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

 

 

지난 5, 스퀘어 에닉스는 드래곤 퀘스트의 날을 맞이해 [드래곤 퀘스트] 기반의신규 스핀오프 게임 티저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파란 머리 도적 카뮈와 그의 여동생 마야남매의 어린 시절 모습이 등장해 팬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용의 머리인 두 개의 대지와 용의 신체를 나타내는 섬에서동료가 된 몬스터의 힘을 빌려 숨겨진 보물을 찾아 나서는 여정을 그린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 한국어판이 12 9일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8년 발매한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드래곤 퀘스트 6]의파티 멤버인 테리를 주인공으로 한 파생 외전작으로 어린시절의 주인공이 누나를 구하기 위해 몬스터를 조련하는 RPG 장르의 작품이었습니다.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시리즈의 프로듀서 등을 역임한이누즈카 타이치프로듀서는 [몬스터즈]의 신작을 기획하다 보물찾기라는 컨셉으로 새로운 게임 시리즈를만들기로 결정하고, 30년이 훌쩍 넘어 이어져온 시리즈의 고연령층 팬보다 새로운 팬을 확보하기 위해간편한 시스템으로 [트레저즈]라는 새로운 스핀오프 작품을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에서는거대한 황금용의 몸이 대지로 변해 하늘에 떠 있는 6개의 섬을 무대로 모험이 펼쳐집니다. 평원이 펼쳐져 있는 위층과 밀림, 유적이 존재하는 아래층으로 나뉘며승강기를 이용하여 왕래할 수 있는 파스칼섬, 모래 폭풍이 사납게 몰아치는 사막과 바위산이 펼쳐져 있어높낮이 차가 크고 바람이 부는 장소가 많아 점프나 활공 타입의 탐색 연계가 유용한 네크 사막섬이 게임의 무대로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화산과 용암으로 이루어진 높낮이 차가 심해점프 탐색 연계가 유용한 등디 화산섬, 광활한 초원이 펼쳐져 있어 대시 타입의 탐색 연계로 질주해 볼수 있는 나르게 초원섬, 눈과 얼음으로 뒤덮여 있어 지면에 파고들어 다양한 소재를 찾아 볼 수 있는코리 빙설섬 등을 무대로 여러 몬스터의 능력을 활용해 보물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보물 나침반을 사용하면,나침반의 바늘이 보물이 숨겨진 대략적인 방향을 가리키게 되고, 이것을 단서로 삼아 보물을찾을 수 있습니다. 숨겨진 보물의 위치에 가까이 다가가면, 동료몬스터의 보물 상자 마크가 변경되어, 동료의 도움을 받아 보물의 위치에 보다 근접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보물 근처에 접근하면,몬스터 비전을 활용해 동료 몬스터의 시선을 통해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몬스터비전을 확인하거나 전환하여 이미지를 통해 주변의 풍경과 비전을 비교해서 숨겨진 보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나가게 됩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에서는퀘스트 의뢰인에게 말을 걸면 진행 중인 퀘스트가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소재나 동료 몬스터 등퀘스트 달성 조건을 만족하고 퀘스트 의뢰인에게 보고하면, 해당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매일 발생하는 간단한 일일 퀘스트를 통해 보상을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일일 퀘스트는 하루에 4개를 받을수 있는데, 대화하기, 품질 불량품 보물 찾기, 몬스터 비전 사용하기, 전투에서 몬스터 쓰러뜨리기 등 손쉽게 진행할수 있는 퀘스트들로 구성되며, 하루가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탐색 연계를 활용하면 주울 수 있는 소재의 수가 늘어나고,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대미지를 입지 않으며, 이동 중에 적에게 발각되는확률이 줄어들고, 점프로 올라갈 수 없던 높이의 절벽을 동료의 힘을 빌려 절벽을 오를 수 있는 등 보물찾기를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탐색 연계에는 높이 점프할 수 있는 점프 타입의 하이점프, 높은 곳에서 안전하게 내려오거나 바람을 타고 먼 곳까지 이동할 수 있는 활공,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대시, 가까이 있는 소재나 상자의 위치를 알아낼수 있는 서치, 좁은 틈새를 지나갈 수 있는 지면에 파고들기 타입 등이 존재합니다.

 

 

 

 

접수처를 통해 플레이어 일행의 동료가 되고 싶어 하는몬스터를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에서 특정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스카우트에 성공해 거점인 섬으로 찾아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가입 조건으로 몬스터가 원하는 소재나 요리 등을 건네면, 해당 몬스터를 팀원으로 영입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보물을 모으거나가치를 높여 트레저 총액을 목표치까지 달성하면 크루 랭크를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크루 랭크가 상승하면장비할 수 있는 코인 수가 늘어나고, 보물 감정액에 보너스가 붙는 등 보다 더 편하게 모험을 즐길 수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의필드에서는 몬스터와 배틀이 펼쳐집니다. 배틀에서는 공격과 회피 조작이 가능하고, 동료가 된 몬스터는 전투가 시작되면 알아서 적과 전투를 펼칩니다.

 

참격 속성, 타격속성, 돌격 속성 등 특정 조합으로 다양한 속성 공격을 끊기지 않게 연속으로 사용하면 더 큰 대미지를입힐 수 있는 스킬 체인이 발동합니다. 게다가 포스 상태가 되면 대응하는 속성 공격 대미지를 늘리거나몬스터의 속성 공격 대미지를 경감할 수 있게 됩니다.

 

 

 

 

탄환을 가지고 있으면 새총으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합니다. 새총으로 조준한 뒤 탄환을 발사할 수 있는데, 조준 시에 탄환을변경하여 상황에 알맞은 탄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준 시에 좌, 우에 위치한 타깃을 빠르게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탄환에는 타격 속성의 대미지를 입히는 돌멩이탄, 땅 속성의 대미지를 입히는 지바탄, 동료의 체력을 회복 시키는 호이미탄, 동료를 강화하고 적의 능력을 낮추는 스카라탄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공격이 통하지 않는 몬스터에게 속성을가진 탄환을 사용해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크루의 동료들을 각지로 보내 보물찾기에 파견할 수 있습니다. 파견지 정보의 일치도가 높을수록 다양한 소재뿐 아니라 보물을 찾을 수 있고,파견지에서 발견한 특별한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파견지 정보를 통해 파견지 위치, 일치도 퍼센트, 획득 가능한 아이템과 소요 시간, 추천 레벨 등을 확인하고, 편성을 통해 동료 중 파견지에 적합한동료들을 선택해 팀을 파견하면, 플레이어가 필요한 아이템을 파견팀을 통해 대신 획득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은정령들의 인도를 받아 무수한 보물이 잠들어 있는 전설의 땅에서 두 남매가 동경하던 보물찾기의 모험을 그린 트레저 라이프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정도라 별도의 멀티 플레이 요소가 없고, 새로운 섬을 방문할 때마다 철도 복구와 같은 반복적인 퀘스트들이지루하게 느껴지며, 컬러만 다르게 몬스터들이 등장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몬스터를 동료로 삼고, 각 몬스터들의 능력을 활용하며, 맵의 특성을 고려해 파티를 편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각 몬스터의 시각으로 보물을 찾아 나가는 방식은 신선했으며, 게임의 진입 장벽을 낮춰 누구나 손쉽게 보물 헌터가 되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