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반겼습니다.

저는 49렙 교역맨이구요

닥사는 군렙 너무 뒤쳐졌다고 생각할 때만 조금씩 합니다.



일단 업데이트 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상위 티어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티어 배가 필요했습니다.

너도밤나무를 캐려면 최소 9티어 이상으로 손컨을 하거나 오갤이 필요했죠

자단을 캐려면 마찬가지로 자단으로 만든 투함을 가지고 있거나 선단렙을 존나 올려서 인도 동부해서 닥사해서 확률로 먹어야 됐죠

투함이 없거나 군렙이 상위권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단을 얻을 방법이 거의 없거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오갤을 산 다음에 너도밤나무를 캐서 그걸 수수료 처맞고 팔아서 번 레드잼으로 자단을 사야됐죠

자단 수급이 느리기 때문에 배 자체도 비싸고 배를 사서 쓰려고 선실 올리려고 해도 엄청난 레드잼이 필요했습니다.

전 그게 하기 싫어서 그냥 10티어 메이플라워와 스페르베르로 내파 80을 뚫었습니다.

그게 훨씬 쌌거든요


재료는 결국 해적 레벨 기반으로 나옵니다.

전체 해역 해적 레벨이 올라서 예전보다 낮은 곳에서 상위 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된 겁니다.

거기에 기존 해적 레벨이 선단 기준 -6~0이던 걸 -4~+2로 바꾸면서 상위 재료가 드랍될 확률도 올렸습니다.

예전에 사냥하던 곳이 갑자기 벅차졌다면 아래로 내려가면 됩니다.

거기서 예전이랑 똑같은 재료 나오니까요.

해적 레벨이 올랐기 때문에 경험치 패널티도 당연히 완화됩니다.

사냥이 어려워진 게 아니라 재료 기준으로는 더 쉬워진 겁니다.


어제 고치-코테에서 몇 시간 정도 닥사를 했었는데

난이도가 좀 올라서 전보다 배가 잘 터지긴 했습니다.

대신 그 전에는 구경도 못 했던 자단이 나오더라구요

난이도가 낮지만 상위 재료를 자체 수급 못해서 거래소를 통해서만 사야 하는 상황보다

난이도가 올랐지만 아랫티어 배로 윗티어 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된 상황이 저는 훨씬 게임답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사냥 하기 싫더라도

서버 전체에 풀리는 상위 재료 수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결국 재료 가격은 떨어질 겁니다.

그럼 저처럼 현금으로 재료를 사야하는 교역맨들도 선박 제조 부담이 훨씬 줄어들 거구요



그동안 계속 게임을 좆같이만 패치하던 중 자단에 막혀서 사람들이 빠져 나가는 걸 느꼈는지

유일하게 조금이나마 편하게 해준 업데이트인데 반응이 되게 안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