭 오픈 후 매주 업뎃하다가 이번에는 한 달만에 업뎃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국 정식 출시일은 8월 9일 간담회 때 발표가 되겠지만, 워낙 게임이 바뀌는 것이 많은 만큼 8월 내로는 좀 힘들어보이긴 합니다.



아무튼 기존에 플레이하고 있던 유저입장에서는 불편해질 것도 제법 있을것 같지만 그래도 다가오는 패치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