뎃글을 읽고 생각해보니 그럴수도 있겠구나본래의 글을 수정하고 스크린샷을 찾아봤습니다.

*최초의 정보내용은 아래의 사진처럼 "선실 하나가 기능을 못하는 해골물"이다는 내용 이었으나..
선박 건조 시 스크린샷이 남겨져 있어 확인을 할수 있어 다시하여 수정했습니다.

좌측에 보이는사진이 거래소에 등록된 적재량이며, 우측 사진이 선거에 있을때 입니다.
거래소에 보이는 193에 대형 물자창고 2개를 넣으면 30이 추가되서 223이 되어야 하는데 208입니다.



머라능겨1 님의 말처럼.. 하나가 적용된체 거래소에 올라가는게 확인이 됩니다.


우측사진이 건조시 사진입니다. 적재량 189입니다. 여기에 +30이 정상적으로 붙어서 219입니다.
(위에와 수치가 틀린건 선박 사진이 요거뿐이라 확인용으로...)

하지만 물자창고를 두개 갖춘다면 15*2=30이 돼겠구나 하고 계산한것과는 달리 2개를 변경해도 15만 추가되 선박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각하기엔 대단히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아는사람도 적을뿐더러, 거래소에 이미 +1선실의 적재가 포함되어져 있어 맥스값이 초과된 수치가 보여져서 기존 보이는성능보다 낮은 성능임에도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이 문제는 빠른 시일 내 해결이 되어야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결론] 적용 안되는 것은 아닌데 거래소에 적용된 수치가 보여져서 선실 변경으로 추가되는건 한 선실뿐이다.
반대로 말하면 적재 200의 선박을 구매했는데 선실을 적재가 아닌 다른것으로 바꾼다면 대형은 -15[195적재]가 되고, 중형은-8[192적재]가 된다.

눈치 빠르신분을 알겠지만.. 거래소에서 보이는 투함200적재와 13티어선박 200적재는 투함이 적재 7이 더 높은 것이다.
이미 창고 1개의 값이 더해진것이기 때문인데, 이를 모르고 구입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나또한 그렇게 적재를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어 13티어 선박을 구매하고, 적재를 봤더니 별차이가 안나서 버그인가 생각했는데, 이로써 확실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